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공략
가디언 토벌 1단계 | 우르닐 루메루스 빙결의 레기오로스 베르투스 |
---|---|
가디언 토벌 2단계 | 크로마니움 나크라세나 홍염의 요호 타이탈로스 |
가디언 토벌 3단계 | 어둠의 레기오로스 헬가이아 칼벤투스 아카테스 |
가디언 토벌 4단계 | 혹한의 헬가이아 용암 크로마니움 레바노스 엘버하스틱 |
가디언 토벌 5단계 | 중갑 나크라세나 이그렉시온 흑야의 요호 벨가누스 |
가디언 토벌 6단계 | 데스칼루다 쿤겔라니움 칼엘리고스 하누마탄 |
가디언 정화 1단계 | 소나벨 가르가디스 베스칼 |
가디언 정화 2단계 | 아게오로스 스콜라키아 |
어비스레이드 | 아르고스 1페이즈 아르고스 2페이즈 아르고스 3페이즈 |
어비스던전 1티어 |
고대유적 엘베리아 - 마수의 골짜기
고대유적 엘베리아 - 사령술사의 근원
몽환의 궁전 - 비틀린 군주의 회랑 몽환의 궁전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
어비스던전 2티어 |
욘 - 탄식의 길
욘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낙원의 문 - 태만의 바다 낙원의 문 - 고요한 카르코사 낙원의 문 - 아르카디아의 성역 |
어비스던전 3티어 | 오레하의 우물 - 아이라의 눈 오레하의 우물 - 오레하 프라바사 카양겔 - 영원한 빛의 요람 카양겔 - 천공의 문 넬라시아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1~2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3~4 |
군단장 레이드 |
발탄 1~2
비아 1 비아 2 쿠크 리허설 1~3 쿠크 1 쿠크 2 쿠크 3 아브 1 아브 2 아브 3 아브 4 일리 1 일리 2 일리 3 일리 하드 3 |
카제로스 레이드 | 에키드나1 에키드나2 에기르1 에기르2 |
에픽 레이드 | 베히모스1 베히모스2 |
낙사에 주의하며 카운터를 성공하라! '마수군단장 발탄' 군단장 레이드 공략
'마수군단장 발탄'은 최초의 군단장 레이드다. 공략 인원은 8명, 관문은 2개다. 노말 기준 1,415레벨 하드 기준 1,445부터 도전할 수 있다. 어비스 던전과 유사하게 보스의 체력과 디버프 상황이 보이며, 특수한 패턴은 가이드 메시지도 출력된다. 군단장 레이드만의 요소로 에스더의 도움을 받는 에스더 스킬이 있으며, 공격대장만 사용할 수 있다.
발탄 레이드는 지형이 점차 파괴되며 파괴된 지형에서 보스의 공격을 받을 경우 캐릭터가 즉시 사망하는 '낙사'가 존재한다. 레이드가 진행될수록 지형이 좁아지기 때문에 보스의 공격을 신중하게 회피하며 생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 마수군단장 발탄 : 1페이즈 # 마수군단장 발탄 : 2페이즈 # 찢겨진 마수의 군주 : 3페이즈 |
■ 전용 장비 세트를 만들 수 있는 첫 군단장 레이드 - 발탄 하드, 노말 보상 정리
하드와 노말은 골드 보상 차이 외에도 만들 수 있는 장비 세트의 차이가 있다. 발탄과 비아키스 [하드] 난이도 이상을 클리어해야 유물 등급 장비 세트를 제작할 수 있으며, 각각 4~5주, 2~3주씩 나눠 파밍하게 된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하는 것이 확실히 좋다.
노말의 경우, 전체적인 패턴은 동일하지만, 최종 페이즈인 '찢겨진 마수의 군주'의 '불멸' 버프 중첩 수가 4회로 낮고 사망 전 바닥 연타, 연속 카운터 패턴 등 어려운 기믹에서 세세한 차이가 있다. 대신 보상으로 얻는 재료로 전설 세트만 제작할 수 있어 생명력 활성력 등의 보너스가 있는 유물 세트보다 확실히 밀린다는 평가다.
■ 군단장 레이드 : 에스더 스킬과 고정된 페이즈별 패턴
군단장 레이드는 지금까지의 로스트아크의 레이드 콘텐츠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대표적으로 '에스더 스킬'은 특정 조건 만족 시 채워지는 에스더 게이지를 소모해 전투에 도움을 주는 에스더를 불러올 수 있고, 에스더의 힘을 바탕으로 무력화, 부위 파괴, 즉사기 면역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에스더 스킬은 공격대장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조작하고 있는 캐릭터의 시선 방향으로 에스더가 등장해 공격이나 버프를 사용한다.
에스더 실리안은 컨트롤 + Z로 사용한다. 하드 기준 약 1억 3천만의 가장 강력한 피해를 주며, 부위 파괴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공략 시간을 단축하는 용도로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1순위 에스더 스킬이다. 화면 오른쪽에 출력되는 이펙트와 달리 실제 실리안 캐릭터가 등장해 전방 넓은 범위에 2회 타격을 넣는 식이며, 범위가 길기 때문에 바로 앞에서 쓰기보단 약간 거리를 두고 쓰는 것이 맞추기 쉽다.
에스더 웨이는 컨트롤 + X로 사용한다. 하드 기준 약 7천만의 중간 정도의 피해를 주지만, 3회 타격의 무력화 피해가 강력하다. 발탄 보스전에서는 무력화가 특별히 중요하지 않지만, 첫 번째 보스인 '검은 산의 포식자'의 특수 패턴에서 웨이를 사용하면 결속의 구슬 흡수 패턴을 안전하게 넘길 수 있어, 주로 첫 보스전에서 사용하게 된다.
에스더 바훈투르는 컨트롤 + C로 사용한다. 피해가 없지만, 30초 지속하며 모든 받는 피해 50% 감소, 피격 이상 면역 효과(일부 패턴 제외)를 부여하며 일부 즉사급 패턴을 넘길 수 있게 해준다. 공격 대장 기준 전방 넓은 범위에 마법진이 생성되는데, 이 마법진에 들어간 모든 공격대원이 버프를 받는다. 발탄의 2페이즈 전환 전멸기, 일부 밀치는 패턴을 막을 때 유용하지만 낙사는 막을 수 없다.
발탄 레이드 기준 에스더 게이지는 보스를 공격하고 있다면 조금씩 차오른다. 첫 보스 기준 무력화시킬 때, 발탄 보스전 기준 보스 무력화/로나운의 기운 획득/카운터 어택 성공 시 더 많은 게이지를 얻을 수 있다. 카운터 패턴을 카운터 어택으로 받아친다면 훨씬 많은 에스더 게이지를 모을 수 있다.
