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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의 공격 복제를 최대한 막자! 정화 1단계 가디언 '소나벨' 공략



로스트아크의 소나벨은 에버그레이스의 선택 이후 처음으로 만나게되는 혼돈의 가디언이다. 기존의 7단계라 볼 수 있는 정화 1단계의 수문장을 맡고 있으며, 입장 레벨은 1,580이다.

고대 장신구가 드랍된다는 점에서는 하누마탄과 동일하지만, 일리아칸 계승 장비를 재련할 수 있는 정제된 파괴강석과 정제된 수호강석,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을 얻을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다. 특히 기존과는 별개의 전설 질풍 룬을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도는 높은 편이다.

소나벨의 패턴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2페이즈 이후부터는 파괴가 불가능한 코어와 함께 공격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자연스럽게 공격이 엇박자 형태가 되므로 상당히 성가신 편이다. 또한 체력이 매우 높으며 대미지를 20% 감소시키는 갑옷도 존재하므로 하누마탄에 비해 공략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코어의 공격 복제를 최대한 막아라!

소나벨은 암흑 속성에 약한 가디언이므로 카제로스의 군단장 카드 세트가 유효한 편이다.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페이즈마다 1회씩 도주한다. 최초 조우 시 대미지를 20% 감소시키는 갑옷을 입고 있는데, 누적 무력화 후 부위 파괴를 진행하며 갑옷을 벗길 수 있다.

특정 공격은 피격 시 '눈부심' 디버프를 유발한다. 중첩당 무력화 수치 10%와 치명타 확률 5%을 낮추므로 상당히 성가시다. 정화 스킬이나 정화 룬을 채용하여 대처하면 좋다. 4중첩이 되거나 강력한 특정 공격에 맞게 되면 무력화 수치 40% 및 치명타 확률 20%를 낮추고 시야가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실명 디버프를 얻는다. 부위 파괴 이후에는 눈부심 디버프를 유발하는 공격이 다소 봉인된다.

일부 빛 공격은 해당 공격을 바라보지 않는 것으로 파훼가 가능하다. 이러한 파훼 방식은 2페이즈 및 3페이즈에서도 꾸준히 활용된다.


▲ 공격 중심을 바라보지 않는 것으로 파훼할 수 있는 공격이 많다


2페이즈가 되면 갑옷이 다시 생성되며 공격이 불가능한 코어가 등장한다. 코어의 특징은 소나벨의 일부 빛 공격에 피격될 경우, 해당 공격을 복제해서 다시 사용한다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공격이 엇박자가 되므로 패턴을 피하기 급급하여 공격이 늦춰지는 경우가 많다. 코어를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2페이즈는 3가지 공략 방식으로 나뉘게 된다.

첫 번째 방법은 코어에 소나벨의 빛 공격을 최대한 닿지 않게 하거나 아예 코어를 무시하고 소나벨만 집중 공격하는 것이다. 전투 시간이 다소 길어질 수는 있지만 변수가 없어 무난한 편이다. 특히 모험가들의 스펙이 상승하면 할수록 가장 유용한 공략법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코어에 소나벨의 빛 공격을 일부러 유도하는 것이다. 코어가 소나벨의 공격을 복제하면 코어에 특정 스택이 하나씩 쌓이게 되며, 4스택이 될 경우 소나벨이 무력화 이후 파괴 패턴을 사용한다. 해당 패턴을 성공하게 되면 소나벨의 갑옷이 벗겨져 대미지 감소가 사라지며, 코어가 1분간 사라지게 되어 훨씬 편리한 공략이 가능해진다.


▲ 코어가 4스택이 되면 소나벨이 무력화 이후 파괴 패턴을 사용한다


다만 단점도 많다. 코어에 스택이 쌓이기 위해 내부 쿨타임이 약 15초로 상당히 긴데다가, 내부 쿨타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소나벨의 빛 공격에 맞을 경우 스택은 상승하지 않고 공격만 복제하여 회피만 성가셔지게 된다.

