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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18주 이상 클리어 필요! 쿠크세이튼 리허설 난이도 주요 패턴 공략

4월 28일(수) 로스트아크에 신규 군단장 레이드, 광기 군단장 쿠크세이튼이 등장했다. 발탄, 비아키스와는 달리 4인으로 진행 가능한 군단장 레이드로, 가장 특이한 점은 노멀보다 더 난이도를 낮춘 리허설 난이도가 함께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리허설 등급은 다른 군단장 레이드에 비해 비교적 낮은 1,385레벨부터 입장 가능하며, 캐릭터 스펙이 보정되는 조화의 천칭이 적용된다. 다만 다른 조화의 천칭과 달리 스킬 룬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수호 룬을 이용한 바리케이드 각인의 활용이나, 단죄와 심판, 질풍 등이 모두 적용되어 비교적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리허설 등급은 원정대 당 1회 입장 제한이 걸려있어, 한 번이라도 보상을 획득했다면 다른 캐릭터로 다시 도전할 수 없다. 물론 리허설 난이도라고는 해도 여느 어비스 던전보다는 훨씬 어렵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도전해야 한다.


▲ 일종의 연습 모드인 리허설 난이도 쿠크세이튼



■ 일주일에 광기의 표식 200개 획득! 쿠크세이튼 리허설 보상

쿠크세이튼 리허설은 클리어한 캐릭터의 레벨에 관계없이 광기의 표식 200개를 고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더보기를 통한 추가 보상 획득이나 경매도 존재하지 않는다. 획득한 광기의 표식은 대도시의 군단장 레이드 교환 NPC에게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특히 교환 가능한 아이템 중에는 전설 전투 각인서 선택 주머니나 전설 카드 팩 선택 상자, 유물 호감도 선택 상자, 쿠크세이튼 이모티콘 팩 등 유용한 보상이 대거 포진되어 있다. 다만 비탄의 섬처럼 원정대 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양산은 불가능하며, 필요한 광기의 표식도 많기 때문에 모든 보상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해진다.

중요한 것은 주간 원정대 제한 교환 물품도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환 물품 중에 야금술 : 단조 응용 상자는 광기의 표식 50개가 필요하며 재봉술 : 수선 응용 상자는 광기의 표식 10개가 필요하다. 둘 모두 상자 상태로는 원정대 귀속이기 때문에 매주 100개씩은 야금술과 재봉술을 위해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외에도 전설 장신구가 나오는 추락한 혼돈의 장신구 상자나 전설 어빌리티 스톤을 얻을 수 있는 미확인 강력한 비상의 돌도 주간 원정대 제한 교환 물품이긴 하다. 다만 광기의 표식이 아깝기 때문에 모든 물품을 교환하기 전까지는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주간 원정대 제한 물품을 제외한 모든 보상을 교환하기 위해 필요한 광기의 표식은 3,485개로 리허설 18주를 클리어해야 한다. 만약 야금술과 재봉술을 매주 교환한다면 35주다. 서브 캐릭터를 위해 야금술과 재봉술에 꾸준히 투자해줄지, 원정대 제한 물품을 먼저 구매할지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면 된다.


▲ 보상은 전반적으로 좋지만, 모두 교환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 이것만은 꼭 체크! 페이즈별 주요 전멸 기믹

쿠크세이튼 리허설은 노멀 난이도에 비하면 연습 난이도나 다름없는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판이 군단장 레이드인만큼 여느 어비스 던전보다는 높은 난이도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전투 특성과 각인, 스킬 룬 등 본인 캐릭터의 스펙을 가능한 최대로 올려두는 것을 추천한다.

다행히 쿠크세이튼 노멀 난이도에서는 매우 큰 타격을 입거나 전멸이 일어나는 기믹이더라도 리허설에서는 약간의 피해를 입는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평소에 체력 관리만 잘 해준다면, 기믹을 파훼할 줄 모르더라도 큰 탈 없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실패 시 전멸하는 기믹도 여전히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은 반드시 파훼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리허설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기믹은 노멀 난이도에서도 등장하기 때문에, 노멀 난이도 트라이 전에 리허설을 클리어해두면 추후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리허설에서는 무시했던 패턴들이 노멀에서 무섭게 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리허설 때의 경험을 너무 맹신하지는 말아야 한다.


▲ 노멀에서는 즉사더라도, 리허설에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패턴이 많다


◆ 1네임드 - 세이튼

1네임드의 보스는 세이튼으로, 진입 직후 본인 캐릭터 머리 위에 스페이드와 하트, 클로버, 다이아 중 하나의 문양이 떠오른다. 이 문양은 1네임드의 대부분의 기믹과 연관되기 때문에, 항상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무력화가 필요한 기믹이 있으므로 수류탄 계열 지참을 해주는 것이 좋다.