모든 에스더 스킬의 효과와 사용법은 공격대원 전부가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다. 에스더 스킬은 공격대장만 사용할 수 있지만, 공격대장이 사망할 경우 살아남은 공대원에 공격대장을 위임 받아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ESC 메뉴의 커뮤니티 항목에서 공격대장을 위임할 수 있으며, 파티 창의 닉네임을 컨트롤 + 우클릭해도 가능하다. 낙사한 공격대장을 대신해 어떤 파티원이라도 공격대장 위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사용법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에스더 스킬을 제외한 군단장 레이드의 또 다른 특징은 일부 페이즈별 패턴이 고정된다는 점이다. 어비스 레이드나 어비스 던전 등 고정적인 기믹이나 패턴이 나오는 경우는 있었지만, 군단장 레이드의 경우 페이즈 구분이 더욱 명확해져 특정 구간에서 특정 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확실히 예측할 수 있다. 어비스 던전처럼 보스의 남은 체력이 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체력,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을 통해 페이즈별 패턴과 앞으로 등장할 기믹을 예측할 수 있다.
■ 결속의 구슬 흡수를 저지하라! 첫 번째 관문 : 검은 산의 포식자
첫 보스 '검은 산의 포식자'는 마수군단장 발탄의 부관 '릭투스'와 유사한 형태의 보스로, 일부 패턴을 공유한다. 첫 등장 시에는 '검은 산의 포식자' 한 마리가 등장해 전투하지만, 보스의 남은 체력 45줄이 되면 두 마리의 보스로 분열되어 체력 30줄까지는 '통솔자 루가루'가, 특수 패턴 이후에는 '파괴자 루카스'가 등장한다. 남은 체력 15줄이 되면 다시 둘이 합체해 '검은 산의 포식자'가 된다.
보스의 체력은 하드 기준 약 19억이며 체력은 50줄에서 시작한다. 종족은 야수 타입, 취약 속성은 없다. 광폭화까지 주어진 시간은 12분이며 보스 타입이기 때문에 '사령술의 대가(보스에게 받는 피해 감소)' 카드로 피해를 반감할 수 있다. 무력화 시 에스더 게이지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어 무력화가 좋은 파티라면 에스더 스킬을 2회까지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파티는 에스더 스킬을 1회만 사용할 수 있다.
배틀 아이템은 무력화에 도움을 주는 회오리/점토 수류탄, 출혈 등의 상태 이상에 대응할 수 있는 만능약/성스러운 부적, 강력한 폭발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 정지 물약'이 주로 사용된다. 중간 보스 '통솔자 루가루'가 출혈 상태 이상을 활용하기에 정화룬이나 정화 스킬을 장착하면 체력을 아낄 수 있다.
◎ 검은 산의 포식자 핵심 기믹
- 결속의 구슬 흡수
통솔자 루가루의 체력 30줄, 파괴자 루카스의 체력 15줄에서 각각 2회 등장한다. '보스가 결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결속의 구슬을 흡수하여 보스를 저지하세요.'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루가루/루카스가 화면 중앙으로 이동, 대미지 반감 상태가 된다. 이후 보스 반경 8개 방향에서 붉은색/푸른색 구슬이 8개 등장한다.
해당 구슬이 보스에게 닿기 전에 모든 공격대원이 1개씩 구슬을 획득, 이후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보스의 채널링을저지하면 된다. 결속의 구슬 1개를 획득할 때마다 파티원의 무력화 피해와 보스가 받는 무력화 피해가 1 중첩씩 증가해, 8개의 구슬을 모두 획득하면 특별한 무력화 스킬 없이도 손쉽게 무력화가 가능하다.
단, 결속의 구슬은 한 명이 동시에 2개를 획득할 수 없으며, 연속해서 같은 색을 획득할 수도 없다. 모든 파티원이 붉은색과 푸른색 구슬을 번갈아 획득해야 한다. 실패 시 즉시 즉사급 피해를 받고 전멸한다. 보스에게 구슬이 닿은 경우에도 전멸한다.
미리 8개 방향과 구슬 획득 순서를 정해두고, 정해진 순서대로만 구슬을 획득해야 한다. 옆에 파티원보다 먼저 구슬을 획득하면 색깔이 중복되어 전멸한다. 좌우 파티원의 구슬 획득 여부를 보고 구슬을 먹어야 하며, 구슬 획득이 너무 늦으면 무력화 버프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신속하게 구슬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패턴 자체의 어려움보다는 공격대원 간의 호흡이 필요한 패턴으로 정해진 구슬 위치에서 대기하다가 양옆 파티원의 움직임을 보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요령이 중요하다. 해당 패턴이 어렵다면 45줄 패턴까지만 구슬 획득을 하고, 15줄에서는 공격 대장이 첫 번째 구슬 획득과 동시에 에스더 웨이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패턴을 넘길 수 있다.
- 결속 해제
체력 45줄 이후가 되면 '검은산의 포식자'가 대미지 반감 상태가 되며, 잠시 후 두 마리의 보스로 분열한다. 이후 체력 30줄까지 '통솔자 루가루'가, 15줄까지는 '파괴자 루카스'를 상대하게 된다. 루가루나 루카스를 상대하는 중에는 다른 색상의 보스가 난입해오는데, 두 보스가 근접해 있으면 '결속' 버프를 받아 받는 피해를 감소한다.
8명의 공격대원 중 무작위 두 명에게 붉은색, 파란색 표식이 생기고 보스는 무조건 두 인원을 우선해 공격한다. 표식이 생긴 인원이 보스를 떨어뜨려 결속 버프를 해제하고 공략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무작위 공격대원 3인에게는 '결속 해제'라는 버프가 생기며 이 버프를 가진 공격대원이 난입해온 보스를 공격해야 보스를 도주시킬 수 있다.
'검은 산의 포식자' 핵심 요약
- 보스는 체력 45줄에 두 마리의 보스로 분열, 체력 15줄에 다시 합쳐진다
- 체력 30줄, 15줄에 '결속의 구슬 흡수' 패턴을 사용
- 8명의 공격대원이 순서대로, 색상을 번갈아 구슬을 획득, 무력화를 저지
- 동시에 2개의 구슬 획득 OR 같은 색 구슬 획득 OR 보스가 구슬 흡수 시 전멸
- 보스의 특수 패턴, 결속/결속 해제 시 받는 대미지 감소 버프가 있다
- 보스가 난입하면 표식이 생긴 인원이 산개하여 보스를 떼어 놓는다
- 보스는 체력 45줄에 두 마리의 보스로 분열, 체력 15줄에 다시 합쳐진다
- 체력 30줄, 15줄에 '결속의 구슬 흡수' 패턴을 사용
- 8명의 공격대원이 순서대로, 색상을 번갈아 구슬을 획득, 무력화를 저지
- 동시에 2개의 구슬 획득 OR 같은 색 구슬 획득 OR 보스가 구슬 흡수 시 전멸
- 보스의 특수 패턴, 결속/결속 해제 시 받는 대미지 감소 버프가 있다
- 보스가 난입하면 표식이 생긴 인원이 산개하여 보스를 떼어 놓는다
◎ 검은 산의 포식자 주의 패턴
- 분열or 결속
검은 산의 포식자 조우 후 체력 45줄이 되면 보스가 두 개의 보스로 분열되어, 통솔자 루가루와 전투가 시작된다. 이후 파괴자 루카스의 마지막 결속의 구슬 패턴을 넘기면 두 보스가 하나가 된다. 분열 패턴 시에는 보스가 잠시 공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결속 시에는 피해 감소 버프를 얻고 주변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킨다.
