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공략
가디언 토벌 1단계 | 우르닐 루메루스 빙결의 레기오로스 베르투스 |
---|---|
가디언 토벌 2단계 | 크로마니움 나크라세나 홍염의 요호 타이탈로스 |
가디언 토벌 3단계 | 어둠의 레기오로스 헬가이아 칼벤투스 아카테스 |
가디언 토벌 4단계 | 혹한의 헬가이아 용암 크로마니움 레바노스 엘버하스틱 |
가디언 토벌 5단계 | 중갑 나크라세나 이그렉시온 흑야의 요호 벨가누스 |
가디언 토벌 6단계 | 데스칼루다 쿤겔라니움 칼엘리고스 하누마탄 |
가디언 정화 1단계 | 소나벨 가르가디스 베스칼 |
가디언 정화 2단계 | 아게오로스 스콜라키아 |
어비스레이드 | 아르고스 1페이즈 아르고스 2페이즈 아르고스 3페이즈 |
어비스던전 1티어 |
고대유적 엘베리아 - 마수의 골짜기
고대유적 엘베리아 - 사령술사의 근원
몽환의 궁전 - 비틀린 군주의 회랑 몽환의 궁전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
어비스던전 2티어 |
욘 - 탄식의 길
욘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낙원의 문 - 태만의 바다 낙원의 문 - 고요한 카르코사 낙원의 문 - 아르카디아의 성역 |
어비스던전 3티어 | 오레하의 우물 - 아이라의 눈 오레하의 우물 - 오레하 프라바사 카양겔 - 영원한 빛의 요람 카양겔 - 천공의 문 넬라시아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1~2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3~4 |
군단장 레이드 |
발탄 1~2
비아 1 비아 2 쿠크 리허설 1~3 쿠크 1 쿠크 2 쿠크 3 아브 1 아브 2 아브 3 아브 4 일리 1 일리 2 일리 3 일리 하드 3 |
카제로스 레이드 | 에키드나1 에키드나2 에기르1 에기르2 |
에픽 레이드 | 베히모스1 베히모스2 |
구속구로 보스를 막아라! 볼다이크 '혼돈의 상아탑' 공략 ①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은 총 4명의 보스로 구성된 던전이다. 2관문마다 경매 보상이 등장하며, 노말/하드로 나뉘어 있다. 권장 아이템 레벨은 노말 1,600/ 하드 1,620이다. 노말/하드는 체력이 약 2배 차이나지만 패턴과 기믹은 동일하다.
이번 공략에서는 첫 관문의 '칼테이야', '라카이서스' 두 보스를 다룬다. 비교적 쉬운 칼테이야와 어려운 편인 라카이서스의 조합이다. 단순히 때리고 피하는 공략도 중요하며, 구속구 중심의 택틱도 필요한 던전이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 네 번째 관문 : 길을 여는 자, 라자람 |
■ 엘릭서 재료 획득 가능 '혼돈의 상아탑' 보상 정리
볼다이크 '혼돈의 상아탑'은 '엘릭서 연성'에 필요한 핵심 재화 '선명한(빛나는) 지혜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4관문까지 클리어 기준 2개의 엘릭서를 제작할 수 있으며, 더보기 시 4개까지 만들 수 있다. 또, 엘릭서 제작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 경매 2건이 있어 2/4 관문 클리어 후 경매에 참여하면 최대 2개의 엘릭서를 더 얻을 수 있다. 하드 4관문 최종 클리어 기준으로는 '엘릭서' 완제품을 1개 받는다. 더보기 시 완제품 엘릭서도 1개 추가된다.
노말은 영웅 등급 제작에 필요한 '선명한 지혜의 기운'을, 하드는 전설 제작에 필요한 '빛나는 지혜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전설 등급이 옵션이나 연성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영웅 등급의 상위 호환이다. 이외에도 '에스더의 기운', '재봉술', '농축 돌파석' 등 기존 어비스 던전의 보상이 그대로 나오고 카양겔 날개 위치에 있는 '펫 : 반짝반짝 카쿵'도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수면 장판을 조심! 1관문 '피어나는 혼돈 칼테이야' 핵심 기믹
1관문의 보스 '피어나는 혼돈, 칼테이야'는 화속성 취약 식물 계열 보스다. 전체 관문 중 가장 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핵심 기믹과 위험 패턴만 숙지하면 어렵지 않다.
■ 핵심 기믹&위험 패턴 설명
칼테이야 체력별 타임라인
84줄 : 초록 가시 3개 먹고 무력화
80줄 : 페이즈 전환
45줄 : 분진 폭발
84줄 : 초록 가시 3개 먹고 무력화
80줄 : 페이즈 전환
45줄 : 분진 폭발
- 84줄 : 초록 가시 3개 먹고 무력화
① 5/6/9시 방향에 두 명씩 나눠 선다.
② 초록 가시 3중첩을 쌓고 중앙 무력화.
③ 잡기 공격은 보스 중앙 근처에서 피하면 좋다.
④ 썩은 가시가 지나간 방향에 모이면 편하다.
