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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튼과 쿠크의 협공을 주의! 광기군단장 레이드 두 번째 관문 "쿠크" 공략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은 세 번째 군단장 레이드다. 공략 인원은 4명이며, 특수한 형태의 '리허설' 모드가 존재하고 기본은 노말 1개 난도만 존재한다.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75이며 보상은 기존 유물 장비 제작 재료 대신 '세트 효과 업그레이드' 재료인 광기의 나팔을 준다.

쿠크세이튼은 특수 기믹 중심의 레이드다. 모든 관문에서 4명의 파티원이 완벽하게 기믹을 수행해야 최종 클리어가 가능하다. 쿠크세이튼에서는 '미니 게임'으로 불리는 다양한 특수 기믹이 등장한다. 기존 레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패턴이 많아 처음 레이드에 들어가면 당황할 수 있다. 미니 게임에 적응하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세이튼
# 두 번째 관문 : 쿠크
# 세 번째 관문 : 쿠크세이튼



■ 세이튼과 쿠크의 협공을 주의! 쿠크세이튼 두 번째 관문 "쿠크"



두 번째 관문에서는 '쿠크'가 보스로 등장하며, '세이튼'은 거대화된 형태로 등장한다. '세이튼'은 쿠크를 공격하는 파티원의 견제하며 뿅망치 공격, 비둘기 등을 날린다. 쿠크와 달리 세이튼의 뿅망치 공격, 바람 공격 등은 발탄과 동일하게 전장 끝까지 밀려날 경우 즉사 판정의 '낙사(추락)'를 당하기 때문에 세이튼의 기습 공격을 조심해야 한다.

두 번째 관문에서 체력에 따른 특수 기믹은 2회 등장하는 '쿠크를 찾아라'를 빼면 총 4종이다. 특수 패턴보다는 상시 일반 패턴과 파티의 대미지가 중요한 관문이다.

'세이튼' 특수 패턴 간단 요약(각 체력 패턴은 1~3줄의 오차가 존재)

- 125줄 : 거대화 세이튼 등장
- 110줄 : 광기의 장막 패턴
- 95줄 : 쿠크를 찾아라!
- 80줄 : 카드 미로
- 55줄 : 3단 피자 패턴
- 25줄 : 쿠크를 찾아라!

두 번째 관문 '쿠크' 파티장용 공략 브리핑

배틀 아이템 : 회복약, 성스러운 폭탄, 시간정지 물약(or 신속 로브)
광기의 장막 : 오른쪽/왼쪽 2명씩 짝 정하기
카드 미로 : 브리핑 담당 정하기
에스더 스킬 : 니나브+3단 피자 이난나, 대미지가 높다면 3단피자 이난나만


▲ 첫 관문과 동일하게 4개의 특수 패턴이 존재한다

- 125줄 : 거대화 세이튼 등장!

쿠크의 체력을 125줄 근처까지 깎으면 일명 '뿅망치 살인마' 세이튼이 난입한다. 이와 동시에 쿠크는 공중 폭격, 전장에 서커스 공을 소환하는 두 개의 패턴 중 하나를 사용한다. 서커스 공을 모두 피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세이튼의 공격이 시작된다. 세이튼은 일정 주기로 공격을 해오는데, 세이튼의 일부 패턴에 피격 당하면 전장 밖으로 '낙사(추락)'해버린다.

쿠크의 공격보다도 세이튼의 공격을 조심해야 하는 셈이다. 세이튼의 공격 대상을 확인하고 포지션을 잡으면 비교적 안전하게 운영이 가능하다. 거대 세이튼의 공격 대상은 눈에서 나오는 안광을 통해 알 수 있다.


▲ 체력 125줄이 되면 거대 세이튼이 난입

▲ 세이튼의 뿅망치에 맞으면 추락으로 즉사해버린다

▲ 거대 세이튼의 눈에서 나오는 안광으로 어그로 대상을 알 수 있다

- 110줄 : 광기의 장막

쿠크의 남은 체력 110줄이 되면 쿠크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광기의 장막' 패턴이 시작된다. 패턴 개시와 동시에 세이튼이 '공포의 시선(마안)' 패턴을 사용, 정면을 보고 있는 모든 캐릭터를 공포 상태로 만든다. 이후 전장 4개 위치(카지노 판의 카드 그림이 있는 위치 근처)에 푸른 광기의 장막, 붉은 광기의 장막 중 무작위 장막이 2개씩 생성된다.

