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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 폭탄 챙기세요! 1,700 가디언 드렉탈라스 공략

도감 보너스로 신속+4 획득
저스트 가드 후 꼬리를 파괴!
페로몬 대신 파괴 폭탄 챙기세요!


정화 2단계의 세 번째 가디언 '드렉탈라스'가 로스트아크에 등장했다. 권장 아이템 레벨 1,700레벨 보스로 필드 보스 '모아케'와 유사한 골격을 가진 가디언이다. 모아케의 꼬리 공격을 이어받아 감전, 화상 공격을 장기로 사용한다. '저스트 가드'로 부위 파괴를 진행하는 부위 파괴를 통해 보스의 꼬리 공격을 봉인할 수 있다.

드렉탈라스의 특별한 보상은 없지만, T4 등급 재료를 준다. 최초 클리어 보상으로 신속+4 물약과 신규 카드 세트로 힘/민/지+5 효과, 대악마 계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전 가디언과 동일하게 신규 스킬 룬 '비전'도 얻을 수 있다.



신속 증가 물약과 카드 보상이 핵심
드렉탈라스는 스콜라키아처럼 고대 등급 장신구와 팔찌, T4 재료를 준다. 적정 아이템 레벨이라면 바로 도전하는 것이 이득이다. 전용 보상으로는 신속 증가 물약이 있다. 전용 카드 세트의 경우, 힘/민/지와 대악마 계열 추가 피해가 있어 유용한 세트다.

한편, 쿠르잔 전선과 함께 1,700 전용 보상으로 편린에서 유물 각인서를 획득할 수 있다. 현재는 1,700+가 쿠르잔 전선과 드렉탈라스 뿐이기에 전용 보상이라 할 수 있다.

▲ 핵심은 최초 클리어 보상 신속 증가 물약

▲ 카드 세트의 효율이 좋은 편


꼬리 파괴로 감전 패턴 무력화! 드렉탈라스 핵심 패턴
드렉탈라스는 [화] 속성 공격에 취약하다. '힘찬 화염의 숨결' 카드 세트가 있다면 세상을 구하는 빛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다. 18 각성만 해도 총 17%의 피해 증가다. 보스는 야수 계열로 추정된다. 충분한 실험 결과는 아니지만, 관련 펫 특기를 사용했을 때 소폭 대미지 상승이 있었다.

추천 배틀 아이템은 신호탄, 파괴 폭탄이며 무력화 기믹이 있어 회오리 수류탄도 좋다. 상태 이상 공격이 많은 보스니 '성스러운 부적'으로 팀원을 케어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페로몬 정수의 경우 대미지가 부족한 파티가 아니면 필요하지 않다.

보스는 남은 체력에 따라 총 2회 협동 기믹을 사용하며, 일정 주기로 도주 패턴을 사용해 다른 지역으로 도주한다. 도주 패턴은 시간 내로 일정 피해를 주거나 부위 파괴를 성공한 경우 나오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도주 패턴 자체도 마지막 저스트 가드를 성공시키면 다른 지역 이동이 취소, 페로몬 정수가 굳이 필요 없다.

저스트 가드 타이밍은 기존 것과 크게 다른 것이 없어 어렵지 않다. '에기르'에서 자주 나오는 투사체 저스트 가드로 캐릭터 몸에 닿기 전에 G를 누르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대부분 성공할 수 있다.

핵심 기믹의 경우 실패해도 전멸은 아니다. 큰 피해(체력의 약 80~90% 피해)를 주는 정도의 디메리트가 있다. 공략의 핵심은 기믹보다 꼬리 부위 파괴다. 부위 파괴 성공 시 보스의 위협적인 감전 패턴이 아예 나오지 않으며, 이후 부위 파괴 기믹마다 그로기 타임을 제공해 준다.

