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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면체의 형태를 구분하라! 아브렐슈드 4관문 '태초의 악몽' 공략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는 8인이 필요한 군단장 레이드다. 총 6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 관문마다 보상을 받고 관문을 저장할 수 있다. 관문별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90/1,500/1,52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몽환의 뿔'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것으로 1,390 아이템 레벨의 새로운 유물 장비를 제작, 계승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는 최다 관문을 자랑하는 레이드로 관문별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보스들이 등장한다. 3, 4관문은 각종 특수 기믹을 수행하며 파티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게헤나 헬카서스
# 두 번째 관문 :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 세 번째 관문 : 아슈타로테
# 네 번째 관문 : 태초의 악몽
# 다섯 번째 관문 :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 여섯 번째 관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1, 2관문 보상과 거의 동일! 아브렐슈드 3, 4관문 보상

3, 4관문의 보상은 1, 2와 거의 동일하다. 골드 보상은 4,500 골드에서 3,000골드 감소한 1,500골드로 4관문까지 모두 돌파했다면 6,000골드를 챙길 수 있다. 골드를 제외한 기본 보상은 몽환의 뿔 7개, 유물 등급 장신구 3개, 어빌리티 스톤 3개 등으로 거의 동일하다. 더보기 시에도 몽환의 뿔 7개와 심화 돌파석, 등 1, 2관문과 유사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전리품 경매에서는 '몽환의 뿔 상자(5개)'가 확정 등장하며 혼돈의 돌, 재봉술 등을 경매로 얻을 수 있다.


▲ 더보기 보상, 경매 보상을 포함한 3, 4관문 클리어 보상 정리



■ 무작위로 등장하는 4가지 형태의 보스와 전멸기! '태초의 악몽' 특수 패턴 정리


▲ 파란(단색), 빨간(얼룩이), 노란(줄무늬)의 세 형상을 지닌 보스

▲ 무력화 기믹 전용 '별 형태'까지 포함하면 4개의 형상이 존재한다


아브렐슈드 4번째 관문 보스 '태초의 악몽'은 빨간색(얼룩이), 노란색(줄무늬), 파란색(단색) 크게 3가지 형상을 가지고 있고 별 형태의 특수 형상 1개가 있다, 보스는 조우 시마다 형상이 무작위로 정해지며 남은 체력을 기준으로 4회 형상을 변환한다(별 형태를 포함 시 6회). 팔면체의 색상에 따라 사용하는 패턴과 전멸기가 다르기 때문에 큐브의 색상별로 등장하는 특수 패턴을 모두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실패 시 공격대가 모두 사망하게 되는 보스의 '전멸기'는 170~173줄, 120~123줄, 55~58줄에 총 3회 등장한다. 전멸기 패턴을 쓰는 팔면체의 색은 조우 시, 130~135줄 형상 변환 시, 60~65줄 형상 변환 시 색상이다. 이외에도 155~160줄 등 형상이 바뀌는 타이밍이 있지만, 이때는 전멸기가 나오지 않는다. 전멸기 타이밍에 팔면체의 색을 확인하고 다음 전멸기에 대비하면 좋다.

태초의 악몽이 있는 '악몽의 페르타콘'은 낙원의 문 아르카디아의 성역처럼 원형 전장으로 보스를 중심으로 좌우 무빙 시 전장을 빙글빙글 돌게 된다. 전장에는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12/3/6/9 4개 방향에 색이 다른 비콘이 4개가 있으며, 태초의 악몽의 전멸기도 이 비콘 위치를 기준으로 등장한다.

빨간 팔면체의 경우 공격대 위치가 상관이 없지만, 노란 팔면체와 파란 팔면체는 미리 비콘 위치에 대기해야 제대로 파훼할 수 있는 전멸기를 사용한다. 노란 팔면체의 전멸기에서는 파란색/초록색 비콘을 기준으로 검은 구체가 등장하며, 파란 팔면체의 전멸기는 4개의 비콘에 각자 큐브가 등장한다. 즉, 비콘별로 2명씩/12시와 6시 파란색, 초록색 비콘 기준으로 1/2 파티를 나눠두면 전멸기 패턴에 대처하기 쉬워진다.