- 은신 후 급습(통솔자 루가루)
통솔자 루가루만 사용한다. 루가루가 잠시 은신해 사라지며 어그로 대상자 앞에 나타나 2회 할퀴기 공격 후 시간차로 캐릭터를 띄우는 휩쓸기 공격을 한다. 휩쓸기에 대비해 잠시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다.
- 광역 할퀴기 + 백스텝 후 할퀴기(통솔자 루가루, 검은 산의 포식자)
통솔자 루가루, 검은 산의 포식자만 사용한다. 루가루가 넓은 범위에 광역 할퀴기 공격을 1회 사용하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백스텝, 직선 방향으로 3회 폭발을 일으킨다.
- 릭투스 소용돌이(통솔자 루가루, 검은 산의 포식자)
통솔자 루가루와 검은 산의 포식자가 사용한다. 보스 인근에 캐릭터를 밀치는 광역 회오리를 소환하고, 보스가 회오리 상태(무적)가 되어 어그로 대상자 1인에게 천천히 접근한다. 회오리는 인근 캐릭터에 지속해 큰 피해를 준다. 면역이 있는 이동기나 판정이 좋은 회피기를 쓰는 것이 아니면 회오리 바깥으로 나갈 수 없으니 회오리 안에서 천천히 돌며 파티원의 피해를 최소화하면 된다.
15줄 이하 결속 후 검은 산의 포식자가 사용할 경우, 회오리와 동시에 표창 공격이 이어지니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 동결 덫(파괴자 루카스, 검은 산의 포식자)
파괴자 루카스와 검은 산의 포식자가 사용한다. 보스가 할퀴기 공격 모션을 취하며 주변 무작위 범위에 동결 덫을 흩뿌린다. 이 덫은 약 2초 후 폭발하여 주변 넓은 범위에 퍼지며 피격당한 캐릭터를 잠시 동결 상태로 만든다. 동결 덫이 반짝거리기에 타이밍에 맞춰 이동기를 사용하거나 범위 바깥으로 거리를 벌려 피할 수 있다.
- 용암 덫(파괴자 루카스, 검은 산의 포식자)
파괴자 루카스와 검은 산의 포식자가 사용한다. 동결 덫과 유사하게 보스가 할퀴기 모션 중 용암 덫을 주변에 설치하고, 수초 후에 용암 덫 근처에 광역 폭발을 일으킨다. 갑자기 넓은 범위에 폭발이 일어나는 패턴이 이것이다. 폭발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해당 패턴을 보자마자 바깥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회피할 여유가 없다면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이용해 버티는 것도 방법이다.
- 기폭찰(파괴자 루카스, 검은 산의 포식자)
파괴자 루카스와 검은 산의 포식자가 사용한다. 보스가 전방에 녹색 투사체 하나를 날리고, 투사체에 맞은 캐릭터 주변 넓은 범위에 3회에 걸쳐 폭발을 일으킨다.
투사체를 피하는 것으로 후속 폭발을 차단할 수 있지만, 투사체에 여러 캐릭터가 맞을 경우 장판이 겹쳐나오며 큰 피해를 받게 된다. 기폭찰에 맞은 캐릭터가 멀리 달아나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거나 기폭찰을 맞은 캐릭터 주변에 모여 회피해야 한다.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이용하면 큰 피해를 받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광역 공격(통솔자 루가루, 파괴자 루카스, 검은 산의 포식자)
보스가 양손을 모으며 구슬 모양 이펙트를 소환한다. 이후 무작위 지점에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을 소환한다. 모션을 보고 침착하게 무빙하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 은신 + 처형(검은 산의 포식자)
체력 15줄 이하 결속 후 검은 산의 포식자가 된 보스가 사용한다. 보스가 전장에 검은 안개를 소환하며 주변 넓은 범위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소환한다.
또, 모습을 감추고 사라지며 무작위 공격대원 1명에게 긴 시간 지속하는 공포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잠시 후 보스가 공포 상태에 빠진 공격대원 뒤에 나타나 처형을 시작한다. 무력화 공격을 통해 처형을 저지할 수 있으며, 실패 시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 마수군단장 발탄 : 준비 단계
보스는 '군단장' 등급이며 악마 타입이다. 어비스 레이드의 '어비스 가디언'과 비슷한 특수 몬스터로 '사령술의 대가',' 오레하의 우물' 등 던전 대미지 감소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특별한 속성 피해도 없으며 취약 속성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카드는 물약의 효율을 올려주는 '침묵하는 거인의 숲', 최대 체력이 증가하는 '무기여 잘 있거라', '필드 보스 ll' 등이 무난하다. 이동기가 부족한 직업이라면 '사랑꾼' 세트도 활용해볼 수 있다. 보스전에 익숙해졌다면 '남겨진 바람의 절벽' 등 공격적인 카드 세트를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보스의 공격은 적정 아이템 레벨 기준으로도 버틸 만한 수준이지만, 20~30분 이상의 긴 시간을 전투해야 하므로 패턴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회복약이 부족할 수도 있다. 초행 파티라면 가능하면 방어적으로 운영해 사망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배틀 아이템은 물약, 시간 정지 물약, 파괴 폭탄이 고정적으로 사용되며 화염 수류탄, 암흑 수류탄 등 공격적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배틀 아이템을 준비하면 좋다. 마지막 페이즈에서 사용해 공략 시간을 단축하거나 일부 무력화 패턴에서 부족한 무력화를 보충해줄 수 있다.
여기에 카운터 스킬이 필요하다. 카운터 스킬 채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모든 공격대원이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파티 중에 숙련자가 있어 카운터가 여유롭다고 하더라도, 해당 파티원이 언제 사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카운터 스킬을 가져가는 것이 유용하다.
카운터 스킬 채용이 구조적으로 어렵거나 카운터 스킬의 쿨다운이 긴 클래스 1~2인 정도를 제외하고 남은 모든 파티원이 카운터를 채용하고,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이상적이다.
끝으로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의 유무도 중요하다. 발탄 레이드는 '낙사'라는 독특한 사망 판정이 존재한다. 발탄의 공격으로 파괴된 지형의 끄트머리에서 캐릭터가 발탄의 공격을 받아 밀려난 경우 '낙사'라는 글자와 함께 즉시 사망 처리된다. 즉사급 피해를 통해 사망을 유도하는 다른 즉사 패턴과 달리 낙사는 위기 모면이나 피해 감소 스킬도 통하지 않으며 발탄 레이드에서는 부활 기회도 없기 때문에 말 그대로 게임에서 낙오된다.
