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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위의 카드를 확인하라! 광기군단장 레이드 첫 관문 "세이튼" 공략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은 세 번째 군단장 레이드다. 공략 인원은 4명이며, 특수한 형태의 '리허설' 모드가 존재하고 기본은 노말 1개 난도만 존재한다.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75이며 보상은 기존 유물 장비 제작 재료 대신 '세트 효과 업그레이드' 재료인 광기의 나팔을 준다.

쿠크세이튼은 특수 기믹 중심의 레이드다. 모든 관문에서 4명의 파티원이 완벽하게 기믹을 수행해야 최종 클리어가 가능하다. 쿠크세이튼에서는 '미니 게임'으로 불리는 다양한 특수 기믹이 등장한다. 기존 레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패턴이 많아 처음 레이드에 들어가면 당황할 수 있다. 미니 게임에 적응하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세이튼
# 두 번째 관문 : 쿠크
# 세 번째 관문 : 쿠크세이튼


■ 세트 효과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광기의 나팔' 획득 가능! '쿠크세이튼' 보상 정보

쿠크세이튼의 핵심 보상은 세트 업그레이드 재화인 '광기의 나팔'이다. 이전 군단장들의 '마수의 뼈', '욕망의 날개'를 대체하는 아이템으로 방어구에 2개, 무기에 5개 필요한 것까지 동일하다. 더 보기 추가 수확 기준으로 매주 2개를 얻을 수 있으며 골드 입찰을 통해 1개를 더 획득 가능하다. 더 보기 기준으로 풀 세트 업그레이드까지 7주가 필요하다.

기본 보상은 일반 군단장과 큰 차이 없이 동일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쿠크세이튼 전설 카드 정도가 다르다.


▲ 2개 장비를 레벨업하면 추가 세트 효과가 활성화된다

▲ 방어구는 나팔 2개, 무기는 5개가 필요하다

▲ 업그레이드 기준 유물 세트별 효과 정리


■ 에스더 스킬은 비아키스와 동일! '광기 게이지' 관리에 조심! 쿠크세이튼 기본 정보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의 핵심 기믹은 바로 '광기의 인형'이다. 쿠크세이튼의 모든 페이즈에서는 캐릭터가 특정 패턴(노란색 장판, 일부 화염 공격 등)에 피격될 때마다 캐릭터의 발밑에 있는 '광기 게이지'가 차오른다. 광기 게이지가 50%가 되면 주변 캐릭터의 광기 게이지를 채우고 광기 게이지 장판을 부여하는 포격이 생성되며, 이후 게이지가 50% 이상인 캐릭터는 광기 게이지가 변동 할 때마다 포격이 생성된다(내부 쿨다운 존재).

또, 광기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광기의 인형'으로 15초 동안 강제 변신하며, 공격 등 다른 스킬이 모두 봉쇄되고 받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지속시간 종료 후에는 쿠크세이튼에게 받는 피해가 3% 감소하는 '흡수된 기운' 버프가 생긴다. 캐릭터가 보스의 패턴에 맞아 광대가 될 때마다, 보스에게 대미지 감소 버프가 생기는 셈이다. 또, 광대 상태로 사망 시 주변 모든 파티원이 공포에 걸린다.


▲ 광기 게이지 50%가 되면 광기 게이지가 증감할 때마다 십자 포격이 발생한다

▲ 보스의 패턴에 맞아 광기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광기의 인형'으로 변신


첫 번째, 두 번째 관문 기준으로는 광대가 되는 것이 순수하게 페널티로 적용되며, 세 번째 관문에서는 기믹 수행을 위해 강제로 광대로 변신해야 한다. 광대 변신 해제 시 쌓이는 '흡수된 기운' 디버프는 에스더 스킬 '이난나'로 해제할 수 있다. 단, 보스가 이난나의 장판 범위내에 있어야 한다.

'광기의 인형'은 크게 세 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Q 스킬 '폭탄 던지기'는 폭탄을 던져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3관문 기준 '괴기스러운 인형(툴팁에는 4발 달린 몬스터로 표시)의 받는 피해 감소 버프를 삭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쿠크, 세이튼, 쿠크세이튼 등 보스 몬스터에게는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괴기스러운 인형이 등장하는 3관문에서 활용해볼 수 있는 스킬이다.