태초의 악몽의 모든 전멸기는 '무력화'가 중요하다. 전멸기 근처가 되면 무력화 스킬을 아끼는 요령이 필요하며, 무력화 효율이 좋은 '회오리 수류탄, 점토 수류탄' 등의 배틀 아이템이 유용하다. 필요하다면 '압도' 룬을 이용해 무력화를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감금 해제용 '화염 수류탄'도 많이 사용된다.


▲ 미니맵에서 볼 수 있는 4개의 비콘 모습

▲ 태초의 악몽 노란/파란 팔면체의 전멸기 오브젝트 등장 위치
위아래로 1/2파티를 나누고 비콘별 2명씩을 배치하면 좋다


① 노란 팔면체(줄무늬) 전멸기 : 구슬 무력화

태초의 악몽이 노란 팔면체(줄무늬)일 떄 사용한다. 전장 입구 6시를 기준으로 파란색 비콘(6시)와 초록색 비콘(12시)에 검은 구체가 1개씩 등장한다. 이후 보스가 무력화를 시도하는데, 검은 구체를 깨고 나오는 '변화' 구슬을 먹고 생기는 빛의 마법진을 밟아야 제대로 무력화 피해를 줄 수 있다.

문제는 이 마법진은 최대 2명만 들어갈 수 있으며, 3인 이상이 마법진을 밟으면 안에 있는 모든 캐릭터들이 피격 이상 상태로 날아가게 된다. 또, 외부 4개 지역에 생성되는 팔면체에서 캐릭터를 밀치는 경직 구슬을 발사한다. 최초 검은 구슬을 파괴한(파괴 시 가까운 위치의) 캐릭터와 '변화' 구슬을 획득한 두 캐릭터가 경직 구슬을 지울 수 있다.

2명의 경직 구슬을 제거하고 2명은 변화 상태로 마법진을 밟고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미리 검은 구체를 파괴할 인원과 변화 구슬을 획득할 캐릭터를 정해두고, 변화 구슬 획득 후 무력화를 진행할 2인과 교대하는 식으로 이동하여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된다. '변화' 구슬을 멀리서 획득하는 경우 근거리 캐릭터가 무력화를 하지 못할 수 있으니 가급적 보스에게 붙어 구슬을 획득하는 것이 좋다.


▲ 검은 구체 파괴 후 '변화' 구슬을 보스 근처에서 획득하는 것이 중요

▲ 구체를 파괴한 후 '변화' 구슬을 중앙으로 보내면

▲ 무력화 마법진을 밟고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② 파란 팔면체(단색) 전멸기 : 큐브 파괴 후 레이저 회피

공격대원 전체가 2명씩 비콘에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한 전멸기다. 패턴이 시작되면 전장에 있는 4개의 비콘에 큐브가 4개 생성된다. 해당 큐브를 무력화해 파괴하면 '전환' 버프를 얻을 수 있고 레이저 공격으로 넘어갈 수 있다. 한 개라도 무력화 실패 시 전멸하기 때문에 미리 캐릭터 간의 무력화 밸런스를 맞춰두는 것이 좋다(바드-바드 같은 조합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큐브를 파괴하면 2인의 캐릭터에게 '전환' 버프가 걸리며 잠시 후에 1명에게는 키보드 패턴이, 1명은 감금이 걸린다. 키보드 패턴을 빠르게 풀고 감금에 걸린 인원을 구조하면 된다. 1파티/2파티가 4명씩 모여 화염 수류탄 등을 이용해 서로의 감금을 빠르게 풀어주는 요령도 있다.

이후 태초의 악몽이 즉사급 피해를 주는 레이저 공격을 시도하는데,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고개를 돌리며 레이저를 쏠 수 있다. 피격 시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하기 때문에 보스의 머리 방향에 주의하며 레이저를 피해야 한다. 8명의 공격대가 한곳에 모여 레이저를 피하거나, 아예 제자리에서 대기하며 머리를 돌리지 않게 하는 등의 공략이 가능하다.