회복약을 한 개도 쓰지 않고 마지막 페이즈까지 왔다 해도 실수 한 번으로 사망할 수 있다. 실수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이용해 발탄의 패턴을 맞으며 견디는 것이다. 초행 파티 기준 발탄의 모든 패턴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다. '잡기 후 브레스'나 '앞뒤앞' 등 범위가 넓은 패턴에 맞을 위기일 때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이용해 버티고, 다음 기회를 보는 것이 안전하다. 딜 사이클상 어울리지 않는 스킬이라도 트라이 중이라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
마수군단장 발탄 준비물 요약
- 물약, 시간 정지 물약, 파괴 폭탄+공격 수류탄
- 카드는 최대 체력, 이동 속도 등이 무난
- 카운터 스킬과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채용하면 좋다
- 물약, 시간 정지 물약, 파괴 폭탄+공격 수류탄
- 카드는 최대 체력, 이동 속도 등이 무난
- 카운터 스킬과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채용하면 좋다
■ 돌진을 이용해 갑옷을 파괴! 마수군단장 발탄 : 1 페이즈
1페이즈 발탄은 조우 시 갑옷 버프를 2 중첩해 가지고 있다. 갑옷을 파괴하지 않으면 남은 페이즈 내내 발탄의 방어력이 지속해 오르기 때문에 해당 버프를 유지할 경우 공략이 어려워진다. 이 버프는 그냥은 제거할 수 없다. 발탄 조우 이후 일정 주기로 사용하는 '돌진' 패턴을 지형지물로 유도해 돌진시키면 20초 동안 발탄의 부위를 파괴할 수 있다. 부위 파괴 스킬, 배틀 아이템을 이용해 발탄의 갑옷을 파괴하고, 다시 돌진을 유도해 파괴하는 것을 2회 반복하면 된다.
1페이즈에서 2페이즈로 넘어가는 도중 발탄은 즉사급 피해를 주는 강력한 공격을 2회 사용한다. 첫 번째 공격은 무빙으로 피할 수 있지만, 두 번째 공격은 피할 수 없는 즉사급 공격이다. 전장의 3시, 1시, 11시, 9시 4개 방향에서 찾을 수 있는 특수한 지형에는 푸른 구슬을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이 로나운의 기운이다. 해당 기운이 있어야만 발탄의 두 번째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공략은 크게 두 가지다. 로나운의 기운을 획득하고 에스더 실리안을 이용해 발탄에게 큰 피해를 주는 것과, 에스더 바훈투르의 즉사기 면역 효과를 이용해 로나운의 기운을 무시하고 공략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패턴에 숙달될 경우 전자의 방법을 통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다음 페이즈에서 공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구슬 지형파괴에 익숙지 않거나 발탄의 첫 번째 강력한 공격을 잘 피하지 못해 사상자가 나오는 경우, 바훈투르를 이용해 좀 더 간단한 공략 플랜을 세울 수 있다.
마수군단장 발탄 : 1 페이즈 핵심 요약
- 부위 파괴를 통해 발탄의 갑옷 버프 2중첩을 해제하는 것이 목표
- 발탄의 돌진을 지형으로 유도해 20초 간 부위 파괴 가능
- 로나운의 기운&에스더 스킬 바훈투르를 이용해 마지막 강력한 공격을 회피 가능
- 로나운은 전장의 9시, 1시, 11시, 3시에 2개씩 있으며 발탄의 공격으로 지형 파괴 가능
- 발탄 1페이즈 패턴은 고정된 순서로 등장한다
- 부위 파괴를 통해 발탄의 갑옷 버프 2중첩을 해제하는 것이 목표
- 발탄의 돌진을 지형으로 유도해 20초 간 부위 파괴 가능
- 로나운의 기운&에스더 스킬 바훈투르를 이용해 마지막 강력한 공격을 회피 가능
- 로나운은 전장의 9시, 1시, 11시, 3시에 2개씩 있으며 발탄의 공격으로 지형 파괴 가능
- 발탄 1페이즈 패턴은 고정된 순서로 등장한다
◎ 마수군단장 발탄 : 1 페이즈 진행 과정
발탄의 초반 패턴은 일반적인 보스와는 다르다. 패턴이 무작위로 등장하는 다른 보스들과는 다르게 발탄의 초반 패턴은 고정되어 있다. 첫 조우 후 발탄은 제자리에서 소용돌이를 사용하며,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진을 사용한다.
돌진 그로기 후 5초 내로 부위 파괴에 성공했다면, 점프 공격 후 소용돌이가 확정 등장, 부위 파괴에 시간이 걸린다면 다시 돌진을 사용한다. 돌진 후에는 2회 휘두르고 내려치며 광역 폭발 패턴을 사용하며 이후 점프 도끼 난사 패턴으로 이어진다.
즉, 첫 돌진 후 5초내로 부위 파괴가 확정적으로 가능하다면 점프 후 소용돌이를 유도해 지형 하나를 더 파괴할 수 있고, 이후 돌진을 통해 총 3회의 지형 파괴가 가능한 셈이다. 부위 파괴가 부족한 조합이라면 첫 번째 지형 파괴 후 다른 지역으로 돌진을 유도하는 식으로 공략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파티 조합과 공략 방식에 따라 발탄의 고정된 패턴을 이용할 수 있다. 단, 점프 도끼 난사를 2회 사용한 이후로는 패턴이 랜덤하게 등장하며 돌진을 유도하기 어려워진다. 확정으로 등장하는 첫 3회의 돌진 중에 부위 파괴를 성공 시켜 두는 편이 안전하다.
마수군단장 발탄 : 1 페이즈 진행 과정 요약
① 조우 후 제자리에서 소용돌이 시전, 이후 돌진
② 5초 이내로 부위 파괴 시 점프 T사이즈믹, 소용돌이
③ 부위 파괴가 늦으면 다시 돌진 사용
④ 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폭발 후 점프 도끼 난사 사용
⑤ 돌진+1패턴 후 점프 도끼 난사 사용
⑥ 130줄 근처에서 전멸 패턴 사용
① 조우 후 제자리에서 소용돌이 시전, 이후 돌진
② 5초 이내로 부위 파괴 시 점프 T사이즈믹, 소용돌이
③ 부위 파괴가 늦으면 다시 돌진 사용
④ 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폭발 후 점프 도끼 난사 사용
⑤ 돌진+1패턴 후 점프 도끼 난사 사용
⑥ 130줄 근처에서 전멸 패턴 사용
◎ 마수군단장 발탄 : 1 페이즈 주요 패턴 상세 소개
① 제자리 소용돌이
1페이즈 발탄 조우 후 보통 사용한다. 원거리 딜러라면 스킬을 던져두고 발탄의 돌진을 유도할 벽으로 모이면 된다. 보통 중앙에서 가까운 9시나 3시에 모여 돌진을 기다리게 된다.