- 같은 문양 찾기 (140~135줄)

쿠크세이튼을 중심으로 4가지 문양이 피자 형태로 나타난다. 자신 머리 위에 있는 문양과 동일한 자리로 이동하면 파훼되는 패턴이다. 리허설에서는 실패할 경우 소폭의 대미지만 입기 때문에 큰 타격은 없다. 이후 15줄 내외에서 한 번 더 사용한다.


▲ 캐릭터 머리 위의 문양과 같은 곳으로 이동하면 되는 간단한 패턴이다


- 전멸 패턴: 반사 무력화 (130~125줄)

체력바 밑에 있는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면서 무력화 패턴이 발생한다. 실패할 경우 바로 전멸이기 때문에 반드시 무력화에 성공해줘야 한다.

다만 다른 무력화 패턴과 달리 주의해야 할 부분이 두 개나 존재한다. 하나는 주변에 생기는 별모양 장판이다. 해당 위치에 있을 경우 지속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무력화를 넣어야 한다. 다른 하나는 세이튼 전방이나 후방에 생기는 보라색 방패다. 방패가 존재하는 방향에서 무력화를 시도할 경우 반사 피해가 들어오며, 그 피해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방패가 없는 곳에서 무력화를 진행해줘야 한다.


▲ 리허설 난이도 1페이즈의 유일한 전멸기, 방패를 피해 무력화를 진행하자


- 세이튼 찾기 (110~100줄)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세이튼을 찾으라는 문구와 함께 1시와 5시, 7시, 11시에 세이튼이 나타난다. 이중 진짜를 찾아 해당 방향을 바라보면 파훼할 수 있는 패턴이다.

진짜를 찾는 방법은 세이튼 주변에서 잠시 기다리다 보면 세이튼이 뒤로 돌면서 하트를 날리거나 폭죽을 터트린다. 하트가 1명, 폭죽이 3명이거나 폭죽이 1명, 하트가 3명인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이중 1명인 쪽이 진짜다. 리허설에서는 실패하더라도 전멸이 되지는 않으며, 어느 정도의 대미지와 함께 공포가 걸린다. 이후 25줄 내외에서 한 번 더 사용한다.


▲ 혼자만 하트나 폭죽을 발사하는 세이튼을 찾아 해당 방향을 바라보면 된다


- 포즈 따라 하기 (90~80줄)

무대의 막이 내려오면서 캐릭터가 광대가 된다. 자신의 문양과 동일한 자리에 서서 세이튼의 포즈를 QWER 스킬로 따라 해주면 된다. 캐릭터마다 스킬의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브리핑은 큰 의미가 없다. 리허설에서는 노멀처럼 뒤로 돌아 포즈를 취하는 패턴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자신의 문양에 서서 세이튼의 포즈를 따라 해야 한다


- 룰렛 돌리기 (40~30줄)

무대의 막이 한 번 더 내려오면서 룰렛 위로 이동된다. 같은 문양 찾기 패턴처럼 캐릭터 머리 위의 카드와 동일한 문양에 서면 파훼되지만, 발판이 돌아가기 때문에 빠르게 반응해줘야 한다. 실패하더라도 소폭의 대미지만 입으므로 실드를 사용해서 버텨도 무방하다.


▲ 리허설에서는 줄무늬 문양은 페이크이므로 혼동하지 말자


- 주사위 굴리기

세이튼이 중앙으로 텔레포트 하는 것이 전조다. 이때 4면체 주사위를 굴려 한 문양이 선택되는데, 대상자는 감금이 걸려 행동이 불가능해진다. 이후 패턴 파훼를 위해 4명이 뭉쳐서 최대한 세이튼과 멀어져있는 것이 좋다.

이후 세이튼이 대상자에게 유도되는 각기 다른 문양의 카드를 4회에 걸쳐 발사한다. 이를 동일한 문양을 지닌 캐릭터가 먹어주면 된다. 리허설에서는 실패하더라도 대미지를 입는 것에 그치지만, 4개 모두 실패 시 누적 대미지가 매우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세이튼이 중앙으로 이동 후 주사위를 던지면 해당 문양 캐릭터가 이동한다

▲ 이후 날아오는 카드를 동일한 문양의 캐릭터가 먹어주면 된다



◆ 2네임드 - 쿠크

2네임드인 쿠크와의 전투는 반원 형태의 카지노판에서 이루어진다. 쿠크와의 전투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것은 추락사다. 전투 도중 대형 세이튼이 나타나 꾸준히 공격을 하는데, 대형 세이튼의 뿅망치나 브레스 공격에 맞게 되면 카지노판 밖으로 떨어져 사망하게 된다. 다만 모든 공격을 주의해야 했던 발탄과 달리, 해당 공격이 아닌 이상 맞아도 추락하지 않기 때문에 포지셔닝은 비교적 자유롭게 진행해도 된다.