W 스킬 '나팔 불기'는 주변 넓은 범위에 있는 아군 캐릭터의 광기 게이지를 감소시킨다. 단, 범위 외에 있는 아군의 광기 게이지는 오히려 증가시킨다. 또, 범위 안에 광기 군단 몬스터가 있을 경우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를 얻는다. 광기 군단 몬스터는 '쿠크', '세이튼', '쿠크세이튼'이 모두 해당된다. 아군의 광기 게이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보스를 강화하거나 먼 거리의 아군을 광기의 인형으로 만드는 등 단점에 주의해야 한다.

E 스킬 '특급 배송'은 삐에로 상자 하나를 소환한다. 상자 안에는 광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에테르가 나온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로 변신 중에 1회만 사용할 수 있다.

의외로 광기의 인형도 스페이스 이동이 가능한데, 전방으로 짧게 도약하는 이동기다. 대신 광기의 인형은 기상기가 없으며, 이동기의 상태 이상 면역, 피격 이상 면역도 없다. 점프 도중 패턴에 맞거나 눕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 주로 '괴기스러운 인형'의 버프를 지우는 데 사용되는 Q스킬

▲ 아군의 광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나팔 불기'. 적을 강화하기도 한다

▲ 상자 안에서 광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에테르가 나오는 '특급 배송'


쿠크세이튼의 에스더 스킬 구성은 비아키스와 동일하다. '니나브', '이난나', '웨이'가 등장하며 단축키도 같다. 니나브는 대미지와 하급 몬스터 처리에 유용한 에스더 스킬이며, '웨이'는 조합에 따라선 보는 것 자체가 어려운 쿠크세이튼의 누적 무력화를 유도하거나 세 번째 관문 칼날 처형식 무력화 긴급 상황에서 활용된다.

'이난나' 에스더 스킬은 피격 이상 면역과 체력 회복, 피해 감소 효과 외에도 쿠크세이튼의 '흡수된 기운' 버프를 지운다는 고유의 역할이 생겼다. 세 번째 관문 기준 '흡수된 기운' 버프가 5중첩 이상이 되면 전멸하는 특수한 기믹이 있고 앵콜 페이즈에서 빙고 실패 시 전멸을 막아줄 수 있어 쿠크세이튼 한정으로는 니나브보다 유용한 에스더 스킬이다.



■ 머리 위의 카드를 확인하라! 쿠크세이튼 첫 관문 "세이튼"



첫 번째 관문의 보스는 '쿠크'와 '세이튼' 중 '세이튼'을 상대한다. '쿠크'는 일정시간마다 '세이튼'을 지원해 카드 폭격(하급 몬스터 소환), 룰렛 등을 소환한다. 첫 관문에 입장하면 4명의 파티원에게 각각 '클로버', '다이아', '하트', '스페이드' 4개의 문양이 생성되며, 이후 이어지는 다양한 특수 기믹들이 이 문양을 기준으로 진행된다. 문양은 무작위로 배정되기 때문에 첫 관문에 들어가면 머리 위의 문양을 확인하고 기믹을 수행해야 한다.

첫 관문에서 체력에 따른 특수 기믹은 총 4종이며 모두 공략 방법만 안다면 어렵지 않게 대처할 수 있다. 진짜 문제는 상시 패턴으로 등장하는 '주사위와 카드 속박' 패턴이다. 이 패턴은 체력에 따라 등장하지 않고 수시로 나오기 때문에 쿠크세이튼이 주사위를 던진 순간 캐치해야 하며 빠르게 파티가 대열을 갖춰 이동해야 한다.


'세이튼' 특수 패턴 간단 요약(각 체력 패턴은 1~3줄의 오차가 존재)

- 130줄 : 반격 무력화
- 110줄 : 세이튼을 찾아라!
- 85줄 : 세이튼의 댄스 흉내내기
- 60줄 : 반격 무력화
- 50줄 : 룰렛
- 30줄 : 세이튼을 찾아라!

첫 번째 관문 '세이튼' 파티장용 공략 브리핑

배틀 아이템 : 무력화 수류탄, 회복약, 성스러운 폭탄, 시간정지 물약(or 신속 로브)
세이튼을 찾아라! : 1시/5시/7시/11시로 1명씩 정하기, 하트/총 중 1개 선택해 핑 정하기,
주사위와 카드 속박 : 검/빨 나눠 서기, 일렬로 서기
에스더 스킬 : 니나브 1~2회 사용, 광대 변신, 카드 속박 패턴 상황에 따라 이난나 활용


▲ 첫 관문은 4개의 패턴만 처리하면 된다


- 130줄, 60줄 : 반격 무력화

쿠크세이튼의 체력 130줄이 되면 무력화 패턴이 시작된다. 일반 무력화와 다르지 않은 패턴이지만, 특정 위치에서 쿠크세이튼이 받는 피해를 반사한다. 쿠크세이튼의 방패 위치를 보고 안전지대로 먼저 이동하고 이후로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방패를 마주 보는 위치에 있다면 반사 피해를 받고 캐릭터가 순식간에 사망한다.