해당 장막 안에 들어가 세이튼의 안개 공격을 회피할 수 있으며, 전장 바깥에 있을 경우 지속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주의할 점은 '푸른 광기의 장막'은 1인만 무적 버프를 얻을 수 있고 '붉은 광기의 장막'에서는 2인이 있어야 무적 버프를 얻는다는 것.

미리 2명씩 파티원을 나눠 좌우로 배치하고 붉은 장막이 생성된 지역에 2명이 모이는 식으로 대처하면 편하다. 즉석에서 대응할 경우 붉은 장막에 빠르게 모이지 못해 사망할 수 있다.


▲ 좌, 우로 파티를 나누고 붉은 장막이 생성된 곳에 2명이 모이는 것이 핵심



- 95줄, 25줄 : 쿠크를 찾아라!

보스의 남은 체력 95/25줄이 되면 '쿠크를 찾아라!' 패턴이 시작된다. 전장에 총 7장의 카드가 놓이고 7장 중 한 장의 조커 카드를 찾는 미니 게임이다. 파티원 4명 중 1명에게 표식이 찍히고, 이 표식을 가진 사람에게 세이튼이 뿅망치를 휘두른다. 쿠크의 손이 움직이는 모션이 나오면 이동기 등으로 빠져나올 수 있으며, "아~ 쥐새끼!" 등 세이튼의 대사를 듣고 움직이면 더 편하다.

뿅망치에 카드가 맞으면 뿅망치에 맞은 부분과 양 옆 카드가 잠시 뒤집어지며, '조커(쿠크)'가 숨어 있을 경우 패턴이 종료되며 쿠크가 무력화 상태로 등장한다. 반대로 망치를 세 번 휘두를 동안 쿠크를 찾지 못하면 세이튼이 거대 망치를 휘둘러 전멸, 기믹이 실패한다.

카드는 7장,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카드는 뿅망치 타격 지점과 양옆 카드 3장이니 양쪽으로 3장씩 카드를 확인하고 중앙에 남은 카드 1장을 처리하면 간단하게 쿠크를 확정으로 찾아낼 수 있다(2장을 확인하기만 한다면 순서는 크게 상관 없다). 주의할 점은 좌우 맨 끝에 있는 카드와 중앙에 있는 카드는 첫 망치 대상으로 선택하면 안 된다. 두 장의 카드를 확인하지 못해 마지막 망치에서 50% 도박을 해야 한다.


▲ 정해진 순서대로 카드를 확인하면 확정으로 쿠크를 찾을 수 있다

▲ 백지 카드와 조커 카드의 생김새

▲ 세이튼의 망치로 뒤집히는 카드 중 '조커'를 찾으면 된다

▲ 정답 카드를 찾으면 쿠크가 무력화 상태로 등장

- 80줄 : 카드 미로

보스의 남은 체력 80줄 근처가 되면 쿠크가 차원문을 열고 나팔을 불며 모든 캐릭터를 카드 미로에 소환시킨다. 2분 30초의 제한 시간 내에 미로를 탈출하는 미니 게임이다. 미로 내에서는 각 문양 별로 3마리의 카드 병사들이 등장하는데, 하트는 하트, 클로버는 클로버, 다이아는 다이아 병정을 처치해야 한다. 한 마리를 처치하면 문양 조각 1개를 얻을 수 있고 병사들을 3회 처치해 문양 3개를 획득하면 된다. 이후 남은 시간 1분 이후부터 클로버, 하트, 다이아의 완성된 문양이 등장하는데 이 문양으로 이동해 3명의 파티원이 모두 모이면 공략 성공이다.

지속 시간 내로 문양을 완성시키지 못하면 기믹 실패로 전멸하게 된다. 카드 미로 안에서는 뿅망치를 든 상태가 되며 뿅망치 공격(Q)과 기본 공격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맵이 넓고 카드 병정과 완성된 문양의 위치는 무작위로 등장하기 때문에 혼자서는 공략이 불가능하다. 대신 미니맵 중앙에서 광대 석상을 파괴한 유저가 전체 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유저의 리딩에 따라 맵을 움직이며 카드 병정들을 찾으면 된다.