▲ 대형 세이튼이 사용하는 노란 장판 공격을 주의하자


- 광기의 장막 (110~100줄)

쿠크가 화면 밖으로 사라지며 카지노판에 파랑 장판 2~3개, 빨강 장판 1~2개가 생성된다. 파랑 장판에는 한 명, 빨강 장판에는 2명이 함께 들어가 있으면 생존하는 패턴이므로 호흡을 맞춰 이동하면 된다. 전멸 패턴에 가깝긴 하지만 잘못 진입했을 경우 시간 정지 물약과 실드 등으로 버틸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말자.


▲ 빨강에는 두 명, 파랑에는 한 명이 들어가면 된다


- 전멸 패턴: 조커 찾기 (100~95줄)

쿠크가 한 번 더 화면 밖으로 사라지고 카지노판에 7장의 카드가 뒤집어진다. 이와 함께 한 명이 타게팅 되는데, 타겟이 된 캐릭터는 아무 카드 위에 서있으면 된다. 잠시 후 타겟에게 대형 세이튼이 망치를 휘둘러 타겟이 있던 곳과 양옆의 카드를 뒤집는다. 양옆의 카드는 뒤집힐때 살짝 문양이 보이는데, 이를 이용해 망치를 4번 내리치기 전까지 조커를 찾아 망치에 직접 타격 당하도록 유도하면 된다. 4번까지 찾지 못하면 전멸 당하게 된다.

특히 주의해야 할것은 내려치는 망치에 피격되면 추락사할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타겟 외에는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타겟 또한 내려치기 전에 피하거나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이용해 버텨주는 것이 좋다. 이후 20줄 내외에 한 번 더 등장한다.


▲ 타겟이 된 캐릭터는 아무 카드 위에 올라서서 이후 공격에 대비하자

▲ 카드가 뒤집힐 때 문양이 잠깐 보이는데 이를 이용해 조커를 찾아 망치를 유도하면 된다


- 전멸 패턴: 트럼프 미로 (80~70줄)

컷인과 함께 모든 캐릭터가 트럼프 미로로 이동된다. 중앙의 통을 부수면 해당 캐릭터는 망원경을 얻게 되어 미로 전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에 위치한 상태로 아군과 적의 위치, 골인 지점 등 전반적인 오더를 맡게 된다.

나머지 캐릭터는 각각의 문양을 배정받아 미로 속에 있는 본인과 동일한 문양의 적을 처치해야 한다. 총 3번을 찾아 처치해야 하며 마지막에는 본인과 동일한 문양이 그려진 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돌진해오는 세토에 피격될 경우 다시 처음부터 3번을 찾아 처치해야 하므로 절대 피격당해서는 안된다. 제한 시간은 2분 30초로 시간이 지나면 전멸하게 된다.

3명에게 각기 다른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오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오더자를 미리 정해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화면 공유를 한 뒤 이를 토대로 다른 캐릭터들이 자신의 문양을 찾아서 클리어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손쉽게 기믹을 처리할 수 있다.


▲ 중앙의 통을 부순 캐릭터가 오더자가 되며 각 문양의 위치를 전달해야 한다

▲ 나머지 캐릭터는 본인의 문양과 동일한 적을 3번 해치훈 후

▲ 동일한 문양이 있는 바닥으로 이동하면 된다

▲ 오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숙련자에게 맡기거나 화면을 공유 받도록 하자


◆ 3네임드 - 쿠크세이튼

3네임드의 보스는 1네임드와 2네임드가 합쳐진 쿠크세이튼이다. 리허설에서는 지금껏 볼 수 없었던 광기 게이지가 추가되는데, 비아키스의 매혹 게이지와 마찬가지로 특정 패턴에 피격될 경우 광기 게이지가 차고 100이 될 경우 광대로 변신하게 된다. 특히 쿠크세이튼이 간간이 소환하는 서커스 공 주변에 있으면 광기 게이지가 빨리 차오른다.

광대로 변신하게 되면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Q로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유발하는 공격을 가하거나 W로 주변의 광기 게이지를 낮출 수 있다. 다만 멀리 있는 아군은 광기 게이지가 높아지므로 주변에 모두 모여있을 때만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E를 사용하면 주변에 선물을 드랍하는데, 다른 아군이 때려 광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에테르를 획득할 수 있다. 광대로 변신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기믹도 있기 때문에, 서커스 공은 최대한 처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서커스 공은 광대 변신에 필요하므로 최대한 처치하지 않고 놔두도록 하자


- 전멸 기믹: 미니 게임 연계 (155~150줄, 130~125줄, 85~80줄, 55~50줄)

총 4번에 걸쳐 사용하는 패턴으로 다수의 패턴이 하나의 기믹으로 연계되어 있다. 먼저 해당 체력이 되면 쿠크세이튼이 주변에 별 모양을 그리는데, 잠시 후 맵 전반적으로 별 모양이 계속해서 그려진다. 이때 한 명은 서커스 공이나 다른 패턴에 피격당하여 광대로 변신해야 한다.