장판, 지점 타격 등의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더라도 캐릭터가 반사 위치에 있다면 피해가 반사되며 먼저 안전 위치로 이동하고 스킬을 써야 안전하다. 쿠크세이튼의 반사 방패는 머리와 등 쪽에 생성되며 세이튼이 서는 위치에 따라 4개 방향 중 1~2개 위치에 등장한다. 방패는 2개까지 등장할 수 있다.


▲ 반사 피해는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들어온다(회오리 폭탄)
지점 타격, 장판형 스킬 모두 안전 지대까지 이동해서 사용해야 한다



- 110줄, 30줄 : 세이튼을 찾아라!

첫 관문에서 2회 등장한다. 한밤중의 서커스 무대가 어두워지며 세이튼의 분신이 1시, 5시, 11시, 7시 4개 방향에 1명씩 등을 보인 모습으로 등장한다. 잠시 후 세이튼이 돌아서며 하트, 총 중 한 가지 동작을 취한다. 4개의 분신 중 1개 분신만 하트/총 중 다른 동작을 취하며 모든 캐릭터가 해당 동작을 취한 세이튼 본체를 바라봐야 한다.

비아키스의 메두사 패턴과 정반대되는 패턴으로 4명의 파티원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기본 공격 등을 통해 해당 방향을 보면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다. 실패 시 다른 방향을 바라본 캐릭터는 쿠크세이튼이 돌아보는 공격에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하트, 총 중 1개의 문양을 미리 정해두고 해당 문양이 나왔을 때만 핑을 찍으면 특별한 오더 없이도 쉽게 소통이 가능하다(ex하트면 제자리 핑).

쿠크세이튼의 동작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쿠크세이튼이 뒤를 돌아본 순간 대사(하트일 경우 "하~트")를 듣거나 손동작 후 이펙트를 보고도 문양을 구분할 수 있다. 손동작/이펙트/사운드에 집중해 동작을 확인하면 된다.


▲ "하트" 문양일 때 세이튼의 손동작(왼쪽)과 하트 이펙트(오른쪽)

▲ "총" 문양일 때 세이튼의 손동작(왼쪽)과 총 이펙트(오른쪽)

▲ "하트"에 핑을 찍고 미니맵으로 정답 위치를 확인하는 모습


- 85줄 : 세이튼의 댄스 타임!

보스의 남은 체력 85줄이 되면 서커스 무대가 어두워지며 모든 캐릭터가 광대로 변신된다. 이후 머리 위 문양에 맞는 자리(왼쪽부터 스페이스, 하트, 클로버, 다이아 순서) 위에 위치하고 있다가 세이튼이 취하는 댄스 동작에 맞는 버튼을 사용하면 된다. 춤동작 아이콘의 위치는 무작위로 바뀐다(QWER 버튼이 매번 바뀐다). 따라서 아이콘의 모양을 잘 보고 춤 동작에 맞는 포즈를 취해야 한다. 실패 시 뿅망치가 나타나 피해를 받는다.

세이튼은 중앙에서 박자를 타다가 무작위 타이밍에 포즈를 취하며(약 2~5박수 사이로 사용), 마지막 포즈를 제외하면 충분한 여유 시간이 있다. 아이콘을 잘 보고 포즈를 취하면 된다. 단, 쿠크세이튼이 뒤를 보면서 동작을 취할 경우 해당 동작 외에 다른 3종의 포즈를 취하면 된다. 같은 동작을 따라 할 경우 실패한다.


▲ 세이튼의 춤동작 포즈 4개와 정답 버튼 정리(QWER 버튼은 매번 바뀌니 주의)

▲ 뒤돌아 춤을 추는 경우 반대 동작 3개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 50줄 : 룰렛

보스의 남은 체력 50줄 근처가 되면 DJ 쿠크가 음악을 흥얼거리며 무대에 커튼을 내린다. 이후 "너의 운을 시험해 보라고"라는 대사와 함께 전장 중앙의 거대한 룰렛이 돌기 시작한다. 캐릭터 머리 위에 있는 카드의 문양과 룰렛에 배치된 문양을 확인하고 올바른 자리에 서 있으면 된다.