변수는 주기적으로 맵을 지나다니는 '세토'다. 세토는 동쪽, 남쪽, 서쪽, 북쪽 순서대로 공을 타고 이동하는데 세토에게 피격될 경우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문양 조각이 초기화된다. 세토의 경로는 미리 표시되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세토가 지나간 후에 탐색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중앙 석상을 파괴한 유저 1명만이 전체 맵을 볼 수 있다

▲ 전체 맵을 보며 3개 병정의 위치와 방향을 알려줘야 한다(예시 사진)

▲ 오더에 따라 카드 병정을 3회 처치하고 완성된 문양으로 이동하는 것이 목적

▲ 세토는 동남서북 방향으로 순서대로 온다
세토에게 피격당할 경우 모든 스택이 초기화된다

- 55줄 : 3단 피자 패턴

쿠크의 남은 체력이 55줄 근처가 되면 쿠크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후 '벨가누스'의 피자와 동일한 패턴을 사용한다. 쿠크의 전방 기준 270도 범위를 4회, 4회, 3회씩 총 3번 사용하는 패턴으로 패턴 시작 전 쿠크의 몸 근처를 도는 별을 보고 방향을 짐작할 수 있다. 쿠크가 중앙으로 이동해 별이 움직이는 순간이 짧기 때문에 체력이 5~60줄 근처가 되면 아예 중앙에서 대기하는 것이 좋다.

별이 오른쪽, 오른쪽, 왼쪽으로 돌았다면 12시에서 출발해 피자를 한 바퀴 돌고 12시로 온 시점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한 바퀴, 이후 12시에서 왼쪽으로 반바퀴(3회 타격)를 돌면 된다. 피자 공격은 광기 게이지를 대폭 증가시킨다. 잘못 돌 경우 주변 모든 파티원이 광대로 변하며, 사망 시 광역 공포로 인해 공략이 위험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패턴 종료 후에는 세이튼이 뿅망치를 1회 휘둘러 쿠크를 공격해 다운시킨다. 이 공격에 맞으면 낙사할 수 있기 때문에 피자가 끝난 직후에는 범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 패턴이 어렵다면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사용하자. 피자를 못돌아도 어느 정도까지 피해 경감(모든 피해를 맞는 것은 불가능)이 가능하며, 광대로 변신했을 때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 피자 방향을 예고해주는 쿠크의 별 움직임(오른쪽1, 왼쪽2)

▲ 별 방향대로 피자를 3회 돌면 된다

▲ 마지막에는 거대 망치 공격이 있으니 주의


■ 뿅망치 살인마를 조심하라! '세이튼' 패턴 정리

-망치 2번

세이튼이 어그로 대상을 향해 망치를 두 번 내려친다. 1회 타격 후 시간차로 더 큰 범위를 타격한다. 이 공격은 추락(낙사)를 유발하니 조심해야 한다.




-망치 3번

세이튼이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넓음 범위에 망치를 3번 내려친다. 망치 2번과 달리 거의 즉시 다음 타격으로 이어진다.




-바람 불기

"시원하게! 후~"

넓은 범위가 먼저 표시된 뒤, 세이튼이 허리를 숙이며 전방에 바람을 분다. 피격 시 캐릭터가 여러 차례 공중에 뜨며 결국 추락(낙사) 한다.




-비둘기 날리기

"빈 모자를 흔들면?/ 날아라 비둘기!"
"모자 안에 뭐가 들었을까요?/ 비둘기!"

세이튼이 모자를 벗어 내밀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종이 비둘기를 여럿 발사한다. 이 공격은 추락 판정은 없지만 캐릭터를 다운시킨다. 잠시 후에는 날렸던 방향으로 비둘기가 다시 돌아오니 주의해야 한다.





-불 뿜기

넓은 범위가 먼저 표시된 뒤, 세이튼이 허리를 숙이며 전방에 불을 뿜는다. 피격 시 강력한 화상 피해와 함께 캐릭터가 밀쳐지며, 벽 끝에 있을 경우 추락(낙사) 할 수 있다.