▲ 전장 4개의 비콘에 큐브가 4종 생성된다

▲ 큐브를 파괴하면 1명에게 키보드 패턴이, 1명에게 감금이 걸린다

▲ 키보드와 감금을 풀고 즉사급 레이저 공격을 피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③ 빨간 팔면체(얼룩이) 전멸기 : 프리즘 무력화

태초의 악몽이 빨간 팔면체(얼룩)일 때 사용한다. 보스가 한 방향을 향해 강력한 레이저 공격을 준비한다. 이후 전장 무작위 위치에 '프리즘' 오브젝트가 생성되는데, 이 오브젝트를 먹고 마법진 안으로 들어가면 보스가 레이저 공격을 위한 채널링을 시작한다. 이 레이저 공격을 '무력화'로 저지하면 된다.

프리즘은 처음에 1개, 1개, 2개, 2개 순으로 등장하며 총 6명이 마법진 안으로 들어가고 3번의 무력화를 성공하면 된다. 무력화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3회에 걸쳐서 진행되기 때문에 스킬 배분이 중요하다. 1~2번 무력화를 스킬로 처리하고 스킬 쿨다운이 없는 상황에서는 무력화 수류탄을 던지는 식으로 진행하면 더 쉽다.

파티에 무력화가 낮은 순서대로 마법진에 들어가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무력화 딜러라도 일단 마법진으로 들어가 주는 것이 좋다.


▲ 전장에 등장한 프리즘을 획득하고 마법진 안으로 들어가면

▲ 무력화가 시작! 3번을 반복하면 패턴이 끝난다


④ 별 형태 전멸기 : 누적 무력화(다이얼)

보스의 남은 체력이 95줄, 20줄일 때 사용한다. 팔면체가 흰색별 모양으로 변하면 해당 패턴이다. 보스의 주변에 흰색 다이얼이 표시되며, 해당 다이얼이 끝나기 전에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된다. 무력화 게이지는 보스 체력 밑에 표시된다.

에스더 스킬 '웨이'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파훼할 수 있지만, 파티 무력화가 충분하다면 스킬을 이용해 여유롭게 무력화할 수 있다. 별 형태 변신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스가 각종 패턴을 이용해 무력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패턴을 조심하면서 무력화를 진행해야 한다.


▲ 보스 주변 원형 다이얼이 끝나기 전에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된다

네 번째 관문 '태초의 악몽' 체력별 타임라인

170~173줄(조우 시 형상) : 전멸기 패턴 사용
155~160줄 : 형상 변환(전멸기 X)
130~135줄 : 형상 변환(전멸기 O)
120~123(135줄 형상) : 전멸기 패턴 사용
95줄 : 별 형태 형상 변환(무력화)
60~65줄 : 형상 변환(전멸기 O)
55~58줄(65줄 형상) : 전멸기 패턴 사용
35~40줄 : 형상 변환
20줄 : 별 형태 형상 변환(무력화) + 패턴 강화


네 번째 관문 '태초의 악몽'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회복약, 시간 정지 물약, 화염 수류탄(or 회오리 수류탄), 신속 로브
스킬 세팅 : 피격 이상 면역, 경직 면역 스킬 채용, 무력화 스킬or '압도' 룬 장비
노란 팔면체 전멸기 : 1/2파티별 검은 구슬 파괴 담당, 증폭 구슬 획득 담당 정리
파란 팔면체 전멸기 : 2인씩 짝을 지어 1/3/5/7시 전장 4개 장소에 배분
빨간 팔면체 전멸기 : 무력화 낮은 순으로 프리즘 획득 순서 정리
에스더 스킬 : '심화' 버프 누적 시 '이난나', 상황에 따라 '니나브', 별 형상 무력화 때 '웨이' 선택



■ '심화'와 '침식' 중첩을 주의! 태초의 악몽 심화, 형상 변환 패턴 정리

태초의 악몽 보스전의 중요한 특징은 '심화'와 '침식'이다. '침식'은 원형 전장 외곽 지대에 일정 시간 머물 시 캐릭터에게 1중첩씩 쌓이는 디버프다. 중첩마다 보스에게 받는 피해가 증가하며, 시야가 감소한다. 침식 8중첩이 되면 캐릭터가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이 디버프는 일반적인 수단으로 해제할 수 없으며,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이용해 버프를 지울 수 있다.