② 초록 가시 3중첩을 쌓고 중앙 무력화.
③ 잡기 공격은 보스 중앙 근처에서 피하면 좋다.
④ 썩은 가시가 지나간 방향에 모이면 편하다.
84줄이 되면 보스가 꽃봉오리로 변하며, 잠시 후에 무력화 게이지가 생긴다. 시간 내로 중앙 보스를 무력화하면 된다. 동시에 보스는 3/6/9시 방향으로 가시를 쏜다. 초록 가시를 1중첩 받을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며, 3 중첩이 되면 15초간 무력화가 증가하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보라색 썩은 가시는 가시 중첩을 1 중첩씩 감소시켜 회피해야 한다.
두 명씩 좌/우로 나뉘어 가시를 먹으면 되며, 12시 방향으로는 가시가 아예 나오지 않으니 번호x3 배치는 좋지 않다. 한쪽으로는 썩은 가시가 나오고 반대쪽으로는 초록 가시가 나온다. 썩은 가시가 지나간 궤적으로 초록 가시가 한 차례 더 나오기 때문에 초록 가시를 먹고 썩은 가시가 지나간 방향에서 대기하는 식으로 진행하면 촉수 공격을 피하면서 무력화도 쉽게 할 수 있다.
전장에는 주기적으로 거대 촉수들의 잡기 공격이 날아온다. 보스에서 멀어질수록 움직여야 하는 거리가 늘어나니 보스 중앙에서 전후좌우로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가시 스택은 무력화가 부족한 파티가 아니라면 획득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초록 가시 0중첩 상태로도 4인이 모든 스킬을 쓰면 무력화가 가능한 정도다. 대신 가시 중첩을 쌓으면 공격력도 상승하니 버프 시간 동안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다.
- 45줄 : 분진 폭발
① 번호 X3 자리에서 시작.
② 빨간색 분진 덩어리를 보스에게 15개 넣는 것이 목표.
③ 노란색 수면 구슬은 표식 모험가가 잡기 공격을 유도해 제거 가능.
④ 15중첩을 쌓고 보스의 '방어태세'를 해제하면 [화]속성 공격으로 기믹 파훼.
② 빨간색 분진 덩어리를 보스에게 15개 넣는 것이 목표.
③ 노란색 수면 구슬은 표식 모험가가 잡기 공격을 유도해 제거 가능.
④ 15중첩을 쌓고 보스의 '방어태세'를 해제하면 [화]속성 공격으로 기믹 파훼.
남은 체력 45줄 근처가 되면 보스가 줄기로 똬리를 틀며 '방어태세'라는 버프를 얻는다. 방어태세는 받는 피해를 100% 반사하는 상태다. '미사일 폭격'이나 '종말의 날'처럼 시간차로 떨어지거나 지속 피해를 주는 공격이 있다면 보스의 체력을 보고 스킬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보스가 방어태세를 쓴 직후 날아온 공격도 반사되어 캐릭터가 즉사할 수 있다.
이후 전장 무작위 지역에 분홍색 분진 덩어리가 다수 생성되며, 이것을 공격하면 보스에게 날아가 1 중첩씩 디버프가 쌓인다. 분진은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때리면 자동으로 보스에게 날아가니 전장을 돌며 평타만 쳐도 공략이 된다. 총 15개의 분진 덩어리를 집어넣으면 보스의 방어태세가 사라지며, [화] 속성 공격으로 불을 붙여 분진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이후 보스에게 '화염' 버프가 생성되어 불에 약해진 상태가 된다.
간단한 패턴이지만, 공략을 방해하는 변수는 수면 장판이다. 전장에 주기적으로 수면 장판이 생성되는데, 근처에 터뜨릴 경우 넓어지며 광역 수면을 건다. 4명 중 1명에게 '표식' 상태가 걸리는데, 표식의 촉수 잡기 공격을 수면 구슬 쪽으로 유도해 장판이 터지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장판이 터지더라도 원거리 스킬이나 원거리 기본 평타를 가진 캐릭터가 구슬을 처리하면 된다.
- 수면 장판&매혹 패턴
일반 패턴의 수면 장판은 '매혹' 패턴으로 보스가 중앙에서 특수한 전조를 사용했을 때 '보스를 바라보면' 생긴다. 모두 뒤돌아서 파훼할 수 있다.
다만, 패턴 특성상 전조를 캐치하지 못했다면 수면 장판이 생성될 수 있다. 실패했다면 다 함께 맵 끝까지 물러나서 수면이 빠지길 기다리면 된다. 도주에 실패한 모험가가 있다면 '화염 수류탄'으로 수면을 해제할 수 있다. 수면 장판은 중앙-외곽 순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수면 해제 직후 보스가 있는 중앙으로 이동하면 수면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 식충 식물&표적
80줄 2페이즈 전환 이후로 등장한다. 맵 대각 귀퉁이 4방향과 십자 4방향에 식충 식물이 생성된다. 식충 식물은 기본적으로 무적 상태지만, 근처에 갈 경우 잡기 공격으로 캐릭터를 잡아간다. 캐릭터를 잡은 상태의 식충 식물은 공격이 가능해지며, 체력을 깎아 잡기를 풀어줄 수 있다.