또한 무력화 이후 파괴 패턴에 코어가 사용하는 장판을 피하면서 무력화를 하는 것이 상당히 버겁다. 장판에 맞아 죽거나 무력화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무력화 실패 시 소나벨은 강력한 광역 공격을 사용하여 전멸하기 쉽다. 무력화에 성공했더라도 파괴에 실패할 수도 있다. 리턴은 확실하지만 리스크도 큰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모험가들의 스펙이 높아지면 기껏 파괴에 성공하더라도 바로 3페이즈에 진입할 수도 있다.

세 번째 방법은 암흑 수류탄을 코어에 사용하는 것이다. 암흑 수류탄을 코어에 명중시키면 30초간 코어가 무력화되어 소나벨의 패턴을 복제하지 않는다. 이를 활용하여 코어를 아예 무시하면서 소나벨을 공격해도 되고, 코어가 무력화되었더라도 코어 스택은 쌓이는 것을 이용해 무력화, 파괴 패턴을 유도해도 좋다. 암흑 수류탄을 던질 때 소나벨과 함께 명중시키는 것이 베스트다.


▲ 코어에 특정 수류탄을 명중시키면 30초간 기능을 정지한다


3페이즈는 소나벨의 모든 공격이 강화되고 더 빨라진다. 대미지가 상승하는 것은 물론, 유도 성능이 좋아지거나 피격 범위가 넓어지는 등 공략이 상당히 까다로워진다. 특히 눈부심 디버프가 수정 침식 디버프로 변경되는데, 중첩당 이동 속도 5%를 감소시킨다. 4중첩이 되면 감금이 되며, 소나벨이 감금 대상에게 잡기 패턴을 사용하므로 4중첩이 되기 전 정화를 해줄 필요가 있다. 잡기 패턴이 나올 때 다른 모험가가 함께 있다면 동시에 잡힌다.

코어의 경우 스택이 쌓이는 것은 동일하지만, 4스택이 되어도 강력한 광역 공격을 사용할 뿐 공략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전혀 없다. 따라서 소나벨의 공격을 코어에 유도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유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와 별개로 섬광 수류탄을 코어에 던지면 2페이즈에서 암흑 수류탄을 던졌을 때처럼 코어가 30초간 무력화된다. 코어의 성가신 공격 복제를 막을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나벨 공략 요약

- 1페이즈는 누적 무력화 후 부위 파괴면 완료 (부위 파괴 수치 1인 기준 1.5, 4인 기준 6)
- 2페이즈는 코어의 취급에 따라 공략 방식이 조금씩 바뀌는 편
- 가장 무난한 것은 코어에 공격을 최대한 명중시키지 않고 평범하게 전투하는 것
- 암흑 수류탄을 소나벨과 함께 코어에 명중시키는 것은 공략에 상당한 도움을 줌
- 3페이즈의 코어가 버겁다면 섬광 수류탄을 사용해도 좋음



▲ 소나벨 요약 공략 영상



■ 바깥을 바라보면서 회피! 소나벨 패턴 정리


◎ 1 페이즈

- 수정 뿌리기

소나벨이 기를 모으고 주변에 가까운 곳에 한 번, 먼 곳에 한 번 수정을 뿌린다. 공격이 느린데다가 빈 공간이 많으므로 좋은 공격 기회다. 피격 시 눈부심 혹은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이니 조심하자.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백스탭 후 1회만 수정을 뿌리는 변형 공격이 있다.


▲ 상당히 자주 사용하고 파훼가 쉬워 좋은 공격 기회가 된다


- 유도 폭발

특정 캐릭터에게 구체를 생성한 후 폭발시킨다. 해당 캐릭터가 구체를 보고 회피했다면 약 5초간 따라가는 특징도 지닌다. 피격 시 눈부심 혹은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인다. 쿤겔라니움의 얼음 폭발과 비슷하지만, 대미지가 높은 편이고 이동기를 활용해도 디버프가 쌓이므로 타이밍에 맞춰서 일부러 맞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1~2페이즈라면 폭팔 시 광역 장판이 생성되는데, 해당 공격에 맞을 경우 눈부심 디버프가 한 번 더 쌓인다. 굳이 장판 밖으로 도망갈 필요 없이, 바깥 방향을 보고 있는 것으로 파훼가 가능하다. 1페이즈에서 부위 파괴에 성공했다면 2페이즈가 되기 전까지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

3페이즈라면 유도되다가 바로 폭발하지 않고, 공격이 5개로 분리된 후 폭발한다. 공격에 피격될 경우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인다.