보스의 다양한 패턴은 모두 '침식' 디버프를 유도하는 공격이다. 캐릭터를 밖으로 밀치거나 띄워 날려버리는 패턴이 많다. 피격에 주의하며 보스전을 진행해야 침식 중첩으로 인한 사망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기상기는 아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외부에서 기상기가 없는 상태로 날아갈 시 한 번에 2~3 중첩이 쌓이기도 한다.

'심화'는 태초의 악몽 형상 별로 등장하는 특정 기믹 수행에 실패했을 때 1중첩이 쌓이며, 10중첩이 된 순간 전멸기가 발동한다. 색상별로 심화 버프가 쌓이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 디버프 또한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이용해 지울 수 있다. 심화 디버프가 8~9중첩이 쌓여 전멸 위기라면 이난나를 사용해 생존할 수 있다.


▲디버프창에 있는 '침식'과 보스의 '심화' 버프를 항상 체크해야 한다

▲ 보스의 공격에 맞으면 외부로 팅겨져나가 '침식'이 쌓인다

▲ 8중첩이 된 순간 즉사급 피해가 들어와 사망하게 된다


① 노란 팔면체 : 고통의 벽(심화)/ 구슬 소환(변환) 패턴

모든 팔면체 형태는 형상 변환 시 특수한 패턴을 사용한다. 파란 팔면체가 노란 팔면체가 되었다면, 구슬 패턴이 등장하는 식이다. 형상 변환 패턴이 강력한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으니 보스의 색에 주의하며 플레이해야 한다.

노란 팔면체의 '심화' 버프 상승 조건은 바로 '고통의 벽'에 피격되는 것이다. 벽은 노란 팔면체 변환 후 거의 즉시 사용하며, 전장을 반으로 나눈다. 고통의 벽에 피격 시 일정 시간 기절 상태에 빠지며 기절에 걸릴 때 보스에게도 '심화' 버프가 1중첩 생성된다.

벽에만 닿지 않으면 되는 간단한 조건이지만, 보스의 패턴이 벽을 넘어 이동하는 것을 강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벽을 넘지 않고 '빛의 광시곡' 등의 생존 스킬을 쓰거나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패턴을 버티는 방법도 있다. 벽을 넘을 때는 회피기(스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회피기의 상태 이상 면역으로 상태 이상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란 팔면체의 형상 변환 패턴은 구슬 소환으로, 일반 구슬 패턴보다 단조롭고 피하기도 쉽다. 보스는 받는 대미지 감소 상태가 되기 때문에 회피에 집중하면 된다.


▲벽에만 닿지 않으면 심화 버프를 관리할 수 있지만
각종 패턴이 벽을 넘는 것을 강제하니 주의해야 한다

▲ 가장 쉬운 형상 변환 패턴의 노란 팔면체


② 파란 팔면체 : 장판 소환(심화)/ 변외곽 회피(변환) 패턴

파란 팔면체의 심화 패턴은 장판 소환이다. 일정 주기로 공격대 전체에 레이저 타겟을 부여하고, 잠시 후에 정사각형 모양의 장판이 생성된다. 이 장판에 닿으면 '심화' 디버프가 1중첩씩 증가한다. 전장의 무빙 공간을 제한할 뿐 아니라 보스의 심화 버프를 늘리기 때문에 장판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다른 패턴을 맞아 장판이 깔린 지역으로 날아가는 식으로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장판을 쉽게 처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모든 공격대원이 한곳에 장판을 깔고 다른 장소로 이동해 보스를 상대하거나, 모든 공격대원이 원 밖으로 나가 침식 버프를 1중첩 얻고 바깥에 장판을 버리고 오는 방법이다. 전자는 한 장소에 8명이 모이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성공 시 가장 깔끔하다. 후자는 침식 버프 관리가 어려워지는 대신, 장판 걱정 없이 보스를 상대할 수 있다.

