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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 및 달 문양을 항상 염두에 둘 것!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1페이즈 공략



로스트아크의 '아르고스'는 1,37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8인 어비스 레이드다. 총 3개의 페이즈로 이루어져 있으며, 2페이즈는 1,385, 3페이즈는 1,400레벨이 되어야만 제대로 된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아르고스의 특징은 모든 캐릭터에 페이즈에서 태양과 달을 이용한 기믹이 사용된다. 본인이 태양과 달 중 어떤 낙인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패턴 파훼법이 달라지며, 특정 패턴 이후 낙인이 변경되기 때문에 전투 도중 항상 낙인에 신경 써줘야 한다.

1페이즈의 경우 공략을 숙지할 경우 적정 레벨 파티여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이다. 1회만 클리어해도 1,340레벨 장비를 제작할 수 있으며, 기존 장비에서 계승 및 재련하는 방식으로 보다 쉽게 아이템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 [2페이즈 공략] 문양을 보고 즉사기를 회피하라!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2페이즈 공략
☞ [3페이즈 공략] 날씨에 따라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라!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3페이즈 공략


■ 1,340레벨 장비 획득 가능! 아르고스 1페이즈 기대 보상

아르고스는 여타 어비스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클리어한 페이즈에 따라 보상이 조금씩 달라진다. 다만 1페이즈 보상에 비해 2페이즈 이후 보상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1페이즈만 클리어해도 충분히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1페이즈 클리어 시 아르고스의 어금니 6개, 아르고스의 발톱 16개, 아르고스의 선혈 0~1개, 아르고스의 힘줄 0~1개, 추락한 [혼돈/영겁]의 장신구 1개, 강력한 비상의 돌 1개, 아크투르스의 의지 : [무기/방어구] 0~3개가 드랍되며, 1,500골드를 보상으로 준다. 또한 낮은 확률로 허상의 장비와 3~4단계 각인서, 영웅~전설 카드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추가 수확에는 200크리스탈이 필요하다. 추가 수확 시 파괴석 결정 150개, 수호석 결정 450개, 아르고스의 선혈 0~1개, 아르고스의 힘줄 0~1개, 추락한 [혼돈/영겁]의 장신구 1개, 강력한 비상의 돌 1개, 전체 카드 팩 1개를 얻을 수 있다.


▲ 1페이즈 달성 시 선택 방어구 1개를 확정 제작할 수 있다


선택 세트의 경우 방어구 제작에 아르고스의 발톱 16개가 필요하므로 1페이즈 클리어 후 추가 수확을 하지 않아도 1개를 확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무기는 아르고스의 어금니 30개가 필요하므로 1페이즈만 클리어할 경우 5주가 소요된다.

아르고스의 선혈과 아르고스의 힘줄은 예정된 결단 세트와 냉혹한 맹세 세트 제작에 사용된다. 1페이즈만 클리어할 경우 해당 재료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풀세트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 볼 수 있다.

또한 기본 보상 및 추가 수확 보상으로 전설 등급 장신구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 볼만하다. 파푸니카 태양 카오스 던전이 공개되지 않은 현재, 전설 장신구를 확보할 곳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 '아르고스' 1페이즈 기대 보상

기본

아르고스의 어금니 6개
아르고스의 발톱 16개
아르고스의 선혈 0~1개
아르고스의 힘줄 0~1개
추락한 [혼돈/영겁]의 장신구 1개
강력한 비상의 돌 1개
아크투르스의 의지 : [무기/방어구] 0~3개
1,500 골드

랜덤

허상의 장비
3~4단계 각인서
영웅~전설 카드

추가 수확 (200 크리스탈)

파괴석 결정 150개
수호석 결정 450개
아르고스의 선혈 0~1개
아르고스의 힘줄 0~1개
추락한 [혼돈/영겁]의 장신구 1개
강력한 비상의 돌 1개
전체 카드 팩 1개


▲ 추가 수확으로도 전설 장신구를 얻을 수 있다



■ 레이드 준비단계 - 회복약을 제외하면 개인 취향!

