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공략
가디언 토벌 1단계 | 우르닐 루메루스 빙결의 레기오로스 베르투스 |
---|---|
가디언 토벌 2단계 | 크로마니움 나크라세나 홍염의 요호 타이탈로스 |
가디언 토벌 3단계 | 어둠의 레기오로스 헬가이아 칼벤투스 아카테스 |
가디언 토벌 4단계 | 혹한의 헬가이아 용암 크로마니움 레바노스 엘버하스틱 |
가디언 토벌 5단계 | 중갑 나크라세나 이그렉시온 흑야의 요호 벨가누스 |
가디언 토벌 6단계 | 데스칼루다 쿤겔라니움 칼엘리고스 하누마탄 |
가디언 정화 1단계 | 소나벨 가르가디스 베스칼 |
가디언 정화 2단계 | 아게오로스 스콜라키아 |
어비스레이드 | 아르고스 1페이즈 아르고스 2페이즈 아르고스 3페이즈 |
어비스던전 1티어 |
고대유적 엘베리아 - 마수의 골짜기
고대유적 엘베리아 - 사령술사의 근원
몽환의 궁전 - 비틀린 군주의 회랑 몽환의 궁전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
어비스던전 2티어 |
욘 - 탄식의 길
욘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낙원의 문 - 태만의 바다 낙원의 문 - 고요한 카르코사 낙원의 문 - 아르카디아의 성역 |
어비스던전 3티어 | 오레하의 우물 - 아이라의 눈 오레하의 우물 - 오레하 프라바사 카양겔 - 영원한 빛의 요람 카양겔 - 천공의 문 넬라시아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1~2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3~4 |
군단장 레이드 |
발탄 1~2
비아 1 비아 2 쿠크 리허설 1~3 쿠크 1 쿠크 2 쿠크 3 아브 1 아브 2 아브 3 아브 4 일리 1 일리 2 일리 3 일리 하드 3 |
카제로스 레이드 | 에키드나1 에키드나2 에기르1 에기르2 |
에픽 레이드 | 베히모스1 베히모스2 |
중력홀 배치로 추락을 막아라! 6관문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공략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는 8인이 필요한 군단장 레이드다. 총 6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 관문마다 보상을 받고 관문을 저장할 수 있다. 관문별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90/1,500/1,52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몽환의 뿔'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것으로 1,390 아이템 레벨의 새로운 유물 장비를 제작, 계승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는 최다 관문을 자랑하는 레이드로 관문별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보스들이 등장한다. 5, 6관문은 최종 관문으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가 직접 모험가를 상대한다. 강력한 일반 패턴과 까다로운 특수 기믹 등 지금까지 관문의 모든 것을 시험하는 장소다. 공격대 전체가 기믹에 익숙해져야 클리어가 가능하며, 많은 연습이 필요한 관문이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 두 번째 관문 :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 네 번째 관문 : 태초의 악몽 # 다섯 번째 관문 :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 여섯 번째 관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 대량의 장신구와 팔찌 획득 가능! 아브렐슈드 5, 6관문 보상
5, 6관문의 골드 보상은 1,500골드로 3~4관문과 동일하다. 모든 관문 돌파 시 총 7,500골드를 챙길 수 있다. 골드를 제외한 기본 보상은 몽환의 뿔 8개, 유물 등급 장신구 8개, 어빌리티 스톤 8개, 팔찌 7개 등을 1~4관문보다 더 많은 수량으로 얻을 수 있다. 더 보기 시에는 장신구8개, 어빌리티 스톤8개, 팔찌 7개를 한 번 더 얻을 수 있으며 몽환의 뿔 8개를 준다.
전리품 경매에서는 '몽환의 뿔 상자(5개)'가 확정 등장하며 혼돈의 돌, 재봉술 등을 경매로 얻을 수 있다. 운이 좋다면 에스더 무기 제작에 필요한 '에스더의 기운'도 획득할 수 있다. 한편, 아브렐슈드 6관문을 최종 클리어하면 초회 클리어 기준으로 에스더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퀘스트 아이템과 모험의 서 등록을 통해 베른 남부 모험의 서 100%를 달성할 수 있다.
■ 중력홀과 찬미, 문양으로 구성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의 특수 패턴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의 핵심 기믹은 크게 3가지다. 두 번에 걸쳐 등장하는 '몽환의 세계(문양)'와 188줄부터 시작되는 '맞이하라' 패턴과 중력홀 배치 기믹, 군단장 각성기로 113줄에서 시작되는 '찬미하라' 패턴이다. 번외로 노말에서는 비중이 높지 않은 '몽환 혼란'과 거대 블랙홀 처리 기믹이 있다.
① 체력 222줄/62줄 : 몽환 혼란과 거대 블랙홀, 화이트홀
정확히는 특정 체력이 아닌 시간에 따라 등장하는 패턴으로 보인다. 아브렐슈드의 손이 '띵'하는 소리와 함께 반짝이며 4명의 파티원에게 '몽환 혼란' 디버프가 생긴다. '몽환 혼란'은 20초 동안 전장에 등장하는 '몽환 회오리'에 피격되지 않을 시, 몽환 세계로 넘어갈 수 있는 디버프다.
이와 함께 큰 피해를 주는 몽환의 회오리가 다수 생성된다. 몽환의 회오리는 무작위 방향에서 등장해 직선으로 날아온다. 회오리 여럿에게 피격당할 경우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타이밍이 되면 서포터가 각성기 등을 이용해 보호막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심포니아'나 '알리사노스의 심판'이면 거의 피해를 받지 않고 넘길 수 있다.
'몽환 혼란' 대상자가 몽환 회오리에 노피격 상태를 유지하면 20초 후 몽환 세계로 순간이동 되고, 내부에서 블랙홀/화이트홀을 미리 파괴할 수 있다. 파괴에 실패하거나, 몽환 혼란 디버프를 지워버렸다면 전장에 거대 블랙홀/화이트홀이 생성되어 무빙을 방해한다. 화이트홀과 블랙홀의 중심에 피격당할 경우 배틀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디버프가 생긴다.