파란 팔면체의 형상 변환 패턴은 '변외곽 회피'로 사각형의 면 끝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범위가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전장 끝까지 이동하면 좋다. 빨간 팔면체의 변환 패턴 위치와 공유되는 안전 장소가 있다. 변외곽과 모서리의 겹치는 구역으로 이동하면 두 패턴에서 모두 안전하다.


▲ 지속 피해를 주며 심화 버프까지 부여하는 불장판

▲ 타겟 레이저가 끝나면 사각형 장판이 생성된다

▲ 사각형의 변 끝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는 형상 변환 패턴


③ 빨간 팔면체 : 낙인(심화)/ 모서리 회피(변환) 패턴

빨간 팔면체는 '낙인' 패턴을 통해 심화 버프를 획득한다. 일정 주기로 8명의 캐릭터에게 빛줄기를 발사하고, 이후 외곽에서 날아오는 '낙인' 구슬을 획득하면 된다. 구슬 획득 시 '낙인' 버프를 얻을 수 있고, 2개 이상 구슬을 획득 시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즉, 8명의 공격대원이 각자 한 개씩 구슬을 먹어야 한다. 보스가 구슬을 먹으면 1개당 '심화' 버프가 1개씩 증가한다.

빨간 팔면체의 형상 변환 패턴은 '모서리 안전'이다. 변에서 십자 모양으로 빔이 발사되며, 2회 반복한다. 앞선 파란 팔면체의 패턴과 공유하는 모서리 근처 안전지대가 있다. 보스의 변환 색을 보지 못했다면 모서리 근처에서 살짝 벗어난 위치에서 대기하면 된다.


▲ 심화 패턴이 시작되면 8명에게 빛 줄기가 하나씩 생성

▲ 잠시 후에 날아오는 낙인 구슬을 1개씩 획득하면 된다

▲ 사각형의 변 끝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는 형상 변환 패턴



■ 네 번째 관문 '태초의 악몽' 기본 패턴 정리

태초의 악몽은 네 가지 형상이 있는 보스로 기본 패턴은 동일하지만, 색상별로 패턴이 세세하게 다르다. 무력화 기믹에서 등장하는 '별 형태'의 태초의 악몽은 예외적으로 모든 형상의 패턴을 사용한다. 슈팅 게임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패턴이 많기 때문에 항상 회피에 주의해야 한다.


-팔면체 벨가누스

전장에 작은 팔면체가 다수 등장, 미리 회전 방향을 보여준 뒤, 해당 방향으로 돌며 캐릭터를 밀치는 레이저 공격을 한다. 한 바퀴 돌면 패턴이 종료된다. 팔면체에 붙어 회전하며 회피하면 안전하지만, 다른 패턴이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보스 근처에서 무빙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빨간 팔면체는 전장을 반으로 가르며 10개의 팔면체를 동시에 소환한다. 가운데 위치에서 무빙하면 안전하다.

파란 팔면체는 8개의 팔면체를 두 지역에 한 개씩 소환한다. 팔면체가 4줄기 레이저를 동시에 발사해 근접해 회피할 때는 빈 공간을 잘 보고 움직이면 된다. 역시 팔면체가 없는 지역에서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노란 팔면체는 전장 4개 지역에 팔면체를 한 개씩 소환한다. 생각보다 안전 지대가 좁기 때문에 가장 위험하다. 이 패턴 한정으로 팔면체에 붙어 돌며 회피하는 것도 방법이다.






-새틀라이트 빔

공중에서 레이저 공격이 떨어진다. 캐릭터를 밀치며, 다단 히트로 큰 피해를 준다.

빨간 팔면체는 4개 방향에서 2~3개의 새틀라이트 빔이 회전한다. 빔의 안전지대로 무빙하면 된다. 다른 패턴과 겹쳐 등장하기 때문에 보스의 패턴도 함께 회피해야 한다.