근접 잡기 외에 원거리 패턴도 있다. 일정 주기로 모험가 1인에게 표식이 걸리며, 표식 대상을 맵 외곽의 식물들이 잡기 공격으로 잡아간다. 노란색 장판이 발밑에 생기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
칼테이야 공대장용 브리핑
① 배틀 아이템 : 화염 수류탄, 성스러운 부적, 성스러운 폭탄
② 스킬 세팅 : 화염 속성 스킬, 무력화 스킬, 정화 스킬
③ 84줄 : 12시 제외 3/6/9에 서기
④ 45줄 : 번호x3 자리에서 대기, 화염 수류탄 사용 인원 정하기
① 배틀 아이템 : 화염 수류탄, 성스러운 부적, 성스러운 폭탄
② 스킬 세팅 : 화염 속성 스킬, 무력화 스킬, 정화 스킬
③ 84줄 : 12시 제외 3/6/9에 서기
④ 45줄 : 번호x3 자리에서 대기, 화염 수류탄 사용 인원 정하기
■ 첫 번째 관문 : 피어나는 혼돈, 칼테이야 주요 패턴 정리
- 가시 뱉기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84줄 패턴에 대한 전조인 패턴이다. 초록 가시에 맞을 경우 일정 시간 공격력이 상승한다.
- 훨윈드
보스가 제자리에 '턴'을 하는 전조 후에 돌진하며 어그로 대상을 따라 움직인다. 피격 시 캐릭터를 밀치며 큰 피해를 준다. 나뭇잎이 생성되는 전조가 있어 구분하기 쉽다.
- 카운터 : 진짜 찾기
보스가 순간 이동으로 사라진 후, 무작위 방향에 4개의 분신 형태로 나타난다. 4개 분신 중 하나만 진짜로 카운터 공격이 가능하다. 카운터 실패 시 4개의 분신이 동시에 '훨윈드'를 시전해 큰 피해를 준다. 카운터에 실패했다면 중앙 위치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분신 패턴이 그렇듯 '나이트메어', '남겨진 바람의 절벽 30각성 효과' 등이 머리 위에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보스의 머리를 잘 보면 진짜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 카운터 : 돌진
보스가 제자리에서 한 바퀴 돌며 나뭇잎을 모으는 전조 후에 돌진한다. 이 돌진은 무작위 방향으로 2~3번 사용하기도 한다. 첫 카운터에 실패해도 보스를 쫓아가 카운터가 가능하다. 대신 1회 돌진 후에는 무작위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 턴
자주 사용하는 패턴으로 보스가 양손을 머리 위로 모으며 돌기 시작한다. 안쪽 안전, 바깥쪽 안전 두 패턴이 있다. 바깥쪽 안전은 내부에서 공격 기회를 가지기 좋다.
- 잡기
보스가 손에 구체를 모으고 촉수로 전방을 때린다. 촉수 공격 중 유일하게 바닥 표시가 없어 조심해야 하는 패턴이다.
- 풀잎 소환
표시된 범위에 풀잎 투사체로 공격하고 캐릭터를 띄운다. 장판 범위에 따라 다양한 변칙 공격이 있다.
- 꽃봉오리
보스가 인사하는 동작을 취한 후 전장에 꽃봉오리를 다수 소환한다. 이 꽃봉오리는 생성된 순서대로 터진다. 안쪽이 먼저 생성됐다면 안쪽-외부 순서, 외부가 먼저 생성됐다면 외부 - 안쪽 순서로 피해야 한다. 안-밖, 밖-안, 무작위 세 가지 꽃봉오리 패턴이 있다.
- 쿵
수면 장판에 당해 잠든 캐릭터가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보스가 수면 캐릭터 근처로 순간이동 후 넓은 범위 폭발로 피해를 준다.
- 촉수 공격
자주 사용하는 평타형 패턴이다. 좌/우 긴 범위를 촉수로 타격하며 2회 돌진한다. 돌진 시 밀치기 판정이 있으니 정면에서는 조심해야 한다. 첫 촉수를 옆으로 피하고 대기하면 백을 쉽게 잡을 수 있다.
어그로 대상 1인에게 3개의 촉수를 동시에 발사하는 변칙 패턴이 있다.
- 점프
보스가 크게 덤블링하며 어그로 대상에게 점프한다. 보스 발밑 원형 범위에 닿은 캐릭터를 띄운다. 이 패턴에 피격 시 주변 바깥 원형 범위에 추가 폭발이 나오는 것으로 추정된다. 점프에 맞지 않으면 외부 폭발도 나오지 않는다.
- 다중 기원참
칼테이야가 머리 위에 원형 고리를 돌리며 공격을 준비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다수의 고리를 발사한다. 준비 동작 중에는 어그로 대상을 향해 천천히 머리를 돌린다. 고리 하나하나의 피해량이 높아 가장 조심해야 하는 일반 패턴이다.