아르고스 1페이즈는 무력화가 필요하거나 이동속도가 높아야만 회피가 수월한 패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약을 제외하면 별다른 배틀아이템이 사용되지 않는다. 특히 도발이 무효가 되기 때문에, 도발 허수아비는 아예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만 '작은 피자' 패턴 파훼가 어렵다면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여 보다 손쉽게 돌파해나갈 수 있다. 가장 큰 대미지를 주는 마지막 타격에는 소용이 없지만, 마지막 타격 이전의 대미지를 모두 무효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패턴 동안에는 한 자리에 비교적 긴 시간 머물러야 하므로 모닥불을 사용하여 체력을 소소하게 회복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대미지가 부족한 파티라면 화염 수류탄이나 루테란의 나팔, 아드로핀 물약, 각성 물약 등의 배틀아이템을 사용하여 클리어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킬 수 있다.


▲ 필요성은 적지만 준비해서 나쁠 것은 없다



■ 1페이즈 핵심 요소 - 본인의 낙인을 항상 염두에 둘 것!

아르고스 1페이즈가 시작되면 각 파티에 태양 혹은 달의 낙인이 지정된다. 1파티가 태양 낙인이라면 2파티가 자동으로 달 낙인이 되며, 1파티가 달 낙인이라면 2파티는 태양 낙인이다. 본인의 낙인은 캐릭터 발 밑의 문양이나 디버프 아이콘으로도 구분 가능하다. 태양 낙인이라면 노란색 문양에 빨간색 디버프 아이콘이며, 달 낙인이라면 보라색 문양에 파란색 디버프 아이콘이다.

아르고스가 직접 공격하는 것 외의 대부분의 패턴은 태양 혹은 달 속성으로 공격을 하게 된다. 장판의 색상 등으로 이를 구분할 수 있으며, 공격 속성과 같은 낙인일 경우 피해를 입지 않는다. 같은 패턴이어도 본인의 낙인에 따라 안전 지대가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낙인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반드시 알아두어야할 주요 패턴은 마법진과 전이, 피자 패턴이다. 기믹 실패 시 즉사 혹은 매우 높은 대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기믹에 맞는 행동을 수행해줘야 한다.

마법진 패턴은 아르고스가 중앙에 이동한 후 잠시뒤 즉사 피해를 입히는 공격이다. 해당 패턴을 사용하면 동서남북 모든 방면에 마법진이 속성별로 하나씩 생성되며, 본인의 낙인에 맞는 속성으로 이동하여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마법진 하나에 두 명 이상이 존재하거나 낙인과 속성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사망하게 된다.


▲ 캐릭터 발 아래 혹은 디버프 창의 태양 낙인(좌)와 달 낙인(우)를 확인하자


마법진 패턴 이후에는 반드시 전이 패턴이 등장한다. 아르고스에게 다이얼로 보이는 게이지가 생성되며, 해당 게이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줄어든다. 약 30초가 지나 게이지가 모두 사라질 경우 무력화 상태가 된다.

태양 낙인을 지닌 파티원이 일정 횟수 이상 공격할 경우 아르고스가 태양 속성이 되며 잠시 후 모든 태양 낙인을 지닌 파티원에게 큰 대미지를 준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피해량이 매우 높지만 즉사는 아니기 때문에 심포니아 등의 각성기로 어느정도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아르고스의 속성과 반대되는 낙인을 지닌 파티원이 아르고스를 일정 횟수 이상 타격해주어 아르고스의 속성을 무속성으로 돌려야 한다.

전이 패턴이 어렵다면 또 다른 파훼법이 있다. 전이 패턴 도중에 모든 파티원이 아르고스에게 대미지를 주지 않는 것이다. 간단한 파훼법이긴 하지만 30초 정도의 시간이 낭비되기 때문에, 대미지가 부족한 파티라면 배틀 아이템을 동원하여 무력화때 높은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 좋다. 전이 패턴이 끝나면 파티의 문양이 변경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주어야 한다.


▲ 다이얼 패턴은 딜중지를 하는 것이 가장 파훼하기 쉽다


피자 패턴은 큰 피자와 작은 피자로 나눌 수 있다. 큰 피자는 아르고스 주변에 노란색과 보라색 장판이 피자와 비슷한 모양으로 배치된다. 패턴은 최대 3회까지 반복될 수 있으며, 자신의 문양과 일치하는 속성을 밟으면 안전하다. 실수할 경우 상당히 높은 대미지를 받게 된다.

작은 피자는 아르고스 주변에 노란색과 보라색 장판이 생성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5회까지 깜빡이며 장판의 색이 변경된다. 이때는 별도의 대미지를 주지 않는다. 잠시 뒤 동일한 순서로 장판이 다시 한 번 깜빡이는데 이때는 깜빡일 때마다 대미지를 주게 된다. 즉 첫 깜빡임에서 순서를 외운 후 두 번째 깜빡임에서 이에 맞게 이동을 해 주어야 한다. 5번의 대미지를 준 이후 6번째에 매우 높은 대미지를 주므로 마지막까지 방심하면 안된다.