파란 팔면체는 새틀라이트 빔이 캐릭터를 추적한다. 피해량이 높고 캐릭터를 밀치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는 전장 외곽을 돌며 빔 처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노란 팔면체는 3개의 새틀라이트 빔이 회전해온다. 또, 캐릭터 발밑에 폭발 공격이 생성된다. 안전지대가 사실상 없기 때문에 경직 면역 스킬이나 회피기로 빔 사이를 통과하는 식으로 빔을 무시하거나, '고통의 벽'을 회피기로 넘어 회전하면 된다.






-도형 그리기

레이저가 도형을 그리고 폭발한다. 도형의 변 안에서는 캐릭터가 공중에 뜬다. 변 바깥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된다.

빨간 팔면체는 십자, 엑스자로 2회 폭발하는 도형을 그린다. 좌우로 무빙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사각형이 겹쳐 폭발하는 다른 패턴이 존재한다

파란 팔면체는 전후좌우 4개의 사각형 도형이 터진다. 보스에게 붙으면 안전한다.

노란 팔면체는 원형으로 거대한 도형이 그려진다. 도형이 없는 안전지대를 보고 이동하면 된다.




▲ 빨간 팔면체는 사각형 모양 도형 그리기 패턴이 더 있다


▲ 별 형태는 별 모양으로 터지기 때문에 회피가 쉽다


-구슬과 메테오 소환

전장에 다수의 팔면체와 마법진이 생성된다. 마법진은 잠시 후에 캐릭터를 공중에 띄우고 큰 피해를 주는 '메테오' 공격이 떨어진다. 팔면체는 캐릭터를 밀치는 구슬을 다수 소환한다.

빨간 팔면체는 보스 인근에 팔면체와 마법진이 동시 생성된다. 회피는 쉽지만, 날아간 구슬이 방향을 바꿔 돌아온다. 구슬에 주의하며 회피하면 된다.

파란 팔면체는 외곽 부위에 메테오와 팔면체가 생성되며,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추가 메테오가 떨어진다. 팔면체는 빔 모양의 구슬 경로를 미리 보여주고, 해당 방향으로 대량의 구슬을 발사한다. 경로에 있으면 구슬에 연속 피격되며 큰 피해를 입는다. 구슬 어그로를 외곽으로 빼고 무빙하는 것이 좋다.

노란 팔면체는 전장 절반을 가르는 팔면체 무리가 생성된다. 이후 직선 방향으로 구슬을 대량 발사한다. 고통의 벽을 넘어 피하거나 실드 스킬을 가진 직업이 구슬을 맞아 지워주고 나머지 파티원이 해당 방향으로 구슬을 피하면 된다.




▲ 경로를 잘못 잡으면 구슬에 치이다 사망할 수 있다




-레이저 감금 공격

보스가 공격 위치를 잠시 보여준다. 이후로 해당 방향으로 광역 '감금' 상태 레이저 공격을 해온다. 감금은 캐릭터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며, 감금 순간에 인근에 있는 다른 캐릭터에게도 감금을 전염시킨다. 이후 보스 형상에 따라 강력한 레이저 공격을 해온다.

파란 팔면체는 미리 270도 범위 3개의 생존 구역을 보여주고 이어 감금 공격을 해온다. 빠르게 생존 위치를 기억하고 해당 방향으로 도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패턴은 '방어' 구슬을 생성하고 광역 감금 공격을 해오는 패턴이다. 첫 감금 공격은 안전지대가 없기 때문에 방어 구슬을 획득해야 안전하다. 이후 두 번째 공격은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된다. 이 공격은 감금에 걸린 무작위 대상을 향해 강력한 레이저 공격을 해온다. '화염 수류탄' 등을 이용해 멀리서 감금 대상자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근거리 캐릭터라면 감금을 풀어주려다 레이저 공격에 휘말릴 수 있다.

노란 팔면체는 전장 절반을 감금 상태로 만드는 레이저 공격을 해온다. '고통의 벽'을 넘어가면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반대편 파티가 감금되었다면 벽을 넘어가 구해줄 수도 있지만, '화염 수류탄' 등으로 원거리에서 해제해줄 수 있다.