② 돌진
고개를 두 번 숙인 뒤 돌진한다. 붉은색 바닥 표시가 나올 때 이동기 등을 이용해 회피하면 된다. 이 돌진 공격을 벽 지형지물로 유도하면 보스가 짧은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이후 20초 동안 부위 파괴가 가능한 상태가 된다.
모든 공격대원이 벽에 가서 서 있으면 보스의 머리를 쉽게 돌릴 수 있다. 마리린 등 소환수 스킬이 있다면 돌진 후에 사용해 어그로가 분산되는 것을 막자. 미리 부식 폭탄을 던져두면 손쉽게 부위 파괴가 가능하며, 약 5초 내외 시간 안에 부위 파괴에 성공해야 다음 점프 공격을 볼 수 있다
③ - a 점프 T사이즈믹 + 소용돌이
그로기 유도 후 5초 내로 부위 파괴에 성공한 경우, 즉시 발탄의 점프 T 사이즈믹 후 소용돌이 패턴이 나온다. 로나운의 기운을 획득하는 공략을 하고 있다면 11시나 1시로 발탄의 공격을 유도해 지형을 파괴하고, 바훈투르를 활용한다면 아무 지형이나 파괴해 이어지는 점프 패턴을 회피할 자리를 만들어두면 된다.
패턴은 점프 후 대형 대지 쐐기가 T 모양으로 솟아오르며, 이어서 어그로 대상을 향해 소용돌이를 쏘며 추격하는 패턴이 나온다. 얌전히 다음 벽으로 이동해 대기하면 돌진 패턴이 바로 이어진다.
③ - b 돌진
부위 파괴가 조금 늦게 들어간 경우, 다음 패턴으로 돌진이 나온다. 이 경우, 9시나 3시 바로 위 지형으로 대피하는 경우 돌진이 옆 벽에 끼어 로나운의 기운 획득이 어려워질 수 있다. 빠르게 판단해 9시에 첫 지형을 파괴했다면 1시, 3시에서 파괴했다면 11시로 가서 서 있는 것이 좋다.
④ 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 + 폭발
돌진 그로기에 2회 성공 후 등장하는 첫 격투 패턴이다. 모든 페이즈에서 사용한다. 전방에 도끼를 2회 휘두르고 도끼로 중앙을 내려쳐 캐릭터를 띄운다. 이후 주변 넓은 범위에 광역 폭발을 일으킨다. 보스의 옆구리에서는 피격당하지 않지만, 정면에서는 도끼 공격에 연속해 맞고 폭발까지 연타로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회 폭발 후에는 한 번 더 도끼를 돌리고 두 번에 걸쳐 광역 폭발을 일으킨다. 캐릭터를 살짝 밀치는데 경직 면역 스킬로 휘두르기를 무시하거나, 외곽에서 휘두르는 것을 보고 안으로 들어오는 식으로 피할 수 있다. 지형이 무너진 뒤로는 이렇게 피하는 것이 위험하기 때문에 마지막 휘두르기는 피해를 받으며 버티는 것이 상황상 좋다.
⑤ 점프 후 도끼 난사
④의 패턴과 연계해 1페이즈에서 2회 정도 등장한다. 발탄이 공중으로 뛰어오르며, 8명의 공격대원 주변에 9회에 걸쳐 도끼를 날린다. 도끼는 주변 모든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적당히 산개하며 작은 원이나 세모를 그리며 도끼를 피해 주는 것이 좋다. .
9개의 도끼가 모두 떨어지면 발탄이 큰 폭발 공격을 하며 떨어지는데, 지형이 파괴된 맵의 끝부분에서만 회피할 수 있다. 미리 파괴된 지형 근처에서 도끼를 피하고 끝으로 붙으면 된다. 이 공격은 파괴되지 않은 입구 근처에서도 피할 수 있다.
⑥ 돌진
지상에 내려온 발탄은 0~1 패턴을 사용하고 다시 돌진 패턴을 시도한다. 발탄이 착지한 직후 다음 파괴할 지형에 모이면 된다.
⑦ 점프 후 도끼 난사
보통은 마지막 도끼 난사다. 이후 착지한 발탄은 무작위 격투 패턴을 사용하기 시작하며 130줄까지 비슷한 패턴이 이어진다. 체력을 잘 깎아 1 페이즈 종료 즉사기를 보면 1 페이즈가 마무리된다. 이 타이밍부터 발탄은 일정한 주기로 돌진을 사용한다. 아직 갑옷을 파괴하지 못했거나 남은 지형지물이 있다면 해당 위치로 어그로 대상자가 머리를 돌려 돌진을 유도하면 된다.
⑧ 강력한 일격
1 페이즈의 마지막 패턴으로 발탄의 체력이 130줄 근처가 되면 사용한다. 발탄이 무적 상태로 도끼를 크게 치켜들며 잠시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톱니바퀴 모양의 강력한 즉사급 공격을 한다. 이후 한 번 더 피할 수 없는 즉사급 장판 공격을 한다. 첫 번째 일격은 표시된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 피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일격은 회피가 불가능하다.
에스더 바훈투르의 특수 능력으로 즉사급 피해를 무효로 하거나, '로나운의 기운'을 8명이 획득해서 버티는 두 가지 공략 방법이 있다. 첫 번째 일격은 피할 수 있지만, 반대로 누군가 피격당하면 로나운의 기운을 즉시 잃어버리기 때문에 두 번째 일격을 맞고 사망하게 된다. 첫 번째 일격의 장판을 잘 보고 회피해야 안전하게 1 페이즈를 끝낼 수 있다.
■ 생존과 딜링이 중요한 구간! 마수군단장 발탄 : 2 페이즈
발탄 2페이즈는 남은 체력 약 120줄부터 35줄까지의 구간이다. 1페이즈가 협동을 통한 기믹 수행을 요구했다면, 2페이즈는 파티의 딜량과 생존을 동시에 확인한다. 2페이즈의 가장 큰 목표는 가능한 많은 파티원이 생존해 '찢겨진 마수의 군주' 3페이즈로 진입하는 것이다.
이때부터 분노한 발탄이 구간별로 지형을 하나하나 파괴하기 시작한다. 2페이즈 진입과 동시에 주변 건물을 모두 파괴하고, 85줄에 첫 지형 파괴를 통해 오른쪽, 또는 왼쪽 지형 절반을 파괴한다. 남은 체력 35줄이 되면 모든 지형이 파괴, 중앙 작은 지형을 두고 보스와 싸우게 된다. 지형이 파괴될수록 낙사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안전하게 플레이해야 한다.