- 촉수 지뢰 깔기
분홍색 전조 후에 3개의 촉수 씨앗을 깐다. 캐릭터가 촉수 근처에 있으면 땅에서 튀어나와 잡기 공격을 한다.
■ 구속구로 보스를 봉인하라! 2관문 '웅크린 교만 라카이서스' 핵심 기믹
라카이서스는 야수 계열의 속성 상성은 없다. 체감 난이도가 높은 보스로 '라카이서스의 피'와 '구속구' 기믹으로 보스를 얼마나 통제하느냐에 따라 공략이 갈린다.
■ 핵심 기믹&위험 패턴 설명
라카이서스 체력별 타임라인
95줄 : 교만의 환영
30줄 : 브레스 피해 무력화
80줄 : 광폭화
95줄 : 교만의 환영
30줄 : 브레스 피해 무력화
80줄 : 광폭화
- 가디언 구속구와 라카이서스의 변이 버프
라카이서스는 주기적으로 포효 후에 신체 부위를 강화한다. 처음 '꼬리+머리'를 강화한 상태로 시작하고 일정 시간마다 앞발 - 뒷발 - 가슴 순서대로 신체를 변이한다. 모든 신체 변이 버프가 모인 경우, 30줄 패턴에서 점프 후 즉사 공격을 날려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보스의 변이를 막으려면 '가디언 구속구'라는 특수한 배틀 아이템을 사용해야 한다. 이 아이템은 화염 수류탄처럼 투척해 바닥에 마법진을 깔 수 있는데, 5초 후에 폭발해 라카이서스를 구속 상태로 만든다. 구속 상태가 된 보스는 앞발에 쇠사슬이 생기고 일부 광역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라카이서스는 구속 상태에서 쓰는 기본 패턴보다 해방 상태에서 쓰는 해방 패턴이 더 많고 까다롭다. 보스를 구속 상태로 만드는 것이 패턴 공략도 더 쉬워진다.
구속 상태가 된 라카이서스는 주기적으로 구속구를 해제하려 하는데, (약 3 패턴 간격으로 사용한다) 무력화로 이를 저지할 수 있다. 최대 3번까지 무력화가 가능하며 3번째 무력화는 수치가 증가해 거의 실패하게 된다. 무력화나 부위 파괴에 실패하면 보스가 구속구를 벗어버린다. 3회 이내에 두 번째 구속구를 적중시켜 '부위 파괴'를 성공시키면 전멸을 피할 수 있다. 공략의 목표는 초반/광폭 2회 부위 파괴에 성공하는 것이다.
무력/부위 파괴가 주기적으로 필요한 만큼, 부위 파괴와 무력 기여도가 있는 스킬을 세팅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배틀 아이템도 준비하면 좋다.
보스에게 구속구를 채우면 성가신 광역 공격이 봉인된다. 이를 이용해 '구속'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공략이 정석으로 꼽히고 있다. 문제는 라카이서스가 구속구를 피하는 패턴을 여럿 가지고 있다는 것. 보스 근처에 구속구를 던지면 백스텝이나 점프 등의 회피 패턴을 사용해 피해버린다. 구속구를 확정으로 맞추기 위해서는 보스의 회피 패턴을 일부러 유도한 뒤, 바로 두 번째 구속구를 던지는 식으로 적중시켜야 한다. 또, 구속구를 해제한 직후는 45초 동안 '경각심' 버프가 생겨 구속구에 저항한다. (사진① 참조).
언제 구속구를 던져야 할까? 확정 구속구 타이밍은 여럿 있다. 조우 포효 직후, 누적 무력화/카운터 무력화/구속구 무력화 직후, 광역 장판 공격 도중, 2연 브레스 등 일부 패턴 도중 등이 확정적이다. 현재는 카운터 패턴을 이용하는 것이 정석으로 꼽힌다.
구속 상태가 되면 보스의 '카운터' 패턴도 봉인되기 때문에 패턴을 확정 짓는 것이 가능하다. '카운터' 패턴은 구속 상태가 되더라도 잠시 유예될 뿐 없어지지 않고 반드시 등장하기 때문. 예를 들어, 라카이서스를 조우 직후 구속 상태로 만든 뒤, 무력화 3번을 버티면 구속구가 해제됨과 동시에 카운터 패턴이 나온다(구속 없이 시간이 지난다면 9분 30초 즈음 등장). 카운터를 성공시키면 다음 구속구도 확정으로 맞출 수 있다. 정상적으로 조우 구속구를 적중시킨 경우, '8분 30초' 내외 시간에 첫 카운터가 나오며 7분 내외 시간에 두 번째 카운터, 5분 30초가량에 세 번째 카운터가 나온다. 즉 일반 패턴에서 구속구를 전혀 사용하지 않더라도 카운터 시간을 짐작해뒀다면 쉽게 확정 구속을 노릴 수 있다.