한번 블랙홀/화이트홀이 생성되면 지속해 캐릭터를 밀어내거나 끌어당겨 무빙이 힘들어지며 보스의 패턴을 피하기도 어렵다. 60줄 구간에서 블랙홀/화이트홀이 생기면 다음 파란 중력홀을 배치하는 것도 힘들어진다. 파훼법은 크게 두 가지다. 3~4명의 인원이 몽환 혼란을 유지해 블랙홀/화이트홀을 파괴하거나, 몽환 혼란을 다 지우고 각성기 등을 동원해 보스의 패턴을 넘겨버리는 방법이다.
첫 몽환 혼란 패턴은 적정 레벨 파티라도 해당 패턴을 스킵할 수 있다(공팟 기준으로는 오히려 스킵 쪽이 국룰에 가깝다). 조우 직후 각성기와 아이덴티티(각성약)를 최대한 활용하면 212줄 몽환의 세계(문양)으로 바로 넘어간다. 60줄 근처 두 번째 몽환 혼란은 블랙홀이 생기기 전까지 파란 중력홀, 노란 메테오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대미지가 부족해 블랙홀이 생성된다면 다음 중력홀이 떨어질 위치에 미리 공격대가 이동해 보스를 상대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다.
② 체력 212줄/28줄 : 몽환의 세계(문양)
보스의 남은 체력이 212줄이 되면 '몽환의 세계' 패턴이 시작된다. 보스가 중앙 타일로 이동해 8명의 파티원을 각기 다른 몽환 세계로 이동시키고, 내부에서 투사체를 날리기 시작한다. 보스의 환영 뒤편 위치에 있으면 안전하게 모든 투사체를 피할 수 있다. 내부에서는 8명의 파티원에게 방마다 다른 모양이 표시되는데, 이것을 미리 기억해둬야 한다. 이후 아브렐슈드가 공중으로 떠오르고 9개의 타일 중 6개의 타일에 거대한 마법진(문양)을 쏜다. 마법진 위치에 있을 경우 외부로 순간 이동되며, 아브렐슈드가 날리는 운석을 맞고 즉사한다.
9개의 타일 중 3개는 안전하기 때문에 마법진(문양)을 보고 안전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문제는 마우스가 반전되는 '혼란' 버프다. 첫 문양 패턴은 시작과 동시에 캐릭터의 마우스 조작이 반대로 뒤집힌다. 정면으로 이동하고자 한다면 캐릭터의 뒤를 클릭해야 한다. 혼란은 첫 문양, 세 번째 문양에서 걸리며 두 번째 문양에서는 정상 조작으로 돌아온다. 혼란-정상-혼란 조작에 주의하며 안전지대를 찾아 이동하면 된다.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가장 간단한 요령은 첫 패턴이 끝남과 동시에 중앙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중앙에서는 남은 8개 모든 타일을 1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 반면 5번에서 다음 안전지대인 11번으로 이동하려면 두 칸을 경유해야 한다. 즉 모든 문양 패턴이 끝난 즉시 중앙 타일로 이동해두면 안전하게 다음 패턴에 대응할 수 있다.
모든 문양을 끝내고 생존해도 끝이 아니다. 외부로 이동해서 같은 문양 패턴이 다시 반복되는데, 이번에는 안전지대가 보이지 않는다. 8명의 파티원이 갈라진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자신의 몽환 세계에 진행했던 안전지대 순서와 문양의 모양을 체크하고, 공격대에게 공유해야 한다. 8명의 공격대원 중 한 명만이 정답을 알 수 있다. 정답이 되는 모양은 아브렐슈드에게 접근해서 알 수 있다.
모양을 확인했다면 해당 모양의 몽환 세계에 들어갔던 인원이 진행했던 문양 패턴과 동일한 순서대로 패턴이 반복된다. 즉, 그 파티원이 움직였던 안전지대로 8명이 3번 이동하면 된다. 이번에는 혼란 버프가 걸리지 않기 때문에 순서만 잘 외워두면 문제없다.
핑으로 소통하면 편하겠지만, 안전하게 채팅으로 자신의 모양과 생존 지대를 미리 써 두는 것이 좋다(공개 파티 국룰이다). 9개의 타일은 사진①처럼 12시부터 11시까지 방위로 지정하고, 중앙은 중 또는 0으로 표시한다. 8개의 도형 모양은 하단의 표에 따라 거의 부르는 편이다.
212줄 첫 문양은 혼란 버프의 순서가 정해져 있으며, 모든 타일이 멀쩡하기 때문에 안전지대가 기본 3개의 타일이다. 하지만, 28줄 근처에서 시작되는 두 번째 문양 패턴은 사정이 다르다. 37줄에서 노란 메테오가 한 번 등장해 12시 또는 6시의 3개 타일이 파괴된 상태에서 시작한다.
2문양 기준 9시/3시가 안전지대인 경우 생존 타일이 한 칸이다. 1문양 기준 5시/11시/7시 생존과 같은 배치도 2문양이 되면 3시/9시(11시)/9시 생존이라는 어려운 배치로 바뀔 수 있다. 일반적인 해상도에서는 3시와 9시 타일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당황하기 쉽다. 이때는 강제 21:9 설정을 하거나 ALT+X로 UI를 모두 지우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3시 타일의 경우 채팅창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더해 2문양에서는 '혼란' 디버프가 랜덤으로 걸린다! 캐릭터 머리 위에 있는 디버프 상황을 잘 보고 이동해야 안전하게 문양 패턴을 진행할 수 있다. 모든 문양 패턴은 진입과 동시에 에스더 게이지를 30% 채워주기 때문에, 에스더 게이지 상황이 좋다면 '이난나'를 사용해 혼란 디버프를 해제하고 진행할 수 있다. 대미지가 넉넉한 파티라면 이난나를 돌리고 안전하게 2문양을 끝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 체력 188줄 : "맞이하라, 저무는 파멸의 악몽을(노란색 메테오 시작)
아브렐슈드의 체력 188줄이 되면 6관문의 본 게임이 시작된다. 바로 '파란색 중력홀'과 '노란색 메테오'다. 5관문과 비슷하게 6관문의 전장은 9개 타일이 모인 정사각형 전장에서 게임이 진행된다. 188줄이 되면 보스가 8개의 메테오를 소환, 타일을 파괴하고 본격적으로 메테오 패턴이 시작된다. 중력홀과 메테오는 바닥 타일을 파괴할 수 있는데, 파괴된 타일이 4개가 되는 순간 전멸한다.