2페이즈에서 보스는 총 2회 군단장 각성기를 사용하며, 카운터가 필요한 특수 패턴 2종(연속 카운터, 3연 카운터)을 사용한다. 2 페이즈 이후로는 보스를 카운터와 무력화시킬 때마다 대량의 에스더 게이지를 모으기 때문에 카운터 어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까다로운 패턴인 3연 카운터와 원혼불의 경우, 발탄과의 전투가 오래 지속할 경우 확률에 따라 3개의 패턴 중 1개가(무력화, 원혼불, 3연 카운터 중 1개) 등장한다. 파티 대미지가 부족하다면 첫 지형 파괴 후 마지막 지형 파괴까지 모든 구간에서 등장할 수 있으며, 반대로 파티 대미지가 높다면 한 번도 보지 않을 수 있다. 해당 패턴이 어렵다면 주로 등장하는 체력 구간에서 에스더 스킬을 1회 사용해 패턴을 넘기는 것도 방법이다.
'마수군단장 발탄 2페이즈' 체력별 패턴 정리
- 110~108줄, 돌 뒤에 숨기 패턴
- 85줄, 첫 지형 파괴
- 65줄, 군단장 각성기 사용, 연속 카운터 패턴
- 35줄, 마지막 지형 파괴
- 14~16줄, 3페이즈 돌입
- 110~108줄, 돌 뒤에 숨기 패턴
- 85줄, 첫 지형 파괴
- 65줄, 군단장 각성기 사용, 연속 카운터 패턴
- 35줄, 마지막 지형 파괴
- 14~16줄, 3페이즈 돌입
◎ 마수군단장 발탄 2페이즈 핵심 패턴 정리
- 군단장 각성기 : 지형 파괴 후 돌 뒤에 숨기(즉사)
2 페이즈 진입 후 발탄의 남은 체력이 108~110줄 근처가 되면 첫 번째 군단장 각성기를 사용한다. 발탄이 포효 후 공중으로 날아올라 무작위 공격대원 1인을 붉은색 장판으로 추적한다. 이 붉은색 장판 안에 있으면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추적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이 좌우 무빙으로 장판이 멈추는 것을 확인 한 뒤, 이동기로 바깥으로 나와야 한다.
나머지 인원은 맵 4개 방향에 생성된 돌 뒤에 숨어 피해를 받지 않고 패턴을 넘길 수 있다. 붉은색 장판이 쫓아오는 파티원은 돌 뒤로 빠르게 숨거나 배틀 아이템 시간 정지 물약을 이용해 노란색 장판의 피해를 받지 않고 넘어갈 수 있다.
이후 발탄이 내려온 뒤 1회 더 같은 방식으로 장판이 1인을 추적하고, 잠시 후에 발탄이 강력한 일격을 날린다. 이후부터 등장하는 붉은 장판 일격은 큰 피해를 주지만 즉사급 피해를 주진 않는다.
- 지형 파괴 후 돌 뒤에 숨기(낙사)
상단의 군단장 각성기와 유사한 패턴이지만, 즉사급 피해를 주진 않는다. 발탄의 남은 체력 85줄, 35줄 근처가 되면 발탄이 날아올라 지형의 절반을 파괴하고 소용돌이를 쓰며 전장 중앙으로 이동한다. 이후 앞선 군단장 각성기 때와 동일하게 4개의 돌이 솟아오르며 1회 폭발, 무작위 공격대원 1인에게 붉은 장판을 붙이고 잠시 후 강력한 일격을 날린다.
어그로 대상이 된 인원은 발탄의 차징이 끝난 것을 확인한 뒤 빠져나오면 된다(발탄 코앞에서 천천히 걸어 나오면 더 쉽게 피할 수 있다). 이후 발탄이 가격한 돌이 먼저 폭발하고, 뒤이어 나머지 돌이 폭발한다. 침착하게 돌이 터진 것을 확인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아직 지형이 남아있다면 지형 쪽으로 쭉 빠져서 포지션을 잡는 것도 좋다.
- 군단장 각성기 : 이 버러지들, 다 짓뭉게주마!(카운터)
발탄의 남은 체력 65줄에서 발동한다. 발탄이 무적 상태가 되며 공중으로 날아올라 중앙에 다시 나타난다. 이때,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이 발밑에 생성되니 주의하자.
이후 컷씬이 나오고 발탄이 돌진 잡기 후 사자후와 동일한 모션으로 공격을 준비한다. 모션 후 정확히 3초 뒤에 공격이 시작되며, 이 공격을 카운터 스킬로 카운터해야 한다. 실패 시 직선상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이 발탄의 마수에 붙잡히며, 살아남은 나머지 인원이 카운터를 해주지 않으면 공격대가 전멸한다.
각 카운터 패턴 사이에는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이 발밑에 생성되니 카운터 전에 장판을 빼고 보스 앞으로 모이면 된다. 이 패턴은 카운터에 실패해갈수록 붙잡히는 인원이 늘어나 공략이 어려워진다. 첫 카운터 패턴에 다수의 인원이 카운터 스킬을 동시에 사용해 확실하게 카운터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3연 카운터
페이즈 중반부터 무작위 확률로 등장하는 패턴이다. 발탄이 도끼를 뻗으며 잠시 대기한다. 이후 카운터 패턴 전조로 몸이 푸르게 변하며 도끼로 바닥을 내려친다. 카운터에 성공할 경우 피해를 받지 않으며, 실패할 경우 공격대 전체가 큰 피해를 받는다. 카운터에 성공한 인원은 잠시 후 1분 동안 침묵에 걸리는 디버프가 생성되며, 옆에 있으면 다른 공격대원도 함께 침묵 디버프를 받을 수 있다.
두 번째 카운터부터는 광역 공격의 대미지가 강력해지며, 필드에 무작위 파티원을 쫓는 구체가 생성되기 시작한다. 캐릭터가 구체에 닿으면 주변 반경에 경직시키며 피해를 주는 장판이 생성된다. 세 번째 카운터 공격은 공격대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첫 번째 두 번째 공격은 시간 정지 물약이나 서포터의 실드로 버틸 수 있지만, 세 번째 공격은 반드시 카운터에 성공해야 한다. 카운터 성공한 인원은 즉시 외곽으로 빠지는 것이 좋고, 카운터를 위해 나와 있는 인원 외에는 구슬이 터지지 않도록 드리블을 하면 된다. 구슬이 캐릭터에 닿을 때 광역 폭발이 일어나는데, 이 공격으로 카운터 스킬이 끊길 수 있기 때문이다.
- 마력구 무력화
3연 카운터와 비슷하게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패턴이다. 발탄이 팔을 빙빙 돌린 뒤, 전방에 거대한 구체를 소환하며 약간의 보호막을 얻는다. 구체가 폭발하기 전에 보스를 무력화시키면 된다. 단, 보스에게 보호막이 있기 때문에 무력화 스킬을 넣기 전에 대미지가 높은 스킬을 먼저 쓰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 보스가 힘을 모으고 있는 구체는 인근 캐릭터를 경직시키며 끌어오기 때문에 무력화 시 주의가 필요하다.