-공포의 시선

장막 패턴, 흰색 광대 인형 찾기 등 특정 패턴 진입 시 사용한다. 세이튼이 눈을 가리며 하이라이트가 펴지는 연출 후에 세이튼을 바라보고 있는 모든 캐릭터가 공포 상태 이상에 빠진다. 기본 공격 등을 이용해서 시선을 바깥으로 돌리면 된다.




-잡기

"잡았다!/ 요녀석! 요녀석! 요녀석!"

세이튼이 카지노 판위에 손을 길게 뻗으며 전방 넓은 범위의 캐릭터를 낚아챈다. 피격 시 세이튼에게 잡히면 수차례 뿅망치 공격을 당하고 내던져진다. 마지막 공격은 잡히지 않은 캐릭터도 피격(공중에 뜸) 당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실패 시에는 세이튼이 아쉬워하며 카지노 판을 내려친다. 잡기 후 내던지기와 동일하게 이 공격도 띄우기 판정이 있다.


▲ 팔을 길게 뻗는 전조 후에 정면 넓은 범위 캐릭터를 붙잡는다

▲ 망치 세례 후 찍기 공격도 조심해야 한다



■ 쿠크가 들고 있는 무기를 조심! '쿠크' 패턴 정리

쿠크는 두 번째 관문의 메인 보스다. 총 체력은 18억(140줄)으로 첫 관문의 세이튼 보단 낮지만 마지막 관문의 쿠크세이튼 보단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다. 보스의 몸체가 작은 편이고 움직임이 날렵하기 때문에 패턴에 주의해야 한다.

쿠크는 앞주머니에서 다양한 무기를 꺼내 다른 공격을 해온다. 특정 무기 패턴이 끝나면 쿠크가 주머니를 뒤적거려 다른 무기를 꺼내고, 변화된 패턴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런처를 들고 있을 때는 공중 폭격, 레이저포, 화염탄 발사 등을 사용하지만, 망치를 들고 있을 때는 소용돌이, 뒤앞 등의 패턴을 사용한다.

쿠크의 무기 모양을 보고 다음 패턴을 대략 예측할 수 있는 셈이다. 또, 쿠크는 사용이 끝난 무기를 정면 기준 후방으로 던져 버리는데 이 모션에도 장판 공격이 붙어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쿠크가 사용하는 4개의 무기들(좌측부터 서커스 공, 뿅망치, 런처, 나팔)


-나팔 : 팡파레(원거리)

쿠크가 나팔을 빰! 하고 분다. 이후 쿠크 주변에 표시되는 범위에 따라 장판 폭발의 방향이 달라진다. 쿠크에게 먼 지점에 장판이 표시된다면 원거리에서 근거리로 3회 폭발이 이어진다.




-나팔 : 팡파레(근거리)

쿠크가 나팔을 빰! 하고 분다. 이후 쿠크 주변에 표시되는 범위에 따라 장판 폭발의 방향이 달라진다. 쿠크의 가까운 지점에 장판이 표시된다면 근거리에서 원거리로 3회 폭발이 이어진다.




-나팔 : 4번 돌기

쿠크가 나팔을 이용해 총 4번 부채꼴 범위의 피해를 주고 방향을 돌린다. 시계, 반시계 두 가지 패턴이 있으며 쿠크를 따라 움직이면 안전하다.




-나팔 : 점프 장판

쿠크가 제자리에서 도약하며 바닥에 표시된 범위에 피해를 준다.




-런처 : 레이저 포

런처를 들고 있던 쿠크가 백스텝 등을 사용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거대 런처를 꺼내든다. 어그로 대상을 향해 움직이던 런처를 잠시 후 발사하여 경직 다단 히트 피해를 주며 광기 게이지를 크게 올린다. 아군 파티원이 휘말리지 않도록 방향을 잘 조절해서 회피해야 한다.




-런처 : 화염탄 한 발 + 서커스 공 3개

쿠크가 작은 런처를 장전해 화염탄, 서커스 공을 번갈아 발사한다. 화염탄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날아가 폭발, 바닥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남긴다. 서커스 공은 경직 피해를 준다. 쿠크가 런처를 어깨 위에 올리면 화염탄, 런처를 허리춤에 끼고 있으면 서커스공 세 발이다.