▲ 닿을 때와 터질 때 각각 공격 판정이 있는 데다가 유도라 상당히 성가시다


- 훌라후프 및 돌진

레바노스와 동일한 공격이다. 전조 모션이 빠르면 제자리 훌라후프, 전조 모션이 느리면 돌진 공격이다. 돌진 공격이 카운터 가능하다는 점도 레바노스와 동일하다. 3페이즈 광폭화 이후에는 전조 모션이 빨라지고 돌진 중에는 카운터가 불가능해지므로 카운터 난이도가 상당히 오른다.


▲ 훌라후프와 돌진 공격의 차이점과 구별 방법은 레바노스와 동일하다


- 정면 내려찍기

정면을 내려찍어 공격한다. 양손을 들어 공격한다면 1회로 공격이 끝나지만, 손을 번갈아 가면서 공격한다면 3회까지 공격이 이어진다. 3회 공격 시에는 매 공격마다 다소의 전진 판정이 있다. 1페이즈에서는 좋은 공격 기회가 되지만, 2페이즈가 되면 3회째 공격에 넓은 도넛형 광역 장판이 생기므로 소나벨에게 딱 붙을 필요가 있다. 장판 피격 시 눈부심 혹은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인다. 3페이즈가 되면 매 공격마다 방향을 바꾸고 주변에 장판 공격이 추가되므로 상당히 난감한 공격이 된다.


▲ 3회 공격의 경우 페이즈에 따라 패턴이 추가된다

▲ 2페이즈 이후부터 추가되는 폭발은 소나벨 근처 내부 원이 안전 지대다


- 정면 폭발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게이지를 모으다가 정면 150도 정도에 부채꼴 광역 공격을 한다. 피격 시 한 번에 디버프 4중첩이 쌓여 바로 실명이 되며, 3페이즈라면 감금이 된다. 코어의 추가 공격 및 스택을 쌓게 만들 수 있는 공격이며, 1페이즈라면 부위 파괴 이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 정면 폭발에 피격되면 한 번에 디버프가 4스택이 된다


- 피자 장판

1~2페이즈라면 소나벨 기준 3방향에 부채꼴 장판을 생성해 공격한다.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부채꼴 장판 주변에도 공격 판정이 있는데, 부채꼴 장판 안쪽과 달리 해당 공격은 뒤쪽을 보고 있으면 피할 수 있다. 3페이즈가 되면 4방향에 부채꼴 장판을 생성하는 데다, 장판 주변 공격의 범위도 넓어져 사실상 전방위 공격이 된다. 장판 사이에 서서 뒤쪽을 바라보는 것으로 파훼하자. 코어의 추가 공격 및 스택을 쌓을 수 있는 공격이다. 피격 시 눈부심 혹은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이며 1페이즈라면 부위 파괴 이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닌 피자 장판 패턴

▲ 장판 외곽은 얼핏 안전해 보일 수 있지만

▲ 장판 근처에는 흰색 빛 공격이 발생되기에 뒤돌아보거나 아예 장판에서 멀리 떨어져야 한다


- 뒤돌려치기

어그로 대상자가 후방에 있을 경우 자주 사용하는 패턴으로, 정면으로 이동하면서 180도 회전하며 후방을 공격한다. 별다른 특징은 없지만 자주 사용하므로 백어택 딜러에게 상당히 거슬리는 패턴이다.