- 핵심 버프 : 감전과 화상

드렉탈라스는 디버프 2종만 기억하면 된다. 드렉탈라스가 머리에서 내뿜는 브레스 공격에 피격 시 화상(지속 피해), 꼬리의 레이저 형 공격 피격 시 감전(행동 불가 상태 이상)에 걸린다. 두 디버프는 모두 상태 이상 해제 스킬로 해제할 수 있고, 꼬리는 부위 파괴를 통해 파괴시키면 감전 패턴이 더 나오지 않는다.

파괴 시간이 짧아 보이지만, 부위 파괴는 보스가 일어나기 직전까지 적용된다. 천천히 스킬을 끝까지 사용하면 부위 파괴를 더 넣을 수 있다.

꼬리 패턴은 원거리, 머리 패턴은 근거리를 향해 주로 사용하는데, 보스에게 붙어 있는 포지션을 취하면 감전에 당할 일이 확 줄어든다. 꼬리 파괴 전까지는 보스의 패턴에 주의하며 근거리 포지션을 잡으면 감전에 걸릴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외에는 스콜라키아와 유사하게 첫 핵심 기믹 성공 시 '초각성 게이지'를 채워준다. 전투 시간이 5분 이내로 짧더라도 초각성기를 1회 사용할 수 있으니 타이밍에 맞춰 초각성기를 써보자.

▲ 감전, 화상 직관적인 디버프만 존재한다


- 핵심 기믹 : 꼬리 부위 파괴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보스가 소닉처럼 몸을 말고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1회 돌진한다. 돌진 후 저스트 가드가 가능한 상태로 변해 돌아오는데, 이 저스트 가드를 성공시키면 보스가 그로기에 빠져 부위 파괴를 시킬 수 있다.

이 저스트 가드는 투사체 가드로 몸에 닿기 전에만 가드를 쓰면 된다. 공개 파티 기준 보스에게 바싹 붙어 4명이 동시에 저스트 가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저스트 가드가 조금 어렵다면 보스에게 거리를 두고 오는 것을 보고 치면 편하다.

부위 파괴 수치는 솔로 기준으로도 12~15 사이로 높다. 배틀 아이템 포함 그로기 패턴을 2~3회 봐야 부위 파괴가 가능하다. 부위 파괴 성공 시에는 보스의 감전 공격이 사라져 보다 편한 공략을 할 수 있다. 부위 파괴는 남은 체력에 따라 등장하는 협동 기믹에서도 가능하다.

▲ 소닉 돌진 후 저스트 가드, 부위 파괴까지 이어진다

▲ 부위 파괴 성공 시 꼬리 감전 패턴이 나오지 않는다

▲ 저스트 가드 실패 시 체력의 80%에 달하는 큰 피해를 광역으로 준다


- 핵심 패턴 : 저스트 가드 무력화

보스의 남은 체력 약 80%에서 시작한다. 드렉탈라스가 땅을 파고 중앙으로 이동해 '소닉' 상태로 돌진한다. 돌진은 중앙에서 외곽에서 다시 외곽에서 중앙으로 돌아오는 식이다. 돌진은 약 4회 진행. 보스의 돌진은 피격 이상 면역을 무시하는 공격으로 저스트 가드를 성공시켜야 넘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동시에 바닥 장판이 생성되는데, 이것도 피격 이상이다. 물론 장판은 피격 이상 면역이 통한다.

저스트 가드 타이밍은 위의 부위 파괴 패턴과 동일. 보스의 몸이 닿기 전에만 저스트 가드를 누르면 쉽게 막아낼 수 있다.

만약 바닥 장판에 넘어진다면 연속으로 보스의 돌진에 피격되어 무력화 시간에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주의. 장판을 맞지 않는 위치에서 중앙 무력 후 저스트 가드, 보스를 쫓아가 추가 무력화를 하는 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 패턴 한싸이클 예시

▲ 이 그로기에서도 부위 파괴가 가능하다


- 핵심 패턴 : 연속 카운터

남은 체력 약 20~30% 구간에서 등장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 후 소닉 상태로 카운터 패턴을 시작한다. 문제는 캐릭터를 넘어뜨리는 안/밖 장판이 같이 터진다. 장판이 터지는 것을 잘 보고 카운터를 치면 된다. 장판이 터지고 이동해도 시간 여유가 있다. 파티 중 1명이라도 카운터에 성공하면 파티 전체 스킬 쿨다운이 초기화된다.