잘못된 위치로 갈 경우 피해를 입고 광기 게이지가 차오른다. 캐릭터 머리 위에 있는 카드 문양은 룰렛이 돌 때마다 변경되기 때문에 1번을 성공해도 두 번째부터 문양을 잘 확인하고 움직여야 한다.

또, 룰렛 도중에는 광기 게이지를 올리는 화염 고리가 무작위 방향에서 날아오기 때문에 화염 고리에 피격되는 것도 조심하자. 세 번의 룰렛 회전이 끝나면 외곽이 1번 폭발하고 이후 룰렛이 폭발하기 때문에 빠르게 바깥으로 나가면 된다.


▲ 민무늬 카드는 민무늬 지역에

▲ 줄무늬 카드는 줄무늬 지역에 가야 한다

▲ 광기 게이지가 차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


■ 재시작 1순위 일반 패턴, '카드와 속박' 패턴 소개

쿠크세이튼 1 관문의 진정한 강적은 '주사위와 카드 속박' 패턴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기습적으로 등장하는 일반 패턴이지만,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전멸할 수도 있는 위험한 패턴이기 때문이다.

패턴이 시작되면 세이튼이 공중에 주사위를 던지며 무작위 파티원 1명/3명이 감금된다. 이후 세이튼이 주사위에서 카드를 한 장씩 인쇄하며 총 4장의 카드를 파티를 향해 발사한다. 4명의 파티원이 머리 위에 있는 문양과 동일한 카드를 1개씩 먹으면 된다. 잘못된 문양의 카드와 접촉 시 카드가 폭발하며 광기 게이지를 채운다. 속박된 인원의 경우 속박이 풀리지 않고 다음 패턴으로 넘어간다. 2~3장의 카드를 이렇게 실패하면 파티 전체가 전멸급 피해를 입게 된다.

패턴 대응의 핵심은 '일렬로 정렬'이다. 4명의 파티원이 검정/빨강으로 나눠 적당한 간격으로 일렬로 서서 대기하면 이후 3인/1인 속박이 되더라도 카드를 먹이기 쉬워진다. 4명이 한자리에 뭉쳐 있거나 너무 먼 위치에 있으면 카드를 드리블해주기 어렵다.


▲ 주사위 던지는 것을 보고 패턴이 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 주사위 색(검정)에 따라 붉은색 카드가 먼저 2회 등장한다

▲ 검은색 스페이드는 3번이므로 클로버는 4번째 순서다


카드 속박에는 몇 가지 법칙이 있다. 로직을 완벽하게 암기하면 전체 카드 순서를 예측하는 것도 가능하다. 간단한 팁은 1명 속박 시 속박된 캐릭터의 카드가 세 번째로 나온다는 것, 네 번째 카드는 속박 대상과 같은 색상이라는 것(속박된 사람이 클로버라면 세 번째 카드는 클로버, 네 번째 카드는 스페이드). 3인이 속박된 경우 남은 1인의 카드가 무조건 첫 번째로 등장하며 두 번째 카드는 첫 카드와 같은 색상이다(속박되지 않은 사람이 다이아라면 첫 카드는 다이아, 두 번째 카드는 하트).


주사위와 카드 속박 패턴 간단 팁

① 3인 속박 시 자유로운 인원의 카드가 먼저 등장
② 1인 속박 시 속박된 인원의 카드는 3번째 순서
③ 주사위 색의 반대되는 색상이 먼저 시작, 인쇄되는 카드는 검정, 빨강이 2세트씩 등장
④ 주사위 위에 있는 카드의 색상 일치 여부로 3인(일치)/1인(틀림) 속박을 구분 가능


▲ 3인속박은 자신의 카드를 먹고 같은색 ->다른색 순서다




■ 광기 게이지에 주의하라! '세이튼' 주요 패턴 정리

첫 관문의 보스 '세이튼'은 보스와 단독 전투가 벌어진다. '쿠크'는 등장하지 않으며 시스템 메시지로 원거리에서 카드 폭격기와 룰렛 등을 지원한다. '세이튼'의 주요 패턴은 세 번째 관문 '쿠크세이튼'에서 일부 패턴이 강화되어 등장하며, 앵콜 페이즈 쿠크세이튼과는 동일한 패턴을 쓴다.