-런처 : 화염탄 세 발

쿠크가 런처를 어깨 위에 올리는 전조 후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화염탄을 세 발 연속해 발사한다. 화염탄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날아가 폭발, 바닥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남긴다. 패턴을 다 맞으면 화염탄 장판이 쿠크 인근에 깔려 공격 기회를 잡기 어려워진다. 쿠크가 런처를 어깨 위에 올린다면 즉시 멀리 물러나 화염탄 장판을 깔고 돌아오는 식으로 대응해야 이후 공격 기회를 잡기 편하다.




-런처 : 점프 포격

앞선 런처 패턴과 연계해서 사용한다. 쿠크가 뒤로 점프하며 물러나고 바닥에 폭발하는 서커스 공 한 개를 설치한다.




-서커스 공 : 저글링

쿠크가 주머니에서 서커스 공을 꺼내 저글링을 시작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총 세 번 서커스 공을 날린다.




-뿅망치 : 뒤앞

뿅망치를 든 쿠크가 뒤, 앞 순서대로 뿅망치를 휘두른다. 대미지가 상당하고 세 번에 걸쳐 전방 후방이 폭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뿅망치 : 고속이동 + 뒤앞/한 대 두 대!

쿠크가 세 번 크게 백스텝하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이동한다. 이후 뒤앞 또는 전방으로 뿅망치를 두 번 휘두른다.




-뿅망치 : 점프 찍기 후 폭발

뿅망치를 든 쿠크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도약하며 주변 폭발을 일으킨다.




- 주의 패턴 소용돌이(카운터)

뿅망치를 든 쿠크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뿅망치를 준비한다. 이후 긴 시간 동안 소용돌이를 시전, 캐릭터를 경직시키고 큰 피해를 준다. 소용돌이 패턴 중에는 런처의 화염탄과 유사한 폭탄이 사방으로 날아가 짧은 시간 지속 피해를 준다. 카운터에 실패했다면 쿠크의 공격 방향에서 벗어나 패턴이 끝나길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 주의 패턴 : 엑소시스트(카운터)

쿠크가 바닥에 거꾸로 엎드리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돌린다. 방향을 돌린 직후까지 카운터가 가능하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1회 돌진하고 피격된 대상이 없을 경우 한 번 더 돌진한다. 쿠크의 공격 경로에 있을 경우 '번뜩이는 공포'에 걸린다. 4초 지속하는 공포 공격으로 이 패턴은 정화 등으로 해제할 수 없다. 공포가 끝나면 쿠크 얼굴이 번뜩인다.





- 주의 패턴 : 공중 폭격

쿠크가 밧줄을 타고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서커스 공, 서커스 폭탄 중 하나를 소환한다. 서커스 공은 쿠크가 날아오른 중심부에서 다수가 생성되어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서커스 공 패턴 시 최대한 외곽으로 물러나야 안전하다. 패턴 후 바닥에 남은 몇 개의 공은 추가로 폭발을 일으킨다.

서커스 폭탄은 일정 시간 동안 모든 캐릭터에게 서커스 폭탄을 2회 드롭한다. 폭탄은 잠시 후 터지는데 범위가 넓으니 두 개의 폭탄을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안전하게 도망갈 수 있다.





- 주의 패턴 : 흰색 광대 인형 찾기

일반 패턴 중 가장 까다로운 패턴이다. 쿠크가 사라지며 전장에 광대 인형이 다수 소환된다. 이 광대 인형은 광기 게이지를 빠르게 채우는 장판을 조금씩 넓혀간다. 이중 한 개 존재하는 흰색 광대 인형을 찾아 자리에 모이면 된다. 흰색 광대 인형은 광기 게이지를 조금씩 내려준다.

패턴 개시와 동시에 세이튼이 '광기의 시선' 또는 '뿅망치 3회' 패턴을 연계해서 사용한다. 세이튼의 공격을 먼저 피하고 나서 인형을 찾아도 늦지 않으니 세이튼의 공격을 우선 회피하자.

만약 흰색 광대 인형을 찾지 못하더라도 카지노 판의 외곽 광대 인형 사이에 위치하면 아슬아슬하게 생존이 가능하다.


▲ 흰색으로 빛나는 인형을 찾아 움직이는 패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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