구체적인 택틱은 이렇다. ① 조우 포효 직후 구속구를 날려 확정으로 라카이서스를 묶는다. ② 무력화를 3번 진행한다. ③ 세 번째 무력화 실패 후 브레스를 보고 카운터 패턴을 기다린다 ④ 카운터 후 구속구를 던져 다시 무력화를 2번 진행한다. ⑤ 두 번째 무력 직후 구속구를 던져 부위 파괴를 성공시킨다.
모든 구속구가 적중한 상태로 공략했을 때 카운터 타이밍은 ① 3무력화 후 장판 - 브레스 사용 후(8분 30초 카운터), ② 95줄 교만의 환영 직후 1~2패턴 이내(7분 카운터) ③ 두 번째 3무력화 후 1~2패턴 이내(5분 30초 카운터)다. 구속구가 빗나가거나 무력/부위 파괴가 실패한 경우, 파티의 대미지가 부족하거나 넘치는 경우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이 방법을 쓰면 95줄까지 안정적으로 구속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파티의 평균 대미지가 높다면 2회 무력화 후 바로 부위 파괴를 하는 것이 더 좋다. 3회 무력화 도중에 95줄이 되면 교만의 환영 패턴으로 넘어가 버리기 때문. 두 번째 무력화에서 바로 구속구를 던질 경우 부위 파괴 성공 후 포효, 0~1 패턴 후 카운터 순으로 패턴이 등장한다. 이후는 카운터 후 구속구로 95줄까지 공격 기회를 잡으면 된다.
무무무카무무파/무무파카무무 공략 예시
① 조우 - 포효 - 구속구 - 무력화 - 무력화 - 무력화 - 2패턴 후 카운터 - 구속구 - 무력화 - 무력화 - 구속구 - 부위 파괴
② 조우 - 포효 - 구속구 - 무력화 - 무력화 - 구속구 - 부위 파괴 - 포효 - 1~2패턴 후 - 카운터 - 구속구 - 95줄
① 조우 - 포효 - 구속구 - 무력화 - 무력화 - 무력화 - 2패턴 후 카운터 - 구속구 - 무력화 - 무력화 - 구속구 - 부위 파괴
② 조우 - 포효 - 구속구 - 무력화 - 무력화 - 구속구 - 부위 파괴 - 포효 - 1~2패턴 후 - 카운터 - 구속구 - 95줄
- 라카이서스의 피와 주시
라카이서스는 주기적으로 가까운 1인에게 '주시' 디버프를 건다. 이후 주시 대상을 향해 공격을 시전한다. 주시 대상 패턴 중에는 '물기'처럼 공격 기회/ 구속구 투척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패턴도 있고, '꼬리치기'처럼 위협적인 패턴도 있기 때문에, 주시 대상은 항상 어그로 관리를 생각해야 한다.
'라카이서스의 피'는 보스가 뱉는 피 구슬을 획득할 경우 얻는 버프다. 쿨다운 감소와 마나 등의 자원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어 DPS를 극대화하거나 잦은 무력/부위 파괴에 대응할 수 있다. 라카이서스가 뿌린 '라카이서스의 피' 구체는 보스가 획득할 경우 1줄가량의 체력을 회복하고, 아무도 획득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해 광역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밀친다.
단점으로 라카이서스의 피를 얻은 상태로 보스의 패턴에 맞을 경우 '혈액 잠식' 상태가 되어 체력이 10%가 될 때까지 체력을 잃어버린다! 체력을 완전히 잃는 것은 아니고 체력 90%가 피 구슬 형태로 주변에 뿌려진다. 체력 10%가 될 때까지 디버프가 유지되는 방식이라 물약을 중간에 먹어도 체력이 감소된다. 10%가 되면 디버프가 해제되고, 피 구슬을 먹어 체력을 복구할 수 있다. 패턴에 피격되어 체력을 잃을 뿐 아니라 구슬을 먹으러 다니는 시간까지 손해가 발생하게 된다. 즉, 라카이서스의 피를 먹고 가능하면 보스의 패턴을 피하면서 공격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 95줄 : 교만의 환영
① 번호x3+1자리에서 시작.
② '주시자'는 보스에게 가까운 자리에 생성된다. 근처 인원이 중앙으로 이동.
③ 남은 3인은 시계 방향으로 돌아 주시자가 빠진 빈자리를 커버. 보스 기준 세 방향으로 피가 뿜어져 나가며 '교만의 환영' 3체가 생성. 3인은 환영 근처에 빠르게 이동해 대기한다.
④ '주시' 버프를 가진 모험가는 라카이서스가 고개를 돌리며 추적. 보스의 부채꼴 범위 안에 있을 경우 광역 브레스를 시전. 주시자는 중앙에서 브레스가 다른 아군에 닿지 않도록 고개를 돌리며 도주하면 된다.
⑤ 3체의 분신 중 2체의 교만의 환영체는 카운터를 시전. 2인은 카운터를 치고 남은 분신 1체에 합류.
⑥ 남은 1개의 환영(무작위 1개)은 근처 모험가에게 '교만의 주시' 버프를 걸고 중앙 주시자처럼 고개를 돌리며 추적 시작. 추적 도중 환영체의 부채꼴 버프에 교만의 주시 버프를 가진 모험가가 닿을 경우 그대로 전멸.