-돌진(카운터)

세이튼의 몸체가 파랗게 빛나며 뒤로 한 발을 내딛는 전조 후에 돌진한다. 돌진에 피격당하지 않으면 카운터를 시키지 않아도 피해가 없는 패턴이다.




-공 굴리기(카운터)

세이튼의 몸체가 파랗게 빛나며 공에 올라타는 전조 후에(불을 뿜는 순간부터 카운터 불가능) 어그로 대상 1인을 향해 불을 뿜으며 돌진한다. 아이라의 눈 보스 '세토'의 공 굴리기 패턴과 동일하며 전방에 뿜는 화염 공격은 강력한 화상 피해를, 세이튼이 올라탄 공은 피격된 대상의 방어력을 50% 감소하는 디버프를 부여한다.

불 뿜기가 끝나거나, 세이튼이 올라탄 공에 누군가 피격당했을 때 패턴이 종료되며, 세이튼이 공 위에서 넘어지며 타고 있던 공이 뒤로 날아간다. 이 공 또한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니 공 굴리기 중인 보스를 뒤에서 쫓을 시 위험해질 수 있다.




-에테르 룰렛

"쓰리, 투, 원 투하!"

첫 관문 진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DJ 쿠크'의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전장에 광대 룰렛이 생성된다. 이 룰렛은 일정 시간 후에 폭발, 다이아, 하트, 클로버, 스페이드의 4가지(+꽝) 에테르 중 하나를 드롭한다. 꽝은 에테르를 주는 대신 주변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키고 주변 캐릭터들의 광기 게이지를 대폭 올린다. 나머지 에테르는 문양과 맞는 카드를 가진 캐릭터가 획득 시 광기 게이지를 줄여준다. 단, 다른 문양을 가진 유저가 에테르 획득 시 해당 문양의 유저의 광기 게이지가 대폭 상승한다(클로버가 스페이드 획득 시 스페이드 유저의 광기 게이지 상승).




-카드 병정 소환

"카드 폭격기 발사"

첫 관문 진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DJ 쿠크'의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전장에 광기 게이지를 올리는 장판 폭발이 일어나며, 카드 병사들이 소환된다. 병사들의 공격력, 체력은 보잘것없지만 병사를 방치하면 광기 게이지를 올리는 장판을 두르기 때문에 보이는 족족 처리해 줘야 한다. 캐릭터 머리 위 카드와 동일한 문양의 카드 병사를 처치하면 광기 게이지가 조금 감소한다.




-방귀

"우훗 오우우!/아 시원해!"

세이튼의 엉덩이가 밝게 빛나는 전조 후에 후방 직선 범위에 방귀를 뀐다.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뜬다.




-백스텝 후 불 뿜기

"준비하시고/뽜이어!"

세이튼이 빙글 돌며 후방으로 물러나는 전조 후에 어그로 대상 1인을 향해 불을 발사한다. 이 화염은 강력한 화상 상태 이상을 부여하며, 세이튼이 불을 뿜는 방향으로 화염 고리가 생성되어 같이 불을 뿜는다. 일정 시간 후에는 광기 게이지를 올리는 서커스 화염 고리가 추가로 날아온다.

불 뿜기 패턴으로 생성된 화염 지대는 패턴이 끝난 후에도 자리에 남아 있다. 피격 시 화상 상태 이상에 걸리고 계속 밟고 있을 경우 큰 피해를 입으니 장판이 깔린 위치를 항상 조심해야 한다.




-십자 화염 폭발

"가자! 뛰어! 타죽기 싫으면!"

세이튼이 머리 위로 지팡이를 빙글빙글 돌린다. 이후 전후좌우 4개 방향에 십자 장판이 표시되며, 이 장판이 빨간색으로 빛날 때 폭발하여 캐릭터를 띄운다. 장판은 어그로 대상 1인을 쫓아 계속 회전하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가 제자리에 있어야 다른 파티원이 안전하다. 장판이 빨간색으로 변하면 이동기 등으로 회피하면 된다.




-부채꼴 내려치기 1~3회

"시원하게! 후~/(괴성)"

세이튼이 괴성을 지르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지팡이를 휘두른다. 지팡이를 찍은 자리에 넓은 부채꼴 범위 화염 회오리 폭발이 일어난다. 이 공격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바꾸며 3회까지 사용한다.