모든 중력홀은 바닥 타일에 1의 피해를 준다. 타일은 피해가 -3이 되면 파괴된다. 파괴 시 해당 타일은 검은색으로 변하며, 캐릭터가 있다면 낙사한다. 검은색으로 파괴된 타일 근처로 밀릴 경우에도 낙사한다. 중력홀이 하나 떨어질 때마다 타일의 모양이 변하기 때문에, 언제 타일이 파괴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1 대미지를 입은 경우 빗금이 황금색으로 변하며, -2 대미지를 입으면 테두리가 황금색으로 변한다.
특정 체력마다 등장하는 노란색 메테오는 주변 반경 넓은 범위 모든 타일에 -3 피해를 준다. 어떤 타일이든 4개가 파괴된 순간 전멸하기 때문에 노란색 메테오를 최대한 6시/12 근처에 깔아야 한다.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지면 3개가 한 번에 파괴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타일이라도 파괴되면 전멸하게 된다. 메테오에 항시 피격받는 중앙 타일의 경우 총 체력이 14로 파란색 중력홀 1번 정도는 피해를 견디지만, 2 이상의 피해를 입을 경우 중앙이 무너져 역시 전멸한다.
타일이 입은 1~2까지의 피해는 복구되지 않지만, 완전히 파괴된 타일은 파괴된 시점에서 1분 40초가 지나면 원상복구 된다. 즉,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지고 약 1분 40초 동안은 중력홀로 다른 타일을 파괴하거나 다음 노란색 메테오가 나올 체력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 '맞이하라' 패턴
188줄은 운석 패턴은 7개의 중력홀과 1개의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진다. 타일마다 1명씩 서서 중력홀을 배분해도 되나 노란색 메테오로 인해 3개 타일은 파괴가 확정적이기 때문에 파괴될 위치에 파란색 중력홀을 몰아서 설치하는 것이 이후 타일 관리가 더 편하다. 단, 타일이 파괴될 때 캐릭터가 있으면 낙사하기 때문에 빠져나올 때 신속해야 한다. 이동 스킬을 채용하는 등의 요령이 필요하다.
모든 운석과 메테오는 1번부터 8번까지 순서대로 떨어지기 때문에 번호 순서를 지켜서 한 타일에 들어가야 한다. 2번 중력홀과 8번 중력홀이 같은 자리에 설 경우, 2번 중력홀이 먼저 떨어지며 8번 캐릭터가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6시, 또는 12시 노란색 메테오 자리를 정해두고, 2번부터 8번까지 캐릭터가 순서대로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질 3개의 타일에 나눠 서면 된다.
6시 노란색 메테오를 기준으로 예를 들면, 1번(6시 노란색 메테오) 2번, 3번(6시 중앙 파란색 중력홀), 4번, 5번, 6번(7시 파란색 중력홀), 7번, 8번(5시 파란색 중력홀)과 같은 식으로 타일을 최소로 파괴하면서 인원을 배치할 수 있다. 중력홀 순서는 무작위로 배정되기 때문에 자신의 번호를 체크하고 알맞는 위치로 가는 센스가 필요하다.
중력홀이 가장 나중에 떨어지는 7번, 8번은 노란색 메테오가 낙하하기 전에 타일을 빠져나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동용 스킬을 미리 준비해두었다가 스킬과 회피기를 사용해 빠르게 나오는 요령이 필요하다.
- '맞이하라' 이후 중력홀과 메테오의 흐름
"맞이하라"와 중력홀&메테오 루틴
① 맞이하라(188줄) : 12시에서 순서대로 운석 배치 후 생존(12시 타일 3개 파괴)
② 파란 중력홀(2개) : 5/6/7에 나눠 1개씩 2개 배치
③ 파란 중력홀(3개) : 5/6/7에 나눠 1개씩 3개 배치(타일 파괴 시 전멸 주의, 노란 메테오 딜컷)
④ 노란 메테오(6시) : 12시 재생성 후, 6시 배치, 5/6/7 타일 3개 파괴
⑤ 파란 중력홀(4개) : 찬미 이후 11/12/1에 1개씩 4개 배치(타일 파괴 시 전멸 주의)
⑥ 파란 중력홀(3개) : 몽환 혼란 이후 1시/11시 중 2개가 쌓인 타일에 몰빵
⑦ 노란 메테오(12시) : 12시 배치, 11/12/1시 타일 3개 파괴
⑧ 남은 체력 40줄까지 : 중앙, 3시, 9시를 전부 사용해 타일이 파괴되지 않도록 고르게 중력홀 배치
⑨ 노란 메테오(6시) : 6시 배치 후 두 번째 문양 패턴 진입
① 맞이하라(188줄) : 12시에서 순서대로 운석 배치 후 생존(12시 타일 3개 파괴)
② 파란 중력홀(2개) : 5/6/7에 나눠 1개씩 2개 배치
③ 파란 중력홀(3개) : 5/6/7에 나눠 1개씩 3개 배치(타일 파괴 시 전멸 주의, 노란 메테오 딜컷)
④ 노란 메테오(6시) : 12시 재생성 후, 6시 배치, 5/6/7 타일 3개 파괴
⑤ 파란 중력홀(4개) : 찬미 이후 11/12/1에 1개씩 4개 배치(타일 파괴 시 전멸 주의)
⑥ 파란 중력홀(3개) : 몽환 혼란 이후 1시/11시 중 2개가 쌓인 타일에 몰빵
⑦ 노란 메테오(12시) : 12시 배치, 11/12/1시 타일 3개 파괴
⑧ 남은 체력 40줄까지 : 중앙, 3시, 9시를 전부 사용해 타일이 파괴되지 않도록 고르게 중력홀 배치
⑨ 노란 메테오(6시) : 6시 배치 후 두 번째 문양 패턴 진입
'맞이하라' 이후로 중력홀과 메테오가 실시간 패턴으로 변하여 보스의 남은 체력 24줄이 될 때까지 항시 타일을 관리하게 된다. 파괴된 타일이 4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중력홀과 메테오를 배치해야 한다. 중력홀은 약 1분 주기(평균 보스의 패턴 10회)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생성된다. 첫 파란 중력홀은 2개지만, 이후로 3개, 4개가 되며 3개 4개가 반복해서 등장한다.