⑦ 교만의 주시 버프를 가진 모험가가 환영체의 시선을 피하며 버티는 동안 카운터를 친 2인이 합류해 교만의 환영체를 처치하면 기믹 성공.
② '주시자'는 보스에게 가까운 자리에 생성된다. 근처 인원이 중앙으로 이동.
③ 남은 3인은 시계 방향으로 돌아 주시자가 빠진 빈자리를 커버. 보스 기준 세 방향으로 피가 뿜어져 나가며 '교만의 환영' 3체가 생성. 3인은 환영 근처에 빠르게 이동해 대기한다.
④ '주시' 버프를 가진 모험가는 라카이서스가 고개를 돌리며 추적. 보스의 부채꼴 범위 안에 있을 경우 광역 브레스를 시전. 주시자는 중앙에서 브레스가 다른 아군에 닿지 않도록 고개를 돌리며 도주하면 된다.
⑤ 3체의 분신 중 2체의 교만의 환영체는 카운터를 시전. 2인은 카운터를 치고 남은 분신 1체에 합류.
⑥ 남은 1개의 환영(무작위 1개)은 근처 모험가에게 '교만의 주시' 버프를 걸고 중앙 주시자처럼 고개를 돌리며 추적 시작. 추적 도중 환영체의 부채꼴 버프에 교만의 주시 버프를 가진 모험가가 닿을 경우 그대로 전멸.
⑦ 교만의 주시 버프를 가진 모험가가 환영체의 시선을 피하며 버티는 동안 카운터를 친 2인이 합류해 교만의 환영체를 처치하면 기믹 성공.
공략 도중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해 피 구름을 뿌린다면 이 패턴이다. 패턴은 2/1/1조로 나뉘어 진행된다. 먼저 보스에서 가장 가까운 모험가 1인이 주시자로 지정된다. 중앙의 라카이서스 본체는 이 주시자를 추적하며, 주시자가 부채꼴 시야 범위에 들어온 순간 브레스를 쏜다. 브레스 공격이 강력하고 캐릭터를 밀치기 때문에, 다른 기믹을 수행하는 모험가들을 방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주시자 1인은 처음부터 끝까지 라카이서스 본체 주위를 돌며 브레스를 유도하면 된다. 브레스 패턴의 후 딜레이가 긴 편이라 브레스를 다른 방향에 유도하고 버프나 스킬 지원을 해도 된다.
남은 3인의 목표는 카운터 2회 성공 후 '교만의 환영' 1체를 처치하는 것이다. 보스 기준 삼각형 방향으로 대략 1시/6시/11시 방향으로 세 개의 분신이 생성된다. 보스에서 뿜어져 나가는 피 구름을 보고 분신들의 위치를 대략 알 수 있다. 분신 중 두체는 카운터 분신으로 카운터에 성공하면 즉시 사라진다. 카운터 실패 시 전멸한다.
남은 분신 하나는 가까운 모험가에게 '교만의 주시'를 걸고 중앙 라카이서스 본체처럼 시선을 돌리며 추적한다. 교만의 주시가 걸린 모험가는 중앙 본체 처리와 동일하게 분신 주위를 돌며 시야 범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범위 안에 모험가가 위치한 순간 전멸기가 발동해 전멸한다.
카운터와 교만의 주시를 구분하는 것은 몸에 뜬 글자로 알 수 있다. 글자가 떴다 싶으면 스페이스를 써서 거리를 벌리고 분신 주위를 돌면 된다. 바로 빠지지 않으면 전멸기가 발동하기 때문. 분신 정면 카운터 위치에서 대기할 경우 교만의 주시가 뜸과 동시에 전멸할 수 있기에 머리에서 살짝 좌우측으로 빠져 있으면 무빙이 편하다.
교만의 주시 대상이 분신 주위를 도는 사이에 카운터를 친 2인이 환영에 합류, 분신을 스킬로 빠르게 처리하면 된다. 분신이 쓰러지면 기믹이 종료된다. 라카이서스 본체는 패턴 도중에 '라카이서스의 피'를 대량으로 뿜어낸다. 획득하면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분신에 가하는 피해가 많이 늘어나니 꼭 피 구슬을 먹고 분신을 처치하는 것이 좋다.
- 30줄 : 브레스 피해 무력화
하단 움짤을 참고해 잘 피하면 되는 패턴이다. 첫 생존 구역은 11시/6시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패턴 도중에는 배틀 아이템 사용이 봉인되니 미리 체력을 관리해두는 것이 좋다. 스킬과 이동기는 사용할 수 있다. 이 패턴 도중 '라카이서스의 피'가 남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 피 구슬이 폭발, 캐릭터를 밀어내어 전멸할 수 있다. 보스의 남은 체력이 30줄 근처라면 라카이서스의 피를 먹어두자.
