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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 패턴에 주의! 카양겔 '천공의 문 넬라시아' 공략



카양겔 어비스 던전은 '천공의 문 넬레시아'와 '영원한 빛의 요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어비스 던전의 난이도는 노말과 하드 I, II, III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난이도 별로 드랍되는 아이템의 차이가 있다. 노말은 아이템 레벨 1,475부터 도전이 가능하며, 하드는 권장 아이템 레벨이 1,520/1,560/1,580이다.

이중 첫 번째 던전인 '천공의 문 넬레시아'는 다음 던전인 '영원한 빛의 요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은 난이도의 던전이다. 적정 레벨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클리어가 가능하다. 다만, 파티원 간의 협력이 필요한 특수 패턴이 몇 가지 있어 주의가 필요하기도 하다.

※ 해당 공략은 하드 III 난이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천공의 파수꾼
# 두 번째 관문 : 티엔




■ 상시 감금 패턴에 주의! 즉사기를 막아줄 수 있는 구슬 패턴에 집중하자

첫 번째 관문의 보스인 '천공의 파수꾼'은 상시 패턴으로 '칼 감금' 패턴을 사용한다. 던전 진행 중 무작위 인원에게 머리 위에 칼을 생성하는 '사냥 의지' 디버프를 생성한다. 해당 디버프가 3회 중첩되면 일정 시간 뒤 감금에 걸리게 되며, 주변에서 보라색 창이 생성된다.

감금을 풀지 못하면 창이 꽂혀 사망하게 되는데, 일정 시간 내에 감금을 풀면 패턴을 파훼할 수 있다. 머리 위에 디버프가 3회 중첩되면, 파티원 근처로 이동해 핑을 찍어 감금을 풀어주면 된다.


▲ 상시 패턴인 감금을 주의해야 한다


'천공의 파수꾼'의 체력이 53줄이 되면 첫 번째 핵심 패턴인 '무력화 후 구슬 먹기' 패턴이 시작된다. 가이드 노출 후 경직을 주는 장판을 생성하고, '천공의 파수꾼'이 중앙에 착지하면 무력화 패턴이 시작된다. 이후 피자 모양의 장판이 생성되는데, 무력화가 완료되면 해당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파장이 발생한다. 피자 모양의 장판이 닿지 않는 안전지대에서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이후 맵 외곽에 '보라색'과 '파란색' 구슬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데, 장판 공격을 피하며 '천공의 파수꾼' 아래에 생성되는 장판의 색상을 보고 동일한 색의 구슬을 먹어주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구슬 획득 시 즉사를 막아주는 버프의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마지막 장판 공격 이후 구슬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 다섯 번의 장판이 터진 이후 구슬을 먹어야 한다.


▲ 피격 범위에 유의하며 무력화를 먼저 진행해야 한다

▲ 보스 주변의 장판 색상을 확인한다

▲ 마지막 장판 공격이 끝나면 장판과 같은 색상의 구슬을 먹어주면 된다


두 번째 핵심 패턴은 '천공의 파수꾼'의 체력이 약 25줄일 때 시작되며, 첫 번째 '무력화 후 구슬 먹기 패턴'과 마찬가지로 패턴 시작 시 가이드가 노출된다. 이후 '천공의 파수꾼'이 하늘로 올라간 뒤 경직 장판이 생성되고 착지 후 중앙에 자리를 잡으면 '천공의 파수꾼'을 중심으로 직선 모양의 안전지대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기 시작한다. 이때 안전지대 밖으로 나가면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게 된다.

안전지대 안에서도 '천공의 파수꾼'이 하늘 위에서 다양한 공격을 시전하는데, 이 공격을 피해 안전 지대 안의 구슬을 고리의 개수 순서대로 파괴하면 된다. 간단하게 색상으로 구분하면, '파란색-노란색-주황색' 순서를 기억하면 편하다. 세 개의 구슬을 모두 파괴하면 '완전' 버프를 얻을 수 있으며, 패턴 종료 후 시전되는 즉사기를 막아낼 수 있다. 구슬은 일반 공격으로도 쉽게 부술 수 있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안전 지대 밖의 구슬을 공격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 '파란색 - 노란색 - 주황색' 순서로 구슬을 파괴하면 된다