파란색 중력홀은 기본적으로 타일이 파괴되지 않도록 설치하면 된다. 아무 위치에 깔아도 가능은 하지만, 조금 더 효율적으로 타일을 관리하기 위해 현재는 정해진 족보대로 유지하는 편이다. 6시, 12시 노란색 메테오를 설치하는 기준으로 3시와 9시 타일은 아끼고(파괴될 경우 메테오 위치로 인해 무조건 전멸한다), 중앙 타일의 체력도 최대한 아낀다. 6시와 12시는 메테오를 깔아야 하는 타일이기 때문에 역시 가장 후순위로 중력홀을 설치한다.
노란색 메테오는 시간에 따라 등장하는 파란색 중력홀과 달리 보스의 체력을 기준으로 등장한다. 파티의 대미지가 높다면 중력홀을 적게 보겠지만, 대미지가 부족하면 중력홀을 더 많이 볼 수 있다. 또, 노란색 메테오가 너무 빨리 나오면 타일이 복구되기 전에 다른 타일이 파괴되어 전멸하기 때문에 최소한 1분 40초마다 노란색 메테오가 나오도록 대미지를 조절해야 한다.
기본적인 중력홀 낙하 전략은 '노란색 메테오'로 파괴될 지역에 파란색 중력홀을 최대한 많이 까는 것이다. 노란색 메테오가 깔릴 6시와 12시 근처 3개 타일을 1개만 파괴하는 정도로 중력홀을 깔아두면, 노란색 메테오로 타일이 모두 파괴되고, 1분 40초 후에는 멀쩡한 타일로 새롭게 복구되기 때문이다.
다음의 법칙만 숙지하고 있으면 중력홀 실수로 인한 전멸을 방지할 수 있다. ①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진 후 1분 40초 동안은 어떤 타일도 파괴되선 안 된다. ②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질 위치의 타일 3개에 중력홀을 최대한 설치한다. ③ 노란색 메테오가 떨어진 후에는 반대편 3개 타일에 파란색 중력홀을 미리 설치한다(6시 노란 메테오를 설치했다면 이후로는 12시에 중력홀 설치). ④ 3시/9시/중앙 타일은 보스의 체력 40줄 이하부터 사용한다.
④ 체력 113줄 : "찬미하라, 예정된 운명의 최후를"
"찬미하라" 패턴 선요약
① 중앙 타일에 모여 안쪽으로 이동하며 피자 모양 공격 2회 회피, 중앙 1회 공격 회피
② 미리 정해둔 위치로 이동 사각형 외곽에 서서 외부 구슬이 생성되는지 확인
③ 붉은 구체를 피하며 빛의 구슬 획득 내부 2개, 외부 1개 획득
④ 외부조는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진짜 분신 2개를 찾아 내부에 공유
⑤ 내부조는 공유된 위치로 이동해 분신 카운터/무력화 진행 후 '빛의 장막' 획득
⑥ ④⑤를 한 번 더 진행하여 내부조가 4개의 빛의 장막를 획득하면 전원 생존 성공
① 중앙 타일에 모여 안쪽으로 이동하며 피자 모양 공격 2회 회피, 중앙 1회 공격 회피
② 미리 정해둔 위치로 이동 사각형 외곽에 서서 외부 구슬이 생성되는지 확인
③ 붉은 구체를 피하며 빛의 구슬 획득 내부 2개, 외부 1개 획득
④ 외부조는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진짜 분신 2개를 찾아 내부에 공유
⑤ 내부조는 공유된 위치로 이동해 분신 카운터/무력화 진행 후 '빛의 장막' 획득
⑥ ④⑤를 한 번 더 진행하여 내부조가 4개의 빛의 장막를 획득하면 전원 생존 성공
아브렐슈드 6관문의 가장 큰 고비는 일명 '찬미' 패턴이다. 찬미 패턴의 목적은 내부/외부조가 나뉘어 아브렐슈드의 분신을 확인하고, 카운터/무력화로 분신의 공격을 저지해 내부조 4명을 전원 생존시키는 것이다. 먼저 패턴이 시작되면 아브렐슈드가 거대한 환영으로 변신, 중앙으로 원을 조금씩 좁히며 피자 모양 장판 공격을 2회 날린다. 좁아지는 원에 닿지 않게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피자를 회피하면 된다(1/3/5/7/9시가 안전지대로 미리 서 있으면 된다).
이후 아브렐슈드가 중앙 타일을 내려치며(큰 피해를 주니 반드시 피해야 한다) 중앙에 거대한 블랙홀을 소환한다. 잠시 후에 전장 외부에서 3회 피격 시 즉시 사망하는 붉은 구슬과 2회 획득 시 생존할 수 있는 노란 구슬이 날아온다. 붉은 구슬을 피하며 노란 구슬을 1~2개 획득하면 된다. 구슬, 블랙홀의 위치를 생각해 모든 인원이 8개의 타일을 각각 1개씩 맡아 움직이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타일 중앙이 아니라 외곽에서 움직여야 한다. 구슬이 생각보다 빠르기 때문에 사망자가 나온다면 에스더 스킬 '샨디'를 이용해 구슬의 속도를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시에 9개의 타일 중 중앙을 제외한 4개 타일에 작은 블랙홀이 생성된다. '빛의 구슬'을 1개 획득하고 블랙홀이 떨리는 타이밍에 안으로 진입하면 '외부', '빛의 구슬'을 2개 획득하고 중앙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면 내부조가 된다. 외부조는 무조건 생존하기 때문에 사망자가 있다면 외부를 더 많은 인원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 외부조
외부조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다. 안전하게 블랙홀로 들어가는 것과, 내부조에게 정확한 분신 위치를 전달하는 것. 생존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아브렐슈드의 공격을 회피하면서 담당한 타일(8생존 기준 1~2개씩을 확인하면 된다)만 체크하면 끝난다.
먼저 찬미 시작 후 자신이 담당한 타일 1개로 이동한다. 타일 중앙에 작은 블랙홀이 있다면 자신이 외부조가 된 것이다. 블랙홀은 입구가 열리기 전에 캐릭터와 닿으면 사라진다. 이때 캐릭터에게 빛의 구슬 버프가 없다면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자신의 타일에 작은 블랙홀이 있다면 입구가 열리기 전까지 타일 외곽에서 움직이며 블랙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후 블랙홀의 외곽선이 넓어지며, 블랙홀이 떨리기 시작하면 외부로 진입할 수 있다. 블랙홀 근처에 접근하면 된다. 단, 빛의 구슬 버프가 최소 1 중첩 있어야 한다. 없다면 외부로 가지 못하고 사망한다.