- 80줄 : 광폭화
30줄 패턴이 끝나면 라카이서스가 광폭화해 체력을 80줄까지 회복한다. 몸에는 불이 붙으며, 전장이 화염으로 휩싸여 좁아진다. 라카이서스의 모든 신체가 즉시 변이해 5개 버프를 얻는다. 이 상태로 구속구 부위 파괴가 없으면 '응축된 혼돈의 화염'의 버프가 1중첩씩 증가하고, 10중첩이 되면 점프 공격에서 강력한 피해를 받게 된다.
초반은 구속구를 두 번 맞춰 부위 파괴를 시키는 것이 목표다. 라카이서스는 '격노' 버프로 시간이 지날 때마다 중첩당 받는 피해가 15%, 공격력이 5% 증가하는데, 초반에는 딜을 욱여넣어도 큰 의미가 없다. 패턴을 보면서 구속구 기회를 잡고, 부위 파괴 성공 후에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구속구를 착용하기 전 라카이서스의 패턴은 돌진 3회 후 브레스+점프로 고정된다. 브레스를 보고 구속구를 전장 중앙에 던져두면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 이 방법으로 부위 파괴 후 남은 체력을 깎으면 된다.
라카이서스 공대장용 브리핑
① 배틀 아이템 : 회오리 수류탄, 파괴 폭탄
② 스킬 세팅 : 무력화, 부위 파괴, 카운터 스킬
③ 95줄 자리 정하기 : 1시, 5시, 11시 자리+중앙 주시자
④ 구속구 순서 정하기 : EX) 파티 번호 순서대로 구속구 1회씩 사용
① 배틀 아이템 : 회오리 수류탄, 파괴 폭탄
② 스킬 세팅 : 무력화, 부위 파괴, 카운터 스킬
③ 95줄 자리 정하기 : 1시, 5시, 11시 자리+중앙 주시자
④ 구속구 순서 정하기 : EX) 파티 번호 순서대로 구속구 1회씩 사용
■ 두 번째 관문 : 라카이서스 주요 패턴 정리
라카이서스는 광범위 공격이 많으며, 후방 견제형 패턴이 많은 보스다. 헤드 근처 왼/오른발이 일반적인 안전 위치이며 백어택 포지션은 조금 위험하다. 보스는 구속/해방 상태일 때 패턴이 조금 다르다. 해방 상태에서는 광역으로 강력한 패턴을 사용하며, 백스텝이나 점프 등의 이동 패턴이 추가된다.
- 기본 패턴 : 조우 포효
조우 직후, 주기적으로 변이 버프를 얻는 상황에서 보스가 포효한다. 포효 시 주변 모든 캐릭터를 잠시 밀친다. 포효는 확정 구속구 타이밍이다. 조우 기준 포효 직후 앞발 근처에 구속구를 설치하면 된다.
- 기본 패턴 : 3번 찍기
보스가 정면을 2회 찍고 이후 측면을 1회 찍는다. 십자 모양 장판이 3회 나온다. 찍는 속도가 매우 빠른 패턴으로 측면에서 피하기 어려운 패턴이다. 보스가 앞발을 번쩍 들고 잠시 대기한다면 이 패턴과 별 장판을 주의해야 한다.
- 기본 패턴 : 별 장판
한쪽 발을 높이 들고 내려친다. 측면 견제 패턴으로 옆구리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별 모양 장판이 추가 생성된다. 보스가 정면을 2회 찍고 오른손으로 장판 공격을 날리는 변칙 패턴이 있다. 주로 구속구에 잠기는 상황에서 쓴다.
- 기본 패턴 : 브레스
일반적인 브레스다. 머리에 딱 붙으면 맞지 않는다. 그냥 빙 돌려 쓰는 패턴과 어그로 대상에게 1회 발사 후 돌리는 두 패턴이 있다.
- 기본 패턴 : 바닥 브레스
보스가 입에 화염을 물고 바닥에 발사한다. 캐릭터 발밑에 장판이 3회 생성되며 이후 도넛 모양 장판 하나가 생성된다. 도넛이 백어택 위치에 절묘하게 걸친다. 백 위치라면 장판을 빼고 도넛이 터진 것을 확인 후에 공격하는 것이 좋다. 백어택이 아니라면 장판을 빼고 보스 머리 근처로 모이면 된다.
- 기본 패턴 : 정면 두 번 후 뒤로 긁기
정면으로 전진하며 2회 할퀸 후 뒤로 1회 긁는다. 대각선 방향이라 백어택 위치에서 피격될 수 있다. 처음에 내딘 발 방향으로 긁기를 사용한다.
- 기본 패턴 : 꼬리 뒤로 치기
보스가 한쪽 몸을 일으켜 세우며 꼬리로 후방을 견제한다. 피격 시 밀쳐진다. 별장판, 3회 찍기와 전조가 흡사한데 피격 범위는 백어택 범위라 백어택 포지션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측면에서는 오히려 안전하다.
- 기본 패턴 : 물기
보스가 눈을 번쩍이며 정면으로 문다. 물릴 경우 캐릭터를 입에 붙잡는다. 이후 뒤로 크게 돌며 캐릭터를 집어 던진다. 의외로 정면이 아니면 물리기 힘든데, 보스에게 의도적으로 물릴 경우 구속구 기회 등을 잡을 수 있다.