▲ 구슬의 위치는 미니맵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 안전 지대 밖에선 지속 피해를 입는다

▲ 구슬을 순서대로 모두 파괴하면 '완전' 버프를 받고 즉사기를 피할 수 있다


천공의 파수꾼 공략 요약

- 상시 패턴인 '감금'에 유의, 핑을 통해 감금 위치를 파티원에 알려야 한다.
- 53줄 무력화 이후 구슬 패턴은 마지막 공격이 끝난 뒤 구슬을 먹어야 한다.
- 25줄 구슬 파괴 패턴은 '파란색 - 노란색 - 주황색' 순서로 구슬을 깨야 한다.
- 25줄 구슬의 위치는 미니맵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첫 번째 관문 : 천공의 파수꾼 주요 패턴 정리

- 무력화 및 반격 패턴

'천공의 파수꾼' 주변으로 초록색이나 보라색 장판이 생성되고 잠시 멈춘 상태가 된다. 초록색은 '무력화', 보라색은 '반격' 패턴이다. 실패 시 주변을 휩쓸며 날려버리는 공격을 한다.


▲ 좌측이 '무력화', 우측이 '반격' 패턴의 색상이다


- 안밖 패턴

'천공의 파수꾼'이 앞발을 들어 올리며 주변에 피격 범위가 생성된다. 안쪽이 먼저 터지고 이어서 바깥쪽이 터지는 패턴으로 바깥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면 된다.


▲ 안쪽이 먼저 터지고 이후 바깥쪽이 터진다


- 낚아채기

'천공의 파수꾼'이 도약하고 무작위 범위에 폭발하는 장판을 생성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자를 낚아채고 잡혔다면 바닥에 내려 찍는 공격을 시전한다. 내려 찍는 공격은 주변에도 피해를 준다. 미니맵을 통해 보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니, '천공의 파수꾼'이 보이지 않는다면, 미니맵에 보이는 위치를 피하면 된다.




▲ 어그로 대상을 낚아챈 뒤 바닥으로 내려 찍는 공격을 한다


- 브레스

전방으로 브레스를 발사한다. 브레스 발사 이후 백스탭을 시전하며, 추가로 브레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 백스탭 이후 브레스를 한 번 더 시전한다


- 전방 돌진/전방 돌진 2회

전조 이후 보스가 돌진한다. 전조와 돌진 모두 카운터가 가능하다. 전방 돌진을 2회 사용할 경우, 두 번째 공격에서 카운터를 진행할 수 있다.


▲ 전방 돌진 패턴은 카운터가 가능한 패턴이다


- 날갯짓

날개를 펴며 앞발을 올리고, 전방에 날개로 타격한다. 타격 이후 세 방향으로 회오리가 생성된다.


▲ 날개를 내려치며 전방에 회오리를 3방향으로 발사한다


- 날개짓 후 내려찍기

날개짓을 하며 전방에 두 번의 공격을 하고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찍기 공격을 한다.


▲ 어그로 대상자의 위치에 따라 공격 방향이 변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전후방 안전 지대

'천공의 파수꾼'이 포효한 뒤 머리 위치에 3개, 꼬리 위치에 2개의 마법진이 생성된다. 날개를 내려치며 옆쪽에 피해를 주고, 이후 전방과 후방의 마법진에서 투사체가 발사된다. '천공의 파수꾼' 앞/뒤의 마법진 사이에 안전 지대가 생긴다.


▲ 마법진 사이에 안전 지대가 생성된다


- 웅크리기 이후 와플 장판

웅크리기 이후 '천공의 파수꾼' 모서리 부근에 마법 구가 생성된다. 이후 날개를 피며 한바퀴를 돌고 십자가 모양의 피격 장판을 생성한다. 또한, 모서리에 있던 투사체가 발사되니 모서리 부근도 피해줘야 한다.


▲ 일정 시간 이후 폭발하는 장판이 생성된다


- 꼬리 휘두르기 이후 회오리

전방에 꼬리로 공격한 뒤 한 바퀴를 돌며 회오리 공격을 시전한다. 보스의 뒤쪽이 안전 지대인데, 외곽으로 멀어질 시 회오리에 피격될 수도 있어 보스 뒤에 붙어 있어야 한다.