해당 패턴에서 반드시 피해주어야 하는 것은 마지막의 큰 대미지다. 장판의 마지막 위치는 태양 문양의 경우 2시와 7시, 달 문양의 경우 5시와 11시에 고정된다. 즉, 이전까지의 패턴을 피하지 못했더라도 마지막에는 해당 자리에 서서 큰 대미지를 피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패턴을 따라가기 어렵다면 처음부터 마지막 자리에 서 있는 상태에서 바드의 심포니아나 빛의 광시곡, 시간 정지 물약으로 초반 5회의 대미지를 막아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시간 정지 물약으로 마지막 타격을 방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초반 대미지를 막아내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모닥불을 가져왔다면 해당 패턴에 사용하면 소소한 도움이 된다.


▲ 빛의 광시곡이나 모닥불 등으로 작은 피자 패턴을 버틸 수 있다



■ 아르고스 패턴 정리

◆ 일반 패턴

아르고스가 직접 공격하는 패턴으로, 낙인 여부와 무관하게 대미지를 입게 된다. 전반적으로 회피가 쉽고 대미지가 높지 않은 편이기에 위협적이라 할만한 패턴은 적다. 경직 면역이나 피격이상 면역 공격을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패턴을 무시해가면서 대미지를 입힐 수도 있다. 다만 일부 패턴은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해당 패턴들은 반드시 회피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 휘두르기

전방을 향해 앞발을 휘두른다. 범위가 측면까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측면에 있더라도 피격당할 수 있다. 왼발을 들면 우측으로 휘두르고, 오른발을 들면 좌측으로 휘두른다. 보고 피하기는 쉽지 않지만, 대미지도 낮고 경직이기 때문에 무시해도 무방한 공격 중 하나다.




- 머리 올려치기

머리를 숙인 후 올려친다. 전방에만 판정이 있는데다가 느리기 때문에 손쉽게 회피할 수 있다. 다만 전방에 충격파가 추가되는 경우도 있어 거리를 벌려 피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 느린 돌진

머리를 숙인 후 전방으로 느리게 돌진한다. 피하기는 쉽지만 다단히트 공격이기 때문에 정면에서 모두 맞을 경우 위험할 수 있다. 최대 3회까지 연속으로 사용하며, 이 경우 머리 올려치기로 연계된다.




- 빠른 돌진

머리를 숙인 후 전방으로 빠르게 돌진한다. 머리 올려치기와 비슷한 전조지만, 어차피 전방에만 있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피해진다. 다만 돌진 후 제자리 점프를 하는데, 주변에 대미지를 주면서 밀어내기 때문에 제자리 점프까지 확인한 주 진입해주면 된다.




- 뿔 돌진

빠른 돌진과 유사하지만 이동거리가 짧고 돌진 이후 머리를 올려친다. 빠른 돌진에 비해 공격 범위가 좁기 떄문에 위협적이지는 않다. 다만 측면에도 어느 정도의 판정이 있음에 유의하자.




- 뒷발 차기

제자리에서 점프 후 뒷발 차기를 사용하여 날려버린다. 점프 도중 방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옆구리에 있어도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아르고스가 공중에서 방향을 트는 것을 확인한 후 회피해야 하지만 공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쉽지 않은 편이다. 다행히 대미지는 낮은 편이다.




- 점프

점프 후에 몸을 회전시키며, 잠시 후 외곽에 큰 대미지를 준다. 아르고스 주변에 붙어있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피해지는 패턴이다. 외곽 대미지를 제외하면 공격 판정이 아예 없기 때문에, 시전 시간이 긴 스킬도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다.




- 충격파

앞발을 들어올려 전방에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범위가 다소 넓기 때문에 전방에 위치할 경우 위험할 수 있다. 다만 공격 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빠르게 측면으로 피해주면 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최대 3번까지 연속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 구슬 발사

아르고스가 어그로 대상자에게 연속으로 구슬을 발사한다. 구슬은 스플래시 대미지가 있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라면 아군과 최대한 떨어진 상태로 패턴을 회피해주는 것이 좋다.