- 카운터 패턴 : 꼬리치기
보스가 자세를 낮추며 꼬리치기를 준비한다. 카운터 실패 시 크게 돌며 주변 캐릭터를 넘어뜨린다. 이 자세를 잘 보고 카운터를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카운터 후에 무력화가 있는데, 무력화가 끝난 직후 구속구를 던지면 높은 확률로 맞는다.
- 카운터 패턴 : 2회 돌진
구속구 택틱을 진행 중이라면 정해진 시간대에 등장한다. 95줄이 끝난 7분대에 주로 나온다. 보스가 뒷걸음치는 전조 후에 카운터 상태로 돌진한다. 이후 다시 돌아서 돌진한다.
- 주의 패턴 : 뒷발 후 꼬리
보스가 뒤를 살짝 보는 전조 후에 뒷발로 백어택 위치를 공격해 캐릭터를 띄우고 꼬리로 내려친다. 이후 꼬리를 기준으로 좌우로 광역 피해를 준다. 4연타 콤보 공격이 매우 강력해 백어택 위치를 잡을 경우 조심해야 하는 패턴이다. 전조를 보고 빠르게 회피해야 한다.
- 주의 패턴 : 꼬리치기
보스가 꼬리를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크게 꺾는다. 이후 꺾은 반대 방향 270도 범위를 크게 때린다. 꼬리를 돌리는 방향으로 피하면 안전하다. 반대로 피격 범위에 있다면 뒤로 물러나거나 머리 근처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해방 패턴 : 뒷발 후 꼬리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기본 패턴 '뒷발 후 꼬리'의 강화 패턴이다. 기본 패턴처럼 뒤를 보는 전조 후 사용하지만, 별 모양 장판이 2회, 꼬리 치기에서 대형 장판이 추가된다.
- 해방 패턴 : 점프 후 폭격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해 벽을 타고 올라가며 2회 강력한 폭발 공격을 해온다. 장판을 잘 보고 피하면 된다.
- 해방 패턴 : 백스텝 후 브레스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보스가 짧게 날아 정면을 타격 후 뒤로 물러나며 정면을 향해 브레스를 쏜다. 브레스 후에는 캐릭터 발밑에 장판을 생성한다. 점프 공격에 맞을 경우 백스텝 공격에도 경직 상태로 끌려갈 수 있으니 풀 콤보에 주의해야 한다.
- 해방 패턴 : 꼬리 장판 후 도넛 두 번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꼬리로 바닥을 치고 별 모양 장판을 2회 생성하고 크게 날아 도넛 장판을 번갈아 2회 터뜨린다. 상당히 템포가 빠른 공격으로 잘 보고 피해야 한다.
- 해방 패턴 : 돌진 브레스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정면으로 불을 뿜으며 돌진하며, 돌진 직후 바닥에 장판을 뿌린다.
- 해방 패턴 : 백스텝
구속구 견제 패턴이다. 보스가 뒤로 크게 날아오르며 꼬리로 장판을 터뜨린다. 구속구로 이 패턴을 강제 유도하는 것도 가능하다. 덤블링 자리에 구속구를 하나 더 깔아 구속을 노릴 수 있다.
- 해방 패턴 : 꼬리 장판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꼬리로 바닥을 찍으며 장판을 터뜨린다. 작은 장판, 큰 장판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사용 후 높은 확률로 꼬리치기를 연계한다.
- 해방 패턴 : 슬라이딩 후 장판
'꼬리 뒤로 치기'의 강화 버전이다. 옆구리를 살짝 들며 슬라이딩 후 2회 장판을 터뜨린다. 보스 위치로 추격 시 후속 장판에 위험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해방 패턴 : 추적 혈흔+도넛 두 번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보스가 측면을 때리며 시간차로 도넛을 2회 폭발시킨다. 동시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4개의 혈흔을 발사한다. 이 혈흔은 정면으로 날아간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쫓아와 폭발한다. 피해량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어그로 대상을 향해 브레스를 쏘며 도넛을 터뜨리는 변형 패턴이 있다.
- 해방 패턴 : 점프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중앙 지역으로 도약 후 주변을 터뜨린다. 이 공격은 구속 상태여도 95줄 패턴 시작 시 1회 사용한다.
- 해방 패턴 : 피 구슬 레이저
구속구가 없는 해방 상태에서 사용한다. 보스가 포효하고 피가 뿜어져 나가는 이펙트 후 구슬을 다수 소환한다. 구슬은 근처 캐릭터를 추적하다가 잠시 후 공격한다. 카양겔의 '파열'을 생각하면 된다. 구슬 위로 캐릭터가 지나가면 구슬이 폭발하는데, 이를 이용해 주변에 있는 구슬을 지우고 보스를 공격하거나 구속할 수 있다.
- 해방 패턴 : 할퀸 후 찍고 도넛
보스가 정면으로 한 번 할퀴고 정면을 찍은 뒤 도넛 모양 폭발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