- 원혼불
전장에 구체의 궤적이 먼저 보이고, 이어 12시, 3시, 6시, 9시 4개 방향에 구체가 생성된다. 해당 구체를 4개 획득하지 않으면 구슬 1개당 1분 동안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는 '원혼불' 디버프를 받게 된다. 구슬을 1개 획득한 캐릭터는 2개째 구슬 획득 시 구슬이 즉시 폭발하는 '원혼 낙인'이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4인 이상이 구슬을 각자 획득해야 한다.
구슬 획득 자체는 간단하지만, 주기적으로 폭발하는 장판 공격의 경직에 주의해야 한다. 경직 면역 스킬이나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활용해 구슬이 있는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면 된다. 구슬 획득 실패 시 구슬이 폭발해 약간의 피해를 준다. 1~2개까지는 괜찮지만 4개를 모두 획득하지 못하면 원혼불 중첩으로 인해 파티가 즉시 전멸할 수 있다.
◎ 마수군단장 발탄 2페이즈 주의 패턴 정리
- 돌진(카운터 패턴)
1 페이즈의 돌진과 동일하지만, 2 페이즈 부터는 카운터가 가능하다. 카운터 스킬마다 다르지만, 2회 고개를 숙이는 전조 후 카운터 스킬을 활용하면 적당히 타이밍이 맞는다.
- 침묵 저주 후 양자택일
발탄이 포효하며 주변 모든 공격대에 잠시 스킬이 봉인되는 '침묵' 상태 이상을 건다. 이후 도끼를 높이 들며 잠시 대기하는데, 강력한 범위 공격이 이어진다. 도끼와 몸이 빛나는지 여부를 보고 피할 수 있는 방향을 짐작할 수 있다.
도끼가 빛난다면 보스의 몸 바깥쪽이 안전지대이고, 도끼가 빛나지 않고 몸이 빛난다면 보스의 앞쪽 지역이 안전지대다. 강력한 범위 공격 이후 공격대원 인근에 폭발하는 장판이 생성되기 때문에 공격을 피한 직후 발밑을 주의해야 한다.
- 감금 후 포효
보스가 포효하며 무작위 인원 3명을 감금 상태로 만든다. 스킬 타수로 감금을 풀어줄 수 있는데, 1명이라도 감금 해제에 실패 시 1분 동안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는 '원혼불' 디버프를 받게 된다. 모든 인원을 풀어주면 약간의 경직 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반격기
발탄이 눈을 번쩍하는 이펙트와 함께 몸을 웅크린다. 이때 발탄을 공격하면 강력한 회전격을 날리며, 주변 넓은 범위의 인원을 전부 날려버린다. 2페이즈 중반부터는 낙사 위험도 있기 때문에 해당 패턴에서는 공격 중지를 통해 반격이 터지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최선이다.
몸을 완전히 웅크리기 전까지 받는 피해에는 반격이 터지지 않으며, 보스의 양손과 도끼의 자루 부분에 있으면 반격이 끝나고 날리는 작은 회전격에 피격당하지 않는다.
- 소용돌이 후 장판 폭발
보스가 전방으로 도끼를 1회 휘두르고 제자리에서 소용돌이를 반 바퀴 돈다. 이후 전방에 강력한 일격을 날리며, 전장 넓은 범위를 시차로 터뜨리며 피해를 준다. 전장의 크게 3개 구역이 피자 조각 모양으로 순서대로 폭발하며, 붉은색, 푸른색으로 미리 전조가 표시된다.
전조를 보고 폭발이 일어난 것을 확인한 뒤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한 번 폭발이 일어난 곳은 안전하다.
- 워프 돌진
발탄이 차원문을 열고 사라지며 잠시 뒤에 수많은 차원문을 열며 빠르게 돌진 공격을 퍼붓는다. 공격에 당할 경우 캐릭터가 연속으로 공중에 뜨며 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해당 패턴에서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거나 서포터 클래스가 '빛의 광시곡'이나 '심포니아' 등 생존기를 사용해주면 비교적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다.
- 두 손 찍고 폭발
발탄이 무기를 내리고 양손으로 바닥을 찍는다. 안쪽이 먼저 폭발하고 이후 바깥쪽이 추가로 폭발한다. 2차 폭발 후에는 캐릭터를 띄우는 작은 장판이 추가 생성되니 주의해야 한다.
- 점프 후 도끼 난사
1 페이즈의 패턴과 동일하지만, 도끼를 3번만 날리며 이후 무작위 위치에 착지한다. 탭 키를 누르거나 미니맵을 주시하면 발탄의 위치를 미리 알 수 있으며, 발탄 착지 후 주변 넓은 범위를 전부 타격하기 때문에 발탄이 착지한 위치로 공격대가 모이는 것이 좋다.
서로 산개해서 피했던 1 페이즈와 달리 공격대원들이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에서 회피하는 것이 좋다.
- 돌진 잡기 후 사자후
2 페이즈 구간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발탄이 군단장 각성기때와 비슷한 모션으로 자세를 확 낮춘 뒤, 무작위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해 붙잡고 멀리 날려버리는 사자후 공격을 한다. 2 페이즈부터는 한쪽 또는 양쪽 전장이 부숴져 있어 낙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해당 패턴에 당하면 즉시 사망할 수 있다.
또, 보스가 돌진 후 벽 끝에 붙어 사자후 공격을 날리면 피하기 어렵다.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이나 이동기를 이용해 밀려나는 것을 방지하는 요령이 필요한 패턴이다.
■ 기본기를 확인하는 구간! 찢겨진 마수의 군주 : 3 페이즈
발탄 레이드의 본 게임이라고 시작할 수 있는 3 페이즈 구간이다. 초행 파티라면 일단은 전원 생존해 3페이즈 진입을 목표로 삼아도 된다. 그만큼 3 페이즈의 공략 구간이 어렵기 때문이다. 2 페이즈 발탄의 남은 체력이 32~35줄이 되면 마지막 지형 파괴를 시도한다. 이후 전장은 링처럼 변해 좁은 지형에 모여 발탄을 상대하게 된다.
'찢겨진 마수의 군주' 보스는 2 페이즈 발탄의 체력을 16줄까지 줄이면 등장한다. 중앙 고정형이며 이전까지 남은 체력과 공략 시간에 관계없이 체력 40줄로 부활,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도 3분으로 고정된다.
찢겨진 마수의 군주은 대미지가 10% 감소하는 '불멸' 버프를 가지고 시작한다. 하드는 6 중첩, 노말은 4 중첩을 가지고 시작해 찢겨진 마수의 군주 근처에 등장하는 유령 분신을 카운터 해 1 중첩씩 해제할 수 있다. 즉, 하드는 6번, 노말은 4번을 카운터 성공해야 보스에게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셈이다.
매순간이 낙사 위험이 있는 어려운 보스전인 만큼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에스더 스킬 '실리안'의 활용이다. 실리안 혼자서 하드 기준 1억, 약 9줄 이상의 피해를 준다(에스더 스킬은 고정 피해). 8명의 공격대원이 안전하게 3페이즈까지 진입한 경우 실리안 1회 사용만으로 순식간에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반대로 대부분의 파티원이 사망했다면 실리안 스킬을 2~3회 사용해 혼자서 보스를 처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① 가능한 많은 공격대원이 생존해 ② 4~6회 카운터에 성공하고 ③ 에스더 스킬 실리안을 사용해 마무리. 이것이 3페이즈의 큰 흐름이다.