두 번째 임무는 아브렐슈드의 진짜 분신 확인이다. 외부로 진입함과 동시에 중앙을 제외한 8개의 타일에 아브렐슈드의 환영이 떠 있다. 8개의 환영 중 2개만 진짜 분신이며 이 타일 위치 내부에서 아브렐슈드의 카운터/무력화 환영이 등장한다. 외부 인원끼리는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타일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며, 빠르게 분신 위치를 확인해야 안전하게 내부조가 기믹을 수행할 수 있다.
진짜 분신의 타일에 접근하면 화면이 황금색으로 변하며 분신이 시계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돈다. 시계 방향이라면 무력화, 반시계 방향이면 카운터다. 분신 체크와 동시에 핑 등을 이용해 위치를 전달하면 좋으며, 가급적 분신이 도는 방향도 알려주면 좋다. 첫 2개 분신을 확인하고 나면 30초 후에 다음 분신이 등장한다. 30초 동안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며 처음과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 내부조
내부조는 빛의 구슬을 2개 획득하고 대기하면 외부로 이동한다(1개 획득 시 사망). 이후 중앙에 거대한 화이트홀이 생성되며, 4명의 파티원이 타일 2개 정도로 감시하고 외부조가 환영의 위치를 알려주길 기다리면 된다. 화이트홀에서 이동하는 방법은 중앙 쪽으로 천천히 이동하고 가고 싶은 방향+바깥쪽으로 이동하면 된다. 화이트홀로 접근하는 것은 어렵지만, 밀어내는 방향으로 이동할 때는 아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외부조에게 분신의 위치를 전달받았다면, 해당 위치에서 미리 대기해야 한다. 카운터/무력화의 주어진 시간이 짧기 때문이다.
카운터 분신의 경우 5관문의 환영 카운터와 동일하게 아브렐슈드의 손이 반짝인 순간 카운터가 가능하다. 분신은 무조건 중앙에서 바깥을 보는 방향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중앙 타일 쪽으로 카운터 스킬을 쓰면 된다. 무력화 분신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무력화를 성공시켜야 한다. 회오리 폭탄을 던질 경우 1개로 보스의 무력화 게이지 80%를 날릴 수 있다. 즉, 어떤 클래스건 회오리 폭탄+아무 스킬을 사용하면 대부분 무력화가 성공한다. 이 방법을 이용해 외부에서 시계/반 시계를 알려주지 않더라도 카운터 스킬+회오리 폭탄을 사용하면 모든 분신을 처리할 수 있다.
분신을 처리하면 구슬이 1개 드롭되는데, '빛의 장막'이라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이 버프를 가지고 있어야 패턴 종료와 동시에 사망하지 않는다. 30초 간격으로 2명씩 총 4개 분신이 등장하니 모든 분신을 처리해야 4명이 다 생존할 수 있다. 만약, 분신 처리에 실패한 경우 해당 위치에 파란색 중력홀 1개가 떨어진다. 타일이 파괴될 경우 그대로 낙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여섯 번째 관문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체력별 타임라인
222줄 : 몽환 혼란(회오리)
212줄 : 몽환의 세계(첫 문양)
188줄 : "맞이하라, 저무는 파멸의 악몽을(노란색 메테오①)"
137줄 : 노란색 메테오②
113줄 : "찬미하라, 예정된 운명의 최후를"
87줄 : 노란색 메테오③
62~66줄 : 두 번째 몽환 혼란(회오리)
37줄 : 노란색 메테오④
28줄 : 몽환의 세계(두 번째 문양)
25줄 : "심연의 악몽으로 추락하라"(4개 타일 파괴)
222줄 : 몽환 혼란(회오리)
212줄 : 몽환의 세계(첫 문양)
188줄 : "맞이하라, 저무는 파멸의 악몽을(노란색 메테오①)"
137줄 : 노란색 메테오②
113줄 : "찬미하라, 예정된 운명의 최후를"
87줄 : 노란색 메테오③
62~66줄 : 두 번째 몽환 혼란(회오리)
37줄 : 노란색 메테오④
28줄 : 몽환의 세계(두 번째 문양)
25줄 : "심연의 악몽으로 추락하라"(4개 타일 파괴)
여섯 번째 관문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공대장용 브리핑
① 배틀 아이템 : 회복약, 시간 정지 물약, 회오리(OR 점토) 수류탄, 신속 로브
② 스킬 세팅 : 카운터 스킬, 피격 이상 면역, 이동용 스킬 세팅
③ "맞이하라" 자리 정하기 : 1번~8번까지 중력홀 위치 정하기
④ "찬미하라" 자리 정하기 : 타일마다 8명의 파티원을 1명씩 배정
⑤ 에스더 스킬 : 문양에서 아제나or 맞이하라 후 아제나/찬미하라 샨디/2문양 이난나
① 배틀 아이템 : 회복약, 시간 정지 물약, 회오리(OR 점토) 수류탄, 신속 로브
② 스킬 세팅 : 카운터 스킬, 피격 이상 면역, 이동용 스킬 세팅
③ "맞이하라" 자리 정하기 : 1번~8번까지 중력홀 위치 정하기
④ "찬미하라" 자리 정하기 : 타일마다 8명의 파티원을 1명씩 배정
⑤ 에스더 스킬 : 문양에서 아제나or 맞이하라 후 아제나/찬미하라 샨디/2문양 이난나
■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아브렐슈드의 강력한 일반 패턴들
6관문 아브렐슈드 '낙사'가 존재하는 관문으로 보스의 모든 피격 이상 공격에 당해 밀려나거나 날아갈 경우, 그대로 낙사할 수 있다. 항상 낙사의 위험에 주의하며 안전한 위치에서 공격해야 한다.