별 형태는 파란 팔면체의 감금 패턴과 동일한 패턴을 사용하지만, 안전지대가 조금 더 넓다. 감금에만 당하지 않는 선에서 보스 무력화에 집중하면 된다.



▲ 미리 안전 지대를 보여주고 해당 방향으로 공격한다

▲ 화면을 돌며 안전 지대로 이동하면 된다

▲ 안전 위치에 있더라도 아군의 감금이 전염될 수 있다

▲ 방어 구슬을 먹고 감금을 회피하는 파란 팔면체의 패턴

▲ 두 번째 공격은 안전지대를 찾아 이동하면 된다

▲ 노란 팔면체는 벽을 넘어서 이동하면 안전하다


-레이저 폭격

앞선 감금 공격과 유사한 패턴이다. 보스가 안, 밖, 중간 3개의 지역 중 무작위 안전지대를 보여주고, 이어 해당 위치로 레이저 폭격을 날린다. 안, 밖, 중 3개 지역뿐 아니라 좌우로도 폭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침착하게 바닥을 보고 패턴을 피하면 된다. 빨간, 파란 팔면체가 동일한 패턴을 사용한다.

노란 팔면체의 경우, 화면 절반을 폭격한다. 이때는 '고통의 벽'을 넘어가면 안전하게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안, 밖 중 터지는 위치를 미리 보여주고

▲ 패턴을 기억한 뒤에 공격을 침착하게 피하면 된다

▲ 노란 팔면체는 화면 절반을 타격하기 때문에 벽을 넘어가야 한다

▲ 별 형태는 안전지대를 찾아 이동하면 끝난다



-밀치기

모든 팔면체가 사용한다. 화면에 노란색 장판이 보이더니 모든 캐릭터를 외곽으로 밀친다. 보스에게 바싹 붙으면 '침식' 버프가 쌓이는 외곽까지는 물러나지 않는다. 또는 경직 면역 스킬을 사용해 패턴을 무시할 수 있다.




-레이저 밀치기

모든 팔면체가 사용한다. 팔면체가 빙글빙글 돌며 레이저 공격을 준비한다. 이후 레이저 방향 넓은 범위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레이저가 없는 지역이 안전지대지만, 보스가 고개를 돌려 발사하기 때문에 항상 방향 전환을 조심해야 한다.





-반격

반격 패턴이다. 모든 팔면체가 사용한다. 팔면체에 파란색 하이라이트가 펼쳐지며, 두 개의 새틀라이트 빔이 보스 인근을 회전한다. 보스는 일정 피해를 받으면 캐릭터 전체를 3회에 걸쳐 밀어내는 폭발 공격을 한다.

반격에 실패하면 공격대가 큰 피해를 입고 침식 디버프도 쌓이기 때문에 공격 중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새틀라이트 빔은 빔 하나를 피하고 두 번째 빔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사각 장판

사각 장판이 생성되어 캐릭터에게 잠시 후 경직 공격을 날린다. 공격대가 휘말릴 수 있기 때문에 사각형 장판이 생성된 캐릭터는 잠시 무빙하며 장판을 빼고 오면 된다.


▲ 사각 장판이 생성되면 이동을 통해 회피


-수정 밀치기

노란 팔면체가 사용한다. 팔면체가 빛나는 경로로 표시된 후에 해당 방향의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장판 폭발

노란 팔면체가 사용한다. 전장에 순서대로 노란색 거대 장판이 폭발한다. 첫 장판이 터지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하거나, 원 바깥으로 물러나면 된다. 첫 장판에 맞으면서 연쇄적으로 2~3개를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큐브 공격

파란 팔면체가 사용한다. 큐브 2~4개를 터뜨린 후, 반대 지역에 다시 큐브 공격을 해온다. 첫 큐브가 터진 지역으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네모 공격

흰색 레이저가 사각형 모양으로 폭발한다.





-크리스탈 폭발

빨간 팔면체가 사용한다. 다수의 크리스탈을 순서대로 터뜨린다. 크리스탈 사이 안전지대가 있어 해당 위치에서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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