카운터 기회는 3회이며 전부 성공 시(2회) 파란색 장판이 등장, 해당 장판에 피격되어 높이 뜨면 이어지는 강력한 광역 공격에 피격되지 않는다. 실패 시 체력 80%에 달하는 큰 광역 피해를 준다.

▲ 1.5배속 기준 패턴 한 사이클 예시


- 예외 : 도주 저스트 가드

일반적인 공개 파티에서는 보기 드문 패턴이다. 솔로 플레이로 실험 시 약 1분 이상 피해를 주지 않고 움직이면 등장한다. 체력을 80%까지 줄여 첫 핵심 기믹을 보거나 부위 파괴를 시키는 경우 나오지 않기에 정상적인 공략법에서는 볼 수 없는 도주 패턴이다.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가 중앙 이동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연속 돌진을 시전한다. 모든 돌진은 피격 이상이기에 전장에 생성되는 벽으로 돌진을 유도해 회피하는 것이 좋다. 돌진이 진행 후 마지막 돌진에서 저스트 가드 패턴을 사용하는데, 해당 공격을 저스트 가드 시 보스가 그로기 되며 부위 파괴 가능 상태가 된다. 실패 시 무적 상태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

▲ 일정 피해를 주지 못하면 등장하는 도주 패턴


드렉탈라스 공략 요약

- 배틀 아이템은 물약, 신호탄, 파괴 폭탄
- 주기적으로 저스트 가드 패턴을 사용, 성공 시 부위 파괴 가능
- 꼬리 부위 파괴 시 위협적인 감전 패턴이 사라진다
- 보스는 남은 체력에 따라 무력화, 카운터 협동 패턴 사용


모르면 당하는 까다로운 패턴 정리
파훼법을 알아두면 좋은 까다로운 패턴들이다.

- 검멘 후 꼬리치기

카멘 정산과 비슷한 전조 후에 반시계 방향으로 꼬리치기를 시전한다. 피격 이상 공격이며 때린 자리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정면 기준 왼쪽 머리 근처에 있으면 아예 맞지 않는다.


▲ 정면 기준 왼쪽 지역이 아예 맞지 않으니 참고


- 꽈당 후 X, 십자 공격

보스가 도약 후 큰 범위로 찍기 공격을 한다. 첫 공격은 피하기가 까다로운데, 이 공격은 경직만 주기에 면역 스킬로 무시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후 2회 더 점프 공격이 이어지는데, 모두 피격 이상 공격이다. 정면 기준 대각선 방향(X) 이후 십자 방향을 공격한다. 보스 헤드/백 위치에 있다가 대각선 무빙을 하는 것으로 모두 피할 수 있다.


▲ 무빙으로 피하는 예시


- 징찍고 감전 레이저

흔한 민폐 패턴이다. 징 대상자를 향해 감전 레이저를 날린다. 징이 사라진 직후 무빙하면 맞지 않는다. 파티원이 없는 방향으로 공격을 빼면 된다. 이 공격은 부위 파괴 성공 시 나오지 않는다.



- 철산고

보스의 몸이 푸른 빛으로 번쩍인 후 사용한다. 옆구리 방향으로 크게 이동 후 눕는다. 피격 시 공중에 뜨는 피격 이상 공격이다. 옆구리 포지션을 잡는 타대 딜러가 주의해야 한다.



드렉탈라스 기본 패턴 정리
- 머리치기

일반 격투 패턴이다. 정면 어그로 대상을 친다.



- 돌아치기

보스가 몸을 웅크린 후 백 넓은 범위를 공격한다. 패턴 시전 전 헤드 위치가 안전하다.