주의 패턴 ① : 거대한 손(밀치기, 억까, 노란색)
아브렐슈드의 모든 일반 패턴 중 가장 조심해야 하는 패턴이다. 아브렐슈드가 팔을 양옆으로 뻗는 전조 후에 전방 부채꼴/나비 모양 2중 부채꼴로 팔을 휘두른다. 팔을 뻗는 전조도 캐릭터를 경직시키고 피해를 준다. 이 공격은 캐릭터를 멀리 날려버리며, 중앙 타일에서 피격되더라도 화면 끝까지 날아가 낙사할 수 있다. 범위가 넓어 피하지 못하면 피격 이상 면역 스킬 등을 동원해서라도 버텨야 한다.
이 패턴은 피격 시에 '악화된 기운' 디버프를 남긴다. 거대한 손, '띵' 패턴의 메테오 등 노란색 장판에 피격 시 생기는 디버프로 해제가 불가능하며 영구 지속이다. 해당 디버프가 3중첩이 되면 개인에게 떨어지는 파란색 중력홀이 1개 생성된다. 중요한 상황에서 중력홀이 생길 경우 타일이 파괴되어 전멸하거나 메테오 택틱이 꼬일 수 있다. 따라서 매번 피격 이상으로 버티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전조를 파악하고 무빙으로 피하는 것이고, 다음 순위는 '시간 정지 물약'을 이용해 피격당하지 않고 패턴을 피하는 것이다.
물론, 당장 죽을 상황이라면 '악화된 기운'이 쌓이더라도 각성기나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동원해 일단은 생존하는 것이 좋으며 무빙이 어렵다면 '시간 정지 물약'을 아낌없이 마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초반에 3개를 다 써버리더라도 일단은 찬미 이후까지 생존하는 것이 여러모로 공격대에 도움이 된다.
이 공격은 크게 5가지 패턴이 있다. 먼저 보스가 부채꼴 2개를 나비 모양으로 사용할 경우, 다음 공격은 카운터 패턴이다. 무작위 어그로 대상에게 순간 이동 후 긴 직선거리를 밀친다. 부채꼴 2개가 나왔다면 즉시 모든 공격대원이 모여 카운터 패턴에 대비하면 좋다.
'찬미' 패턴 이전이라면 부채꼴 1개를 정면으로 사용 후 2개 패턴으로 이어진다. 하나는 아브렐슈드 반경 좁은 범위만 공격하는 작은 원, 다른 하나는 아브렐슈드 반경과 주변 넓은 범위를 때리는 도넛 패턴이다. 도넛과 원은 무작위로 등장하기 때문에 도넛이 나온다 생각하고 아브렐슈드 근처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찬미' 패턴 이후라면 변칙 패턴이 추가된다. 작은 원과 도넛으로 먼저 시작하고, 이후 부채꼴 2개로 이어지는 패턴이다. 찬미 이후 거대한 손 패턴은 범위가 넓은 연속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아브렐슈드와 거리가 있을 경우 1타, 2타 모두 회피가 어렵다. 시간 정지 물약을 쓰거나 처음부터 보스 근처에서 움직이는 것이 안전하다.
주의 패턴 ② : "띵"(메테오, 벤츠)
첫 문양 패턴(체력 212줄)이 끝난 이후부터 시작된다. 아브렐슈드의 거대한 분신이 중앙에 등장해 손을 튀기며 '띵' 소리를 낸다. 이후로 2개의 패턴 중 하나가 등장한다('찬미' 이후라면 4개). 첫 패턴은 '중앙 메테오'다. 중앙에 거대한 메테오가 천천히 떨어지며 큰 피해를 준다. 피격 시 '악화된 기운' 디버프를 1중첩 부여한다.
다음 패턴은 '삼각 구체(벤츠)'다. 삼각 구체 4개가 중앙에 생성되어 사방으로 움직이며, 잠시 후에 폭발하여 캐릭터를 밀치고 큰 피해를 준다. 구체가 근처에 있다면 다리의 모양을 잘 보고 구체를 따라가며 터지기 전까지 조심하는 것이 좋고, 구체가 시야에 없다면 피격당하지 않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찬미 이후로는 강화 패턴이 추가된다. 강화 메테오는 더 좁은 범위지만 어그로 대상 2명에게 2개가 떨어진다. 중앙 메테오보다 오히려 쉽게 피할 수 있다. 강화 삼각 구체는 2개가 생성되지만, 무작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따라간다. 어그로 대상이 되면 벤츠를 유도하며 어그로가 풀린 순간 방향을 돌리면 된다.
'띵' 패턴은 1분 20초 주기로 등장한다. 패턴 주기가 비슷한 파란 중력홀과 겹칠 때가 많기 때문에 항시 타일 위치를 체크하고 미리 움직여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주의 패턴 ③ : 빨간색 충격파, 파란색 충격파
'충격파' 패턴은 5관문과 동일하게 일정 시간 내에 기믹을 수행해 광역 공격을 막아내야 하는 패턴이다. 5관문과 다르게 파란색이 모이는 패턴이고, 빨간색 충격파가 산개하는 패턴이다.
빨간색 충격파는 4명에게 도넛 충격파가, 2명에게 붉은 원형 충격파가 생성된다. 4명의 인원은 산개하여 도넛을 빼면 되고, 남은 2명은 버프가 없는 2명과 모여 총 4명이 원형 충격파 안에서 대기하면 된다. 인원들이 없을 경우 광역 피해를 받는데, 서포터의 '빛의 광시곡'이나 '신의 율법' 등 고배율 피해 감소 스킬이 있으면 방어할 수도 있다. 버프를 달고 있는 인원만 따로 빠져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충격파를 흡수하는 방법도 있다.
파란색 충격파는 4~5명의 인원이 파란색 원 안에서 대기하면 된다. 지속 시간이 끝나면 '충격파 무효' 글자가 뜨며 생존할 수 있다.
■ 여섯 번째 관문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기본 패턴 정리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는 조우부터 '맞이하라 이전'까지 사용하는 기본 패턴, '맞이하라' 이후부터 사용하는 강화 패턴, '찬미' 패턴 이후로 추가 강화 패턴을 사용한다. 또한, '띵'과 파란색 중력홀, 낙사 등 보스의 패턴과 동시에 기믹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항상 위험 상황에 대비하고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옆 찍기/할퀴기
가장 만만한 패턴으로 아브렐슈드가 양손에 붉은 구체를 들면 양옆 찍기, 한 손으로 하얀 구체를 들면 할퀴기 패턴이다. 캐릭터를 밀치며 넓은 범위 피해를 주는 공격이지만, 동작이 크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가지기 좋다. 순간이동 직후 주로 사용한다.