▲ 총 2회의 타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스의 뒤가 안전 지대다


- 공중 폭격 후 내려 찍기

하늘에서 창을 폭격한 뒤 넓은 범위에 충격파를 주며 착지한다. 착지 범위에 있으면 피해를 입는다.


▲ 착지 범위에 있으면 피해를 입으며, 지진 효과도 걸린다


- 8방향 레이저

기를 모으는 동작 이후 여덟 개의 방향으로 레이저가 발사된다. 레이저 사이와 보스의 몸에 붙으면 피할 수 있다.


▲ 보스의 안쪽과 레이저 사이에 안전 지대가 생성된다


- 전방 내려 찍기

전방을 앞발로 내려 찍으며 창이 떨어진다. 총 2회까지 시전한다.


▲ 전방 내려 찍기 패턴은 총 2회 시전된다




■ 맵 공간을 넓게 활용하기 위해 장판을 체계적으로 깔자!

2관문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티엔'은 체력이 줄어들수록 패턴이 강화된다. 특히, 체력이 55줄이 되면 지형 파괴를 진행하고, 이후 낙사 판정을 받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상시 패턴으로는 일정 시간마다 파티원 중 한 명에게 랜덤으로 디버프를 주고, 디버프 시간이 끝나면 해당 위치에 장판을 생성하는 패턴이 있다.

생성된 장판은 던전 공략 중 총 2회 강화가 진행된다. 먼저, 첫 조우 시부터 55줄까지는 티엔이 장판을 밟을 경우 공격력 증가 버프가 걸리게 된다. 55줄 이후에는 기존에 설치된 장판과 새로 설치되는 장판 모두 범위 안에 들어갈 경우 피해를 입는 형태로 강화된다. 마지막으로 30줄 이후에는 장판이 깔릴 때 넓은 범위에 감전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강력한 공격이 시전 된다.

따라서 전투가 진행되는 위치에서 먼 곳으로 장판을 설치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전투 가능한 공간을 넓게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첫 조우부터 55줄까지는 지형 파괴로 떨어져 나가는 위치에 장판을 깔아주는 것이 좋다. 지형 파괴 시 설치된 장판이 사라진다.


▲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디버프를 확인 후 최대한 맵 외곽에 깔아줘야 한다

▲ 30줄 이후에는 눈 색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뀌고, 넓은 범위에 감전 피해를 입힌다


주요 패턴 첫 번째는 '티엔'의 체력이 55줄이 되면 시작된다. 기존 맵의 1시, 5시, 7시, 11시 방향의 지형이 파괴되며, 맵이 회전되고 정사각형 모양의 맵으로 변경된다. 이후 '티엔'이 6시 방향으로 이동한 뒤 해당 방향에서 터지는 장판이 생성된다. 12시 위치에선 안전지대가 있는 전기 장판이 내려오고, 하얀색 번개는 좌우 방향으로 이동한다.

전기장판에 피격 시 감전에 걸리게 되고, 감전이 걸린 상태로 6시 방향까지 내려가게 된다면 사망하게 된다. 따라서 '성스러운 부적'이나 '정화'가 달린 스킬을 이용해 감전 상태를 풀어줘야 한다. 또한, 무작위 인원에게 머리 위에 표식을 새기고 디버프 시간이 끝나면 '티엔'이 칼을 던진다. 해당 패턴은 피격 범위가 넓고 즉사 피해를 주기 때문에 파티원과 가급적 멀리 떨어져서 던지는 칼을 확실하게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 좌우로 이동하는 번개와 아래로 이동하는 번개를 피해야 한다

▲ 감전된 상태로 6시까지 빨려 들어가면 사망하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감전은 '성스러운 부적'을 이용해 풀어줄 수도 있다


티엔 공략 요약

- 첫 조우부터 55줄까지는 지형 파괴 시 사라지는 부근에 장판을 까는 것이 좋다.
- 55줄 이후에는 넓은 전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장판은 가급적이면 한 곳에 몰아야 한다.
- 낙사의 위험이 있는 55줄 이후 부터는 270도 휘두르기 패턴에 주의해야 한다.
- 순간이동 후 찍기 패턴을 안전하게 피하기 위해선 한 장소에 모여서 피하는 것이 편하다.
- 30줄 이후 강화되는 패턴에 유의하며 공략을 진행해야 한다.