- 대점프

제자리에서 점프하여 화면에서 사라진 후 어그로 대상자에게 떨어진다. 이동기가 있다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이동기가 없을 경우 위험할 수 있다.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반드시 회피해주는 것이 좋다. 외곽에서 아슬아슬하게 피할 경우 대미지는 받지 않지만 지진에 걸리게 된다.




주의 패턴 - 점멸 공격

빠르게 정면으로 돌진하여 화면에서 사라진 후 어그로 대상자에게 돌진 공격을 사용한다. 돌진 공격 전에는 바닥에 긴 균열이 생성되기에 보고 피할 수는 있지만, 공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빠르게 반응해주어야 한다. 대미지가 높고 대비하지 않는다면 회피가 어려운 패턴 중 하나다.




주의 패턴 - 대지의 균열

아르고스의 전면과 후면의 땅에 긴 균열이 생긴다. 잠시 후 균열이 생긴 곳과 해당 방향으로 커다란 폭발이 일어난다. 전조가 길고 잘 보이기 때문에 회피는 어렵지 않지만, 정신없는 공격 와중 균열을 보지 못한다면 위험할 수 있다. 대미지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줘야하는 패턴 중 하나다.




◆ 문양 패턴

일반 공격과는 달리 태양 문양 혹은 달 문양일 경우 특정 공격을 무시하거나 회피 방법이 달라지는 패턴이다. 이를테면 아르고스의 노란색 장판 공격은 태양 문양일 경우 맞지 않으며, 보라색 장판 공격은 달 문양일 경우 맞지 않는다.

- 레이저

전방을 향해 레이저를 발사한다. 역시 전방 패턴이므로 회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해당 패턴 사용 시 주변에 장판이 생성되기 때문에 이는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레이저와 장판 속성은 항상 일치하며, 속성과 일치하는 문양일 경우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 이중 문양 장판

아르고스 주변에 달 혹은 태양 문양이 그려지며 외곽에는 이와 반대되는 문양이 그려진다. 잠시 후 문양이 그려진 부분이 폭발하며 다른 문양이 그려진 파티원에게 피해를 입힌다. 본인의 문양과 일치하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회피할 수 있다.




- 발밑 장판

캐릭터의 발 아래에 해당 캐릭터의 문양과 동일한 장판을 생성한다. 본인과 동일한 문양에는 피해를 입지 않지만, 서로 섞여있는 경우가 많아 완벽히 피하기는 쉽지 않다. 안전한 장소를 찾기 어렵다면 아예 멀리 떨어지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 오오라

아르고스가 태양 혹은 달의 힘을 모아 주변에 오오라를 발생시킨다. 해당 오오라는 약 30초 동안 지속되며 아르고스 주변을 따라다닌다. 오오라와 같은 문양을 지니고 있다면 이를 무시할 수 있지만, 반대되는 문양을 지닌 상태로 오오라 내에서 10초 이상 위치할 경우 큰 대미지를 받게 된다. 시간의 경과는 캐릭터 체력바 아래에 추가로 생성되는 게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미지를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게이지가 모두 사라지기 전에 오오라 밖으로 나갔다가 들어와야 한다. 기상기가 없는 상태로 다운되었을 경우 시간 내에 나갔다가 들어올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게이지와 함께 기상기 여부를 항상 체크하는 것을 추천한다.




- 문양 폭발

아르고스 주변에 달 혹은 태양 문양이 그려지며 잠시 후 폭발한다. 장판과 같은 문양을 지니고 있다면 무시해도 되지만, 다른 문양이라면 빠르게 외곽으로 빠져나가 피해주어야 한다.




- 구슬 생성

아르고스 주변에 태양 혹은 달 속성 구슬이 4개 생성되어 천천히 이동한다. 잠시 후 구슬 주변에 크게 폭발하는 장판이 생성된다. 폭발을 막기 위해서는 해당 문양을 가진 파티원이 구슬 하나씩 먹어야 한다. 한 사람이 구슬을 먹고 8초 이내로 하나 더 먹는다면 큰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하나씩만 먹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여의치 않으면 실드 등을 믿고 구슬을 2개 이상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긴 하다.