-레이저 공격
아브렐슈드와 환영의 손이 총 세 개의 구체를 손에 들고 가운데로 모은다. 이후 무작위 지역에 바깥으로 뻗는 4개의 레이저가, 다른 지역에는 안으로 모이는 4개 레이저가 발사된다. 캐릭터를 경직시키고 피해를 주지만 시전 시간이 길고 회피가 쉬운 편이라 공격 기회를 가지기 좋다.
-도형 그리기
5관문과 동일하다. 아브렐슈드가 공중에 떠서 몸을 웅크린다. 이후 바닥에 도형이 생성되며, 도형이 완성되면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도형 바깥으로 피하면 된다.
-넘어지고 모이기
5관문과 동일하다. 아브렐슈드의 손에 큐브 조각이 모이며 잠시 후에 주변 모든 캐릭터를 넘어뜨린다. 이후 주변 2개 지역에 안전지대가 생성되며, 3인 이상의 캐릭터가 모이면 '피해 무효' 버프를 받고 이어지는 공격을 막을 수 있다. 5관문과 달리 터지기까지 시간이 길어 천천히 기상 후 걸어와도 안전히 회피할 수 있다. 이 패턴은 '맞이하라'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백스텝 레이저
2관문 '프로켈'의 패턴과 동일하다. 아브렐슈드가 양손으로 구체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전조 후에 뒤로 물러나며 광역 레이저를 쏜다. 피격 시 공중에 뜨며 다단 피해를 입는다. 주로 '몽환 혼란' 타이밍에 사용하기 때문에 몽환 혼란 버프를 유지 중이라면 가장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추방
아브렐슈드가 구체 3개를 전방에 쏜다. 피격당한 유저는 잠시 우주 공간으로 추방되며 이후 샨디의 환영이 등장해 캐릭터를 복귀시킨다. 패턴 자체는 위협적인 것이 없지만, 잠시 전장에서 이탈하기 때문에 이어지는 패턴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장판 소환
무작위 지역에 폭발하는 장판과 닿으면 터지는 지뢰를 소환한다. 해당 지역으로 가지만 않으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잡기
아브렐슈드가 전방에 주먹을 내지르며 캐릭터를 당겨온다. 이후 환영의 손이 전방 캐릭터를 잡고 뒤로 날려버린다. 전조를 보고 좌우로 무빙하면 안전하다. 날아가는 거리는 길진 않지만, 벽에서 잡힐 경우 낙사할 수 있는 위험한 패턴이다.
'맞이하라' 이후로는 잡힌 경우 뒤로 장판이 터지며 잡히지 않을 경우 앞으로 장판 공격이 있다. 잡히는 캐릭터 유무를 보고 회피에 주의해야 한다.
-회전 레이저(도비스)
아브렐슈드가 양옆으로 팔을 한 차례 뻗은 뒤, 레이저를 뿜으며 돈다. 이후 회전이 끝난 지역에 추가 피해를 준다. 같이 돌면서 회피하면 된다.
'찬미' 이후로는 방향을 바꿔 한 번 더 도니 주의해야 한다.
-십자 감금 폭발/십자 폭발 후 내려치기
아브렐슈드가 양손을 가슴에 모으며 구체를 손에 든다. 이후 정면, 양옆 넓은 범위 캐릭터를 밀치고, 십자 모양 장판을 생성한다.
이후 그대로 내려치는 공격을 하면 광역 피해를 주는 것으로 끝난다. 방향을 돌려 한 번 더 십자 장판을 생성하면 감금 공격으로 바뀐다. 구체가 터지는 범위가 넓고 캐릭터를 밀치기 때문에 감금만큼 밀쳐지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백어택 위치에서 이 공격을 맞고 낙사하는 경우가 많다.
찬미 패턴 이후로는 강화되어 넓은 범위에 체크 모양 감금 공격을 하는 것으로 바뀐다.
-감금 공격
아브렐슈드가 몸을 한 바퀴 돌리며 보라색 안개를 소환한다. 이후 무작위 방향에 감금 공격을 해온다. '맞이하라' 이후로는 강화되어 사각형, 오각형 모양의 감금 공격으로 변경된다. 감금 방향을 잘 보고 중앙에 위치하면 안전하다.
-회전 도끼
아브렐슈드가 거대 도끼를 소환해 한 바퀴 돌린다. 도끼가 도는 중앙 지점이 안전지대다. 해당 위치로 들어가거나, 멀리 피해야 한다. 피격 시 큰 피해를 입으며, 출혈 상태 이상이 추가된다.
-구체 날리기
아브렐슈드가 뒤로 물러나며 1~2번 구체를 발사한다. 정면에서 3개의 구체를 날리는 패턴, 1개씩 2개를 날리는 2종의 패턴이 있다.
3개를 날리는 패턴은 큰 피해가 없지만, 1개씩 날리는 구체의 경우 후방으로 날아간 후 2개로 분열, 캐릭터를 추적해온다. 피격 시 바닥이 폭발하는 장판을 남긴다. 이 장판 공격의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1개씩 쏘는 유도 구체를 항시 주의해야 한다.
-순간이동 후 카운터
아브렐슈드가 몸에 보호막을 두르고 사라진다. 이후 어그로 대상자 앞에 나타나 카운터 가능 상태가 된다. 카운터 실패 시 폭발, 주변에 큰 피해를 주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폭발하는 부채꼴 장판과 원형 폭발 장판을 다수 생성한다. 유도 장판과 원형 장판이 본래 패턴보다 위협적이기 때문에 카운터에 신경 써야 하는 패턴이다.
-돌진 할퀴기(제노사이드)
아브렐슈드가 양손을 뻗는 전조 후에 정면으로 돌진하며 할퀴는 공격을 한다.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뜬다. 전조를 보고 좌우로 무빙하면 된다. '찬미' 패턴 이후로는 2차 돌진 공격이 추가되는데, 카운터가 가능하다. 카운터 실패 시 순간 이동 후 카운터 패턴처럼 유도 장판과 원형 장판이 다수 생성된다.