- 꼬리치기

보스가 뒤로 고개를 돌리는 전조 후 꼬리를 세 차례 내려친다. 2회 공격 후 마지막 공격은 에너지를 모으고 넓은 범위를 때린다. 세 번째 공격만 잘 피하면 된다.



- 꼬리 세게 치기

꼬리가 빛나는 전조 후에 후방을 때린다. 이후 파도처럼 범위가 터진다. 첫 꼬리 공격한 자리로 이동하거나, 옆구리로 잠시 피하면 안전.



- 꼬리치기 후 카운터

보스가 포효하는 전조 후에 주변 원형 범위를 밀친다. 이후 카운터 가능 상태가 되어 1회 더 꼬리 공격을 날린다.



- 뒤돌아 꼬리치기

보스가 몸을 180도 돌려 꼬리로 내려친다. 이후 백스텝을 연계한다. 생각보다 피하기 어렵기에 도는 것을 보고 바로 옆구리 근처로 이동해야 한다. 또, 백스텝이 이어질 때가 많아 바로 공격하지 말고 백스텝까지 봐야 한다. 이 공격은 피격 이상이다.



- 돌진 후 브레스

보스가 땅으로 발을 긁는 전조 후에 시야 방향으로 돌진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자에 머리를 돌려 브레스를 사용한다. 꼬리 부위 파괴 이전이라면 화상, 감전 브레스를 함께 사용하니 주의. 돌진 경로를 쫓아간다면 파티원을 위해 머리를 돌려주면 좋다. 단, 부위 파괴 이후라면 화상 브레스만 사용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 1.3배속 패턴 예시


- 구슬 돌진 후 브레스

보스가 몸을 낮춘 후 정면으로 돌진한다. 돌진 중 경직을 주는 구슬이 쏟아지며, 돌진 후에는 뒤로 돌아 화상+감전 브레스를 사용한다. 부위 파괴 이후라면 화상 브레스만 사용한다. 구슬에 맞지 않는 범위에서 보스를 쫓아가면 안전하다.



- 쇠똥구리 후 파도

보스가 가스를 뭉쳐서 공처럼 굴린다. 이후 일정 거리를 이동 후에 폭파, 파도를 날린다. 공 공격은 경직, 파도 공격은 피격 이상이다. 보스의 이동 경로에서 벗어난 위치에서 대기하다가 스페이스 이동기를 쓰면 깔끔하게 피할 수 있다.



- 머리+꼬리 브레스

보스가 고개를 획 돌리고 브레스를 날린다. 정면 머리 브레스는 화상, 꼬리 브레스는 감전을 부여한다. 보스에게 가까운 위치에 있다면 그닥 위협적이지 않지만, 보스와 거리가 좀 있다면 감전에 주의해야 한다. 감전 공격은 부위 파괴 성공 시 나오지 않는다.

▲ 보스 머리 근처라면 간단하게 피할 수 있는 패턴


- 회전 브레스

꼬리, 머리에 빛이 나며 머리로는 화상, 꼬리로 감전을 부여하는 브레스를 쏘며 돈다. 백 위치에 감전을 주니 꼬리 부분만 주의하면 된다. 이 패턴은 부위 파괴 성공 시 나오지 않는다.



- 점프 찍기 후 도넛

보스가 어그로 대상자에게 돌진해 원형 범위에 피격 이상 피해를 준다. 이후 도넛 모양의 2차 폭발을 일으킨다. 보스에게 거리가 멀다면 거리를 좁혀야 하고, 어그로 대상자라 원형 범위에 있다면 살짝 밖으로 나가야 한다.



- 점프 찍기 후 와이파이

보스가 일렁거리는 에너지 충전 후 도약, 주변>외곽 순으로 순차적으로 폭발을 일으킨다. 캐릭터를 넘어뜨리는 피격 이상 공격이다. 착지 공격을 보고 보스에게 붙으면 안전하다. 거리가 멀다면 터지는 방향으로 이동기(스페이스)를 쓰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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