-레이저

세이튼이 전방 범위가 번쩍이는 전조 후에 정면으로 긴 범위 레이저를 발사한다. 레이저에 피격 시 캐릭터가 공포 상태에 빠지니 주의해야 한다. 첫 관문 기준으로는 직선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회피할 수 있다.




-회전 불 뿜기

"센터 자리를 빼앗길순 없지!"

세이튼의 입과 지팡이에 검은 연기가 1회 뿜어져 나오는 전조 후에, 세이튼이 연기가 나왔던 방향으로 불을 뿜으며 회전한다. 첫 관문 기준 후방을 잡으면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비둘기 날리기

"빈 모자를 흔들면?/ 날아라 비둘기!"
"모자 안에 뭐가 들었을까요?/ 비둘기!"

세이튼의 머리 위 느낌표가 나오는 전조 후 사라진다. 이후 전장 무작위 위치에 등장해 종이 비둘기를 날린다. 비둘기는 4마리씩 좌, 우로 1회, 7마리를 전방으로 1회 발사한다. 비둘기에 피격 시 긴 시간 기절 상태에 빠지며 광기 게이지가 차오른다. 좌, 우로 날린 비둘기는 시간차로 세이튼의 후방으로 날아온다.

순간 이동한 세이튼 옆구리에 있으면 안전하게 패턴을 피하면서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세이튼 비둘기 날리기 패턴의 대략적인 경로
옆구리 위치에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저질 댄스 : 무지개

"조심하라고! 쿠크루삥뽕!"

세이튼이 좌우로 스텝을 밟으며 저질 댄스를 시작한다. 무지개 스포트라이트가 비치면 이 패턴이다. 잠시 후 세이튼의 가로, 세로 순서로 무지갯빛 폭발이 1회씩 터진다. 전조를 보고 위험 위치에서 벗어나면 된다.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뜨며 광기 게이지가 크게 차오른다.





-저질 댄스 : 화염

"조심하라고! 쿠크루삥뽕!"

세이튼이 좌우로 스텝을 밟으며 저질 댄스를 시작한다. 이후 무작위 파티원 1인에게 순서대로 화염 폭발이 터진다. 발밑을 조심하면서 직선으로 쭉 이동하면 안전하다. 주시 대상 파티원이 빠진 것을 확인하고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공먹고 십자 공격 / 점프 폭발

"이게 뭐야!/폭탄이다!"

세이튼이 서커스 공을 꺼내고 삼킨다. 이후 후방으로 소용돌이를 돌며 이동, 삼킨 서커스 공의 색상에 따라 십자/대각선 폭발을 일으킨다. 노란색 공을 먹었다면 정방향(십자), 빨간 공을 먹었다면 역방향(대각선 십자)이다. 이후 제자리에서 사라지며 무작위 어그로 대상의 시선 방향에 떨어지고 떨어진 범위 외곽에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 후 세이튼에 바싹 붙어야 안전하다. 이동기가 없다면 세이튼의 점프 위치에서 멀리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점프 폭발과 외곽 폭발 모두 광기 게이지를 채우고 캐릭터를 띄운다.


▲ 노랑 공을 삼켰다면 세이튼 기준 정방향 십자

▲ 빨간 공을 삼켰다면 세이튼 기준 역방향 십자





- 주의 패턴 : 카드 마술

"카드 마술 시간이다!"

세이튼이 카드 하나를 머리 위에서 빙글빙글 돌리는 전조 후에 주변 넓은 범위에 카드를 발사한다. 카드는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주며 광기 게이지를 조금 채운다. 세이튼 근거리에서 피격 당할 경우 즉사급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전조를 확인하고 세이튼과 거리를 벌리는 것이 유리하다.




- 주의 패턴 : 공놀이

"즐거운 공놀이 시간! 뿅뿅뾰로뿅뿅뿅!"

세이튼이 저글링을 시작하며 머리 위로 공을 던진다. 이후 아이라의 눈 세토의 장판 피하기 패턴과 동일한 패턴이 시작된다. 파티원과 가까울수록 서커스 공의 장판이 좁게 터지기 때문에 산개하는 것이 유리하며, 피격 시 캐릭터가 경직되며 광기 게이지가 차오른다.

장판 피하기가 끝나면 이후로 거대한 서커스공이 내려오며 일정 주기로 작게 분열한다. 모든 서커스공이 각기 피해를 주고 서커스공의 수가 점점 불어나기 때문에 거리를 두고 패턴이 끝나고 공격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서커스공과 거리가 가깝다면 시간 정지 물약등을 이용해 위기 상황을 벗어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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