◎ 3 페이즈 핵심 패턴 - 강력한 지면 연타(연환파신권)
3 페이즈의 가장 큰 문턱 중 하나는 일명 연환파신권, 강력한 지면 연타 패턴이다. 발탄의 남은 체력 16줄이 되면 3페이즈의 개막을 알리는 강력한 패턴을 시작한다. 먼저 발탄이 포탈을 열고 사라지며(해당 이동에도 밀치기 판정이 있으니 주의) 중앙과 6시 방향에 도끼를 휘두르며 나타난다. 이후 무작위 동서남북 방향을 1회씩 도끼로 가격하고, 중앙에서 강력한 지면 연타 공격을 시작한다.
수차례 주먹으로 지면을 강타, 이후 중앙-외곽을 순서대로 폭발하며 이 공격을 모두 버텨내면 비로소 발탄이 힘을 다하여 쓰러지고 진정한 보스 '찢겨진 마수의 군주'가 등장한다. 마지막 지면 강타 패턴을 어떻게 버티느냐가 공략의 핵심이다. 그냥 무빙으로 회피하자니 주먹 강타의 경직이 문제고, 시간 정지 물약 배틀 아이템을 사용하니 타이밍이 애매하다.
현재는 에스더 바훈투르의 스킬을 사용해 피해를 경감, 파티에 경직 면역을 부여하고, 지면 연타의 1~3회까지 타격을 몸으로 버틴 뒤,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해 중앙-외곽 타격을 모두 무적 상태로 넘기는 방법이 유력한 공략으로 꼽히고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위험 패턴을 무적 상태로 넘길 수 있다.
◎ 3 페이즈 찢겨진 마수의 군주 발탄 주요 패턴
발탄 보스전의 가장 중요한 구간이지만, 패턴 자체는 단순하다. 기존 사용하던 격투 패턴을 중앙 고정된 위치에서 반복 사용하기 때문이다. 즉, 지금까지 발탄의 기본 격투 패턴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느냐가 3페이즈 생존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3 페이즈의 발탄은 기본 패턴 2회(분신 소환), 강력한 패턴 1회(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 + 폭발 등)을 사용하며, 남은 체력 40줄, 26줄, 13줄을 기준으로(남은 체력 %로 추정) 잡기 후 사자후 패턴을 사용한다. 즉사급 패턴이기 때문에 발탄의 남은 체력을 보고 항시 잡기 패턴에 대비하자.
- 2회 점프 찍기(분신 소환)
두 번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점프 공격을 한다. 찢겨진 마수의 군주 본체는 항시 중앙 고정 상태기 때문에 후속타 없이 2회만 사용하며, 전방 좁은 부채꼴 범위를 타격하며 캐릭터를 띄운다. 해당 패턴은 분신 소환이 추가된다.
- 3번 찍기(분신 소환)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도끼를 3번 찍는다. 2회까지는 백어택이 가능하지만, 마지막 3번째 일격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보스 근처에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 휘두르고 T 사이즈믹(분신 소환)
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 패턴과 유사하게 전방을 도끼로 휘두르고 내려치며 T모양의 대지 쐐기를 소환한다. 패턴 전에 도끼가 빛난다면 사이즈믹 패턴이다. 또, 발탄이 도끼를 높게 들고 잠시 대기하기 때문에 모션을 보고 발탄의 옆구리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분신 카운터를 노리다가 도끼의 근처에서 피격당하거나 발탄의 뒤에서 맞기 쉬운 패턴이다. 사이즈믹 모션이 보이면 카운터 중인 공격대원에게 빠르게 공유하고 안전한 위치에서 카운터를 해야 한다.
- 앞뒤앞(분신 소환)
발탄이 도끼를 크게 올리며 전방, 후방, 전방 순으로 공격한다. 발탄의 전방 넓은 부채꼴 범위를 전부 타격하며, 마지막 3타는 특히 범위가 넓다. 발탄의 옆구리가 안전한 위치인데, 백어택이나 옆구리 위치도 살짝 거리를 두어야 마지막 3타에서 안전하다.
- 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폭발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도끼를 2회 휘두르고 내려치며 도끼를 내려친 범위 외곽에 폭발을 일으킨다. 이후 도끼를 한 번 더 휘두르고 주변 반경에 2차 폭발 공격을 한다.
정면에서 도끼 연속 공격에 당하지만 않으면 옆구리에서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정면의 도끼 공격은 캐릭터를 띄우기 때문에 맞으면 높은 확률로 낙사한다. 또, 2차 공격에서 도끼를 1회 휘두르는 패턴은 피해를 감수하고 맞는 편이 안전하다.
- 소용돌이
발탄 발밑에 범위가 표시되고 소용돌이 공격을 한다. 간단한 패턴이지만 실수로 피격당할 경우 쭉 밀려나며 낙사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외곽으로 빠져 있는 것이 좋다.
- 반격
맞아도 피해를 받고 끝나던 2 페이즈의 반격과 달리 발탄을 반격시킬 경우 피할 공간이 없어 공격대가 즉시 전멸하게 된다. 눈이 번쩍이는 반격 모션이 보이면 스킬을 취소하고 안전지대로 이동해야 한다. 2~3 패턴 주기로 일정하게 등장하기 때문에, 일반 패턴이 3번 정도 나왔다면 반격을 의식해 취소가 쉬운 스킬 먼저 활용하면 좋다.
- 잡기 후 사자후
찢겨진 마수의 군주의 남은 체력 40줄(40줄 절반), 26줄, 13줄 근처에서 등장한다. 정확히 해당 체력에 등장하는 것은 아니며, 1~2줄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다. 보스가 전방 270도 범위에 잡기를 시전하며, 잡힌 캐릭터에게 사자후를 날려 낙사 시킨다.
잡기를 시전한 반대 방향으로 사자후를 쏘기 때문에 처음 붉은 장판이 생긴 위치로 이동하면 백어택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 잡히면 즉시 사망하는 위험한 패턴이지만, 보스의 체력 상황만 잘 체크하고 있으면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 분신 소환
3 페이즈 발탄은 패턴 중간중간 분신을 소환한다. 이 분신의 점프 찍기 공격을 카운터 어택으로 막아내야 발탄의 '불멸' 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발탄의 패턴을 피하면서 카운터까지 해야 하므로 공격대원 간의 임무 분담이 중요하며, 카운터에 실패할 경우 분신의 공격도 생각해서 무빙해야 한다.
분신 카운터에 성공하면 해당 캐릭터가 '정화의 기운' 버프를 얻는데, 보스 근처에 가야 불멸 버프가 1 중첩 해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