■ 두 번째 관문 : 티엔 주요 패턴 정리

- 돌진

전조 모션 이후 '티엔'이 전방으로 돌진한다. 돌진은 최대 2회까지 진행하며, 돌진에 피격되면 잡힌 상태로 추가 공격을 맞는다.


▲ 돌진은 최대 2회까지 진행할 수도 있다


- 전방 2회 베기 후 돌진

전방에 짧게 2회 베기를 시전한 뒤 직선으로 돌진한다. 돌진에 피격되면 대검에 잡히고, 좌우로 패대는 공격을 한다.


▲ 돌진류 공격에 잡히면 추가 타격을 입는다


- 전방 찍기 후 베기

전방을 대검으로 내려친 뒤 횡베기를 시전하는 기본 패턴이다.


▲ 기본적인 패턴으로 전방에 연속 공격을 진행한다


- 피자 패턴

'티엔'이 기를 모으며 여섯 방향으로 터지는 장판을 생성한다. 피격되는 범위 사이에 안전 지대가 생성된다.


▲ 피격되는 장판 사이에 안전 지대가 형성된다


- 전방 난도질

'티엔'이 대검을 뒤로 보낸 뒤 전방으로 칼을 무자비하게 휘두른다. 마지막 공격에 맞을 경우, 전방을 세 번 내려치는 공격을 하기도 한다. 순간 이동 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백 포지션에 위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 마지막 공격에 피격되면 높은 확률로 전방 3회 찍기 공격을 시전하기도 한다


- 180도 공격

우측이나 좌측으로 180도 방향을 공격한다. 시전 시간이 길어 회피가 어렵지 않은 패턴이다.


▲ 피격 범위를 확인한 뒤 피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 휠윈드 카운터

양손으로 검을 잡은채로 카운터 구간이 생성되는 패턴으로, 카운터에 실패할 시 '티엔'이 휠윈드를 시전한다. 카운터가 가능한 구간이 길어 난이도는 낮은 편이다.


▲ 카운터 실패 시, 휠윈드 패턴을 시작한다


- 안밖 패턴 후 270도 공격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장판이 이어서 터지며, 이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270도 범위 공격을 한다. 270도 공격은 지형 파괴 이후 낙사의 위험이 크게 작용하는 만큼, 포지션에 유의해야 한다.


▲ 55줄 이후에는 270도 공격에 맞고 낙사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낙사하지 않더라도 감전에 걸려 죽을 수도 있다


- 순간이동 후 내려찍기

긴 전조 모션 이후 '티엔'이 사라진다. 이후 랜덤한 대상을 향해 강력한 내려찍기 공격을 시전한다. 한 곳에 모여 있다가 등장하는 타이밍에 맞춰 이동기를 사용하면 쉽게 회피가 가능하다.


▲ 전조 모션이 긴 편이다. 검에 흰색 빛이 커진다


▲ 등장하는 것을 보고 이동기를 사용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 30줄 이후에는 우측이나 좌측으로 두 번 더 공격한다



- 대검 던지기 이후 내려찍기

'티엔'이 대검을 하늘에 던진다. 이후 이동하며 최대 3회까지 대검을 회전시키며 전방으로 던지고 도약한 뒤 랜덤한 대상자를 향해 내려찍는 공격을 시전한다. 내려찍는 공격 이후 충격파가 안-밖 순서로 퍼진다.


▲ 전조 모션 이후 이동하고 대검을 회전시키며 던진다

▲ 랜덤한 대상을 향해 도약 공격을 하며, 안에서부터 바깥으로 충격파가 터진다


- 대검 폭격 후 찍기

공중에서 대검을 휘두르며 전방에 폭격을 시전한다. 이후 랜덤을 대상을 향해 내려찍는 공격을 하며, 안쪽에서 충격파가 두 번 터진다


▲ 찍는 공격은 안쪽에서 두 번의 충격파가 발생한다


- 연속 내려찍기

빛이 모이는 전조 모션 이후 티엔이 시계 혹은 반 시계 방향으로 대검을 연속해서 내쳐 친다. 두 번째로 대검을 내리친 방향이 안전 지대이며, 진행 방향에 맞춰 움직이거나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피할 수 있다.


▲ 두 번째 타격 지점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패턴을 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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