▲ 상당히 자주 나오고 이동 거리도 다소 있는 데다가 헤드와 백이 반전된다


◎ 2 페이즈 추가 패턴

- 코어 소환

2페이즈 직후 코어를 소환하며, 소나벨 처치 시까지 코어가 유지된다. 코어는 소나벨의 특정 공격을 복제하여 한 번 더 사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공격을 복제할 때마다 코어에 스택이 하나씩 쌓이는데, 4스택이 되면 강화 공격을 사용한다. 스택의 내부 쿨타임은 15초로, 15초 이전에 소나벨의 공격에 피격될 경우 공격은 복제하지만 코어는 쌓이지 않는다. 소나벨이 멀어지면 순간이동하여 소나벨 근처로 이동하는 특징을 가진다.

2페이즈에서 4스택이 쌓였다면 무력화 이후 파괴 패턴을 사용한다. 소나벨 주변에 다이아몬드 코어가 4개 생성되고 각각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3개의 부채꼴 장판 공격을 한다. 대미지도 높고 피격 시 무력화 수치가 낮아지므로 해당 패턴을 피하면서 소나벨을 무력화하고 파괴해야 한다. 파괴 수치는 1페이즈와 동일한 1인당 1.5다. 무력화 실패 시 강력한 광역 공격을 사용하며, 파괴 실패 시에는 별다른 이득 없이 코어의 스택이 초기화되고 끝난다.

파괴까지 성공할 경우 코어가 1분간 등장하지 않으며, 소나벨의 갑옷이 벗겨져 제대로 된 대미지를 넣을 수 있게 된다. 또한 2페이즈에서 추가되는 다이아몬드 코어 소환과 같은 공격이 등장하지 않고, 3회 정면 내려찍기처럼 2페이즈에서 강화되었던 공격이 1페이즈 사양으로 돌아가게 된다. 1분이 지날 때까지 3페이즈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코어가 재소환된다.

3페이즈에서 4스택이 쌓일 경우 8방향 부채꼴 장판 공격을 사용한 후 스택이 초기화된다. 2페이즈와 달리 별다른 특징이 없는 편이다. 이와 별개로 2페이즈에서는 암흑 수류탄으로, 3페이즈에서는 섬광 수류탄으로 코어를 30초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무력화 시 코어 스택은 쌓이지만 소나벨의 공격은 복제하지 않기 때문에 유용한 편이다.


▲ 코어의 스택은 코어 주변의 구체로 확인 가능하다

▲ 4스택이 되면 다이아몬드 코어 특유의 장판 공격을 버텨가면서 무력화를 해야 한다

▲ 무력화에 성공한 뒤 파괴까지 성공하면 1분간 공략이 훨씬 편해진다


- 순간이동 공격

순간이동 후 이중 원형 장판을 터트려 공격한다. 소나벨 근처의 작은 원은 피격 범위이며, 큰 원에서는 바깥쪽을 보고 있어야 피격되지 않는다. 눈부심 혹은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이며 코어의 추가 공격 및 스택을 쌓을 수 있는 공격이다.


▲ 순간이동 후 폭발 공격. 내부는 피격 지대, 외부는 후방 주시 지대다


- 다이아몬드 코어 소환

기존 코어와 별개로 다이아몬드 코어를 소환해 3개의 부채꼴 장판 공격을 한다. 중앙의 부채꼴 장판은 피격 범위이며. 좌우 부채꼴 장판은 바깥쪽을 보고 있어야 피격되지 않는다. 눈부심 혹은 수정 침식 디버프가 쌓이며 코어의 추가 공격 및 스택을 쌓을 수 있는 공격이다.


▲ 다이아몬드 코어는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부채꼴 장판 공격을 한다


◎ 3 페이즈 추가 패턴

- 잡기 공격

특정 캐릭터가 수정 침식 4회 혹은 정면 폭발 공격에 피격되어 감금될 경우 사용한다. 감금된 캐릭터가 있는 위치의 모든 캐릭터를 잡은 후 여러 번 내려찍으며 공격한다. 파티 플레이라면 빠르게 감금을 풀어줘야 하며, 그렇지 못하더라도 같이 잡히지 않도록 공격 범위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 감금 대상자와 해당 위치에 있는 캐릭터를 모두 잡아 공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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