-백스텝 할퀴기
아브렐슈드가 뒤로 물러나며 환영의 손으로 마구 할퀸다. 피격 시 공중에 뜨며 돌진 할퀴기와 동일하게 유도 장판과 폭발 구체가 생성된다. 카운터도 불가능해 조심해야 하는 패턴이다.
-데몬 그랩(빨간 장갑, 고무장갑)
아브렐슈드가 환영의 손과 함께 손을 머리 위로 들며 붉은 구체를 띄운다. 이후 무작위 지점에 붉은 원이 표시되고 해당 위치로 다수의 붉은 손이 날아온다. 붉은 손은 캐릭터를 밀치고 원 지점에서 폭발, 캐릭터를 띄운다.
찬미 이후로는 원 지점에서 피격 시 넓은 범위에 추가 폭발이 일어난다. 피격에 주의해야 한다.
-몽환의 해일(손목시계)
아브렐슈드가 오른팔을 살짝 들어 올리고 에너지를 모은다. 이후 정면 어그로 대상을 향해 큰 해일을 1~2회 날린다. 원거리에서 피격 시 폭발까지 연속해서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낮은 확률로 발탄의 패턴과 유사한 부채꼴 모양의 카운터 공격이 추가 등장한다. 어그로 대상을 향해 빠르게 고개를 돌리기 때문에 정면에서 카운터를 칠 것이 아니라면 보스의 머리를 돌려주는 것이 좋다. 카운터 패턴이 자주 등장하는 아브렐슈드의 특성상, 이 패턴 사용 중일 때는 카운터 내부 쿨다운인 경우가 많으니 무리해서 카운터를 치기보다는 고개를 돌리고 빠져나오는 것이 좋다.
찬미 이후로는 강화되어 어그로 대상에게 한 번 순간 이동 후 해당 패턴을 쓴다.
-끊어주기
아브렐슈드의 몸이 금빛으로 빛나며 이후 무작위 2명에게 끈이, 나머지 4명에게 가시가 생성된다. 가시는 주변 캐릭터에게 피해를 준다. 가시를 이용해 2명의 인원에게 생긴 끈을 제거하면 된다.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는 끈은 1개뿐으로 1명씩 달려들어서 끈을 제거하면 된다.
제거에 실패 시 끈 대상자 근처에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메테오가 떨어진다.
-피자
아브렐슈드가 머리 위에 큐브 구체를 회전시키며 전조를 3곳 보여준다. 이후 보여준 순서대로 부채꼴 안전지대 이외 270도 범위 광역 공격을 날리며 구체를 바닥에 쏜다. 전조를 보고 안전지대로 한 번씩 이동하며 구체 장판을 피하면 된다. 광역 공격보다 구체가 떨어지는 장판 공격이 더 아프기 때문에 바닥을 주의하며 피하면 된다.
찬미 패턴 이후로는 전조가 4개로 늘어나는데, 마지막 4번째 전조는 가짜다. 전조의 반대 방향으로 무빙해야 한다.
- 유리창
5관문의 유리창과 동일하다. 색이 진한 위치에 있으면 보스의 광역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단, 어그로 대상자 1명에게 빛나는 부채꼴이 추가되며, 해당 부채꼴 위치에 있으면 거대한 손 패턴에 맞을 때처럼 먼 거리를 밀려 날아간다. 낙사 위험이 있는 위험한 공격으로 발탄의 공격을 피하듯 파티원이 없는 곳에 부채꼴이 멈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안전지대로 합류하는 식으로 움직여야 한다.
광역 공격은 캐릭터를 띄우긴 하지만 낙사 위험은 없기 때문에 일단 부채꼴 공격을 피하는 것에 집중하면 된다. '찬미' 이후로는 강화되어 부채꼴이 2개 등장한다.
-"진실/거짓된 몽환의 눈이여!"
아브렐슈드가 한 손에 붉은 구체를 소환한다. 이후 "진실된 몽환의 눈이여!", 또는 "거짓된 몽환의 눈이여!" 대사를 외치고 주변 무작위 지역에 몽환의 눈을 소환한다. '진실' 일 경우 안쪽, '거짓'일 경우 캐릭터의 시선을 바깥쪽으로 두면 된다. 이 공격은 다른 관문의 몽환의 눈처럼 바닥 장판의 파장을 보고도 회피할 수 있다.
'찬미' 패턴 이후에는 대사가 삭제되며 구체가 먼저 소환된다. 구체의 파장이 더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파장을 보고 안/밖을 구분해 회피하면 된다.
-카운터 운석
찬미 이후로 사용한다. 아브렐슈드가 보라색 구체를 천천히 내리며 잠시 가만히 있는다. 이후 보스 기준 12/6시 방향 또는 3/9시 방향에 운석이 2개 생성되어 중앙 방향으로 천천히 날아온다. 운석의 정면에서 카운터 공격을 통해 운석의 폭발을 막을 수 있다. 카운터에 실패하거나 운석이 끝까지 날아오면 폭발, 주변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준다.
-잡기 후 구체 폭발
찬미 이후로만 사용한다. 가장 위험한 패턴 중 하나다. 아브렐슈드가 양손을 올리고 한 차례 돌진 후, 오른쪽, 왼쪽 순서대로 정면 2개 지역에 붉은 장판과 무작위 1개 지역에 푸른 장판을 소환한다.
붉은 장판에 들어가 2명의 인원이 아브렐슈드에게 잡히고, 이후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된다. 푸른 장판의 경우 캐릭터가 직접 밟지 않으면 잠시 후에 폭발 구체가 등장해 광역 피해를 준다.
즉사급 피해는 아니지만 잡히지 않을 경우 두 차례 폭발 공격이 있으며 푸른 장판에서도 광역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사망자가 많아 무력화가 불가능한 경우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이용해야 한다.
-체력 25줄 : "심연의 악몽으로 추락하라"
두 번째 문양 패턴까지 끝난 후 아브렐슈드의 체력을 25줄 내외로 줄이면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후 12/3/6/9 4개의 타일을 모두 파괴한다. 이후로는 중앙 타일만 파괴되지 않으면 타일이 몇 개 파괴되어도 전멸하지 않으며 보스의 남은 체력을 깎으면 된다.
노란색 메테오는 더 나오지 않지만 "띵", 파란색 중력홀은 1분 주기로 동일하게 등장한다. 해당 패턴을 조심하며 보스를 처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