- 무력화

아르고스는 무력화가 끝나는 타이밍에 광역 공격 두 가지 중 하나를 사용한다. 무력화 도중 아르고스가 노란색이었다면 무력화가 끝난 후 주변에 태양 속성 공격을, 보라색이었다면 외곽에 달 속성 공격을 한다. 본인의 문양과 일치하다면 공격을 피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주의 패턴 - 마법진

아르고스가 중앙에 이동한 후 맵 전체에 달과 태양 기운이 퍼져나간다. 잠시 후 맵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이때 동서남북 모든 방면에 달과 태양 마법진이 생성되는데, 문양에 맞는 마법진에 설 경우 패턴을 회피할 수 있다. 마법진은 문양별로 4개씩, 총 8개가 생성되며 한 마법진에 두 명 이상 들어갈 수 없다. 따라서 전투 전 미리 자리를 정해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리를 미리 정해뒀을 경우 회피 시간은 충분히 긴 편이다.


▲ 아르고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후 광역 공격을 시도한다

▲ 문양과 일치하는 마법진에 설 경우 패턴을 파훼할 수 있다


주의 패턴 - 전이

마법진 패턴 이후에는 반드시 전이 패턴이 등장한다. 아르고스에게 다이얼로 보이는 게이지가 생성되며, 해당 게이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줄어든다. 약 30초가 지나 게이지가 모두 사라질 경우 무력화 상태가 된다.

태양 낙인을 지닌 파티원이 일정 횟수 이상 공격할 경우 아르고스가 태양 속성이 되며 잠시 후 모든 태양 낙인을 지닌 파티원에게 큰 대미지를 준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피해량이 매우 높지만 즉사는 아니기 때문에 심포니아 등의 각성기로 어느정도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아르고스의 속성과 반대되는 낙인을 지닌 파티원이 아르고스를 일정 횟수 이상 타격해주어 아르고스의 속성을 무속성으로 돌려야 한다.

전이 패턴이 어렵다면 또 다른 파훼법이 있다. 전이 패턴 도중에 모든 파티원이 아르고스에게 대미지를 주지 않는 것이다. 간단한 파훼법이긴 하지만 30초 정도의 시간이 낭비되기 때문에, 대미지가 부족한 파티라면 배틀 아이템을 동원하여 무력화때 높은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 좋다. 전이 패턴이 끝나면 파티의 문양이 변경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주어야 한다.


▲ 전이 패턴이 시작되면 아르고스 주변에 다이얼 게이지가 생성되며 서서히 줄어든다

▲ 달 문양을 가진 파티원이 타격을 입혀 달 속성이 된 상태, 태양 문양으로 공격하여 무속성으로 바꿔야 한다

▲ 전이 패턴 후에는 아르고스가 무력화 상태가 된다


주의 패턴 - 큰 피자

아르고스 주변에 피자 모양 장판이 생성되며 잠시 후 폭발한다. 태양 문양이라면 노란색 장판, 달 문양이라면 보라색 장판 위에 있어야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다. 피격 시 큰 대미지를 받으며, 최대 3번까지 연속해서 사용하므로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 패턴 - 작은 피자

아르고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후 주변에 노란색과 보라색 장판을 생성한다. 장판은 5회까지 빠르게 깜빢이며 색이 변경된다. 이때는 별도의 대미지를 주지 않는다. 잠시 뒤 동일한 순서로 장판이 다시 한 번 깜빡이는데 이때는 깜빡일 때마다 대미지를 주게 된다. 즉 첫 깜빡임에서 순서를 외운 후 두 번째 깜빡임에서 이에 맞게 이동을 해 주어야 한다. 5번의 대미지를 준 이후 6번째에 매우 높은 대미지를 주므로 마지막까지 방심하면 안된다.

해당 패턴에서 반드시 피해주어야 하는 것은 마지막의 큰 대미지다. 장판의 마지막 위치는 태양 문양의 경우 2시와 7시, 달 문양의 경우 5시와 11시에 고정된다. 즉, 이전까지의 패턴을 피하지 못했더라도 마지막에는 해당 자리에 서서 큰 대미지를 피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패턴을 따라가기 어렵다면 처음부터 마지막 자리에 서 있는 상태에서 바드의 심포니아나 빛의 광시곡, 시간 정지 물약으로 초반 5회의 대미지를 막아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시간 정지 물약으로 마지막 타격을 방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초반 대미지를 막아내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모닥불을 가져왔다면 해당 패턴에 사용하면 소소한 도움이 된다.


▲ 공격 전의 전조를 보고 빠르게 순서를 외워야 한다

▲ 문양에 맞게 외운 순서대로 이동하면서 패턴을 회피하자

▲ 마지막 타격 위치는 언제나 고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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