약 15초 후에 중앙에 불기둥이 솟아오르는데, 광대로 변신한 한 명은 미니게임으로 이동한다. 이외의 캐릭터에게는 강력한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광대로 변신한 캐릭터 외에는 중앙으로 이동하지 말자. 불기둥이 솟아오르는 타이밍이 다소 늦기 때문에, 별 모양이 그려지기 전에 광대로 변신했다면 불기둥이 솟아오르기 전에 광대가 풀리므로 주의하자. 이후 남은 3명 중 한 명에게는 특정 색상의 광대 마크가 그려지는데, 이 색상을 미니게임으로 이동한 캐릭터에게 이야기해주어야 한다.

미니게임은 횡스크롤 형태를 띠고 있으며, 기존과 달리 십자키의 좌우키를 이용하여 이동하고 Q로 정면 공격, W로 점프가 가능하다. 외곽조가 특정 색상을 불러주면 Q를 이용해 해당 색상의 공을 3개 부순 후 골인 지점까지 이용하면 된다. 각종 적이나 방해물, 추락사 지점이 있기 때문에 Q와 W를 적절히 이용하자. 1분의 시간제한이 있고 외곽조도 빠르게 도와야 하므로 클리어는 빠를수록 좋다. 공 부수기에 실패할 경우 외곽조 중 문양이 생긴 캐릭터가 함께 사망한다.

미니게임을 진행하는 도중 외곽조 3명쪽은 잠시 후 무대의 막이 내려오면서 1명이 갇히게 된다. 갇힌 인원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톱니칼날이 서서히 다가와 죽음을 선사한다. 쿠크세이튼이 무력화되면 톱니칼날이 사라지기 때문에, 남은 두 명이 최대한 빠르게 9시 쪽으로 이동하여 쿠크세이튼을 무력화해야 한다. 이동 중 톱니칼날은 주의하도록 하자. 무력화 시간이 넉넉지 않으므로 수류탄이 큰 도움이 되며, 힘들면 웨이를 사용하도록 하자. 미니게임을 빠르게 클리어했다면 해당 인원도 함께 무력화를 도울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계 패턴을 총 4회에 걸쳐 진행하게 된다. 서커스 공이 없다면 광대로 변신하기 어려우므로 서커스 공을 반드시 남겨두고, 없다면 딜을 중지하여 서커스 공을 소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한 번 미니게임을 진행한 캐릭터는 다시 진행할 수 없으므로 4명 모두 미니게임을 소화해야 한다. 후반부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자신이 없다면 초반부에 미니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 쿠크세이튼과 맵 전체에 별모양 마법진이 생기면

▲ 서커스 공을 이용해 한 명이 광대가 되어 중앙으로 이동한다

▲ 외곽조는 머리 위에 생기는 문양의 색을 말해주고

▲ 미니게임을 진행하는 캐릭터는 해당 문양과 동일한 색의 공을 3개 부숴주고 골인한다

▲ 그동안 외곽조 중 두 명이 무력화에 성공하면 클리어


- 갈고리 (130~125줄)

두 번째 미니게임부터 꾸준히 등장하는 패턴으로, 맵 상단에서부터 날아와 캐릭터를 잡은 후 하단의 불에 던진다. 끌려가는 도중에 대미지를 입는 것은 물론 마지막 불 대미지가 강해 사망하기 쉽지만, 리허설에서는 반드시 사망하는 것은 아니다. 기상기가 있다면 살아나올 수 있으며, 던지는 곳에 빛의 광시곡 등을 깔아주는 식으로 어느 정도 보호해주는 것도 가능하다.

잡기 판정이라 피격이상 면역 등이 소용없으며, 집중하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신경 써줘야 한다. 특히 광대 상태로도 끌려갈 수 있으므로, 미니게임에 진입하려고 불기둥에 있을 때 갈고리에 걸리면 사실상 전멸하게 되므로 반드시 피해 주자.


▲ 갈고리는 집중하지 않으면 놓치기 쉬우므로 계속 신경 써주자


- 총기 난사 (90~85줄)

쿠크세이튼의 컷인과 함께 약 30초간 총기를 난사한다. 일종의 장판 피하기 형태로, 맞으면 높은 대미지를 받기는 하지만 노멀과 달리 즉사 판정은 없다. 다소 피격되더라도 시간 정지 물약과 실드, 포션 등을 이용해 최대한 버티면 된다. 회피가 어렵다면 이난나를 사용해 버티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 빈 공간을 찾아서 최대한 회피하고, 어려울 것 같으면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이용해 버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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