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렙만찍어서는 스킬포인트가 모자라요. 모험의 서나 스킬포인트 얻는 컨텐츠로 파밍좀하셔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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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 글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생각으로만 쓴것이기에 정답이라고 하지는 않겠습니다.
아직 좀더 연구할 필요도있고. 아직 미쳐 다 못얻은 스킬포인트 획득도그렇고
얻어지는 스킬포인트로인하여 조금 변동이 생길수도 있어요.
이런저런 바드 스킬빌드를 연구하다보니 바드란 직업이 가진 여러 스킬빌드중
제가 하고자하는것이 파티원의 생존과 버프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바드의 모습이였기에
어떻게하면 관련하여 가장 고효율을 낼수있을까 하며 찍어본 빌드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이 글을 쓰는 저의 최종목표이며 그것을 뒷받침할 내용과 이 빌드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수호형빌드의 윈오뮤. 음뭉. 수연과 공격보조빌드의 천연. 율동 . 음진 입니다.
먼저 수호형빌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윈오뮤 M
움뭉 M
수연M
자, 왜 마스터를 주느냐 ?
이 스킬들은 트라이포드에 몇없는 피해감소와 보호막 생성이 붙어있는 핵심 스킬들입니다.
윈오뮤 M - 쿨타임 18초지만 1포드 쿨감적용시 3초 감소된 15초마다 범위내 자신및 아군에게 보호막시전
1포드 (쿨감) - 2포드 (세레나데 게이지회복) or (시전자 피해감소) - 3포드 (최대체력의 30% 보호막)
※2포드는 상황따라 변경합니다. 주로 게이지회복을 사용하지만 자신 이외에 생존버프 직업이 없을경우
이 빌드를쓰는 바드의 생존이 곧 파티원의 생존에 지대한 영향이있기에 바드 생존용으로 피해감소를갑니다
수연 M - 쿨타임 30초지만 1포드 쿨감적용시 5초 감소된 25초마다 범위내 자신및 아군에게
12초간 스택판정을가진 65% 피해감소 버프 ( 최초 3스택이고 3포드 기나긴수호 적용시 5스택 )
※스택은 피격시마다 1스택씩 소모, 스택 모두 소진시 버프 소멸※
버프 유지시간동안 회피율30%증가 (가진 회피스탯에 X 30% 가 아닌 + 30% 입니다 )
회피함이 자주발생하여 생존에 조금이라도 기여하며 이로인하여 회피할 경우엔 스택소모가 없습니다.
1포드 (쿨감) - 2포드 (버프 자연소멸시까지 최소 1스택이라도 남길시 12초간 보호막) - 3포드 (버프유지동안 회피30%)
음뭉 M - 쿨타임 12초에 1포드(피해감소) 3포드(지정범위)사용시
최초 시전직후 지정범위에서 지연시간 1초 이후에 피해감소 버프가 빠르게 쌓이기시작
1중첩당 10%의 피해감소이며 최대 5중첩= 50% 까지 유지가능
스킬은 범위형태의 장판이며 4초 유지동안 도트딜 + 표식으로 공격보조 15% (2포드 음표낙인)
※ 3포드를 꼭 찍는게 핵심입니다. 안찍으면 직선형 투사체로 날리는데 느려터져서
전원 다 맞추기도힘들고 피해감소량이 들쑥날쑥합니다 주의하세요 ※
1포드 (피해감소) - 2포드 (표식으로 공격보조) - 3포드 (투사체X 지정범위에 사용)
하나하나 살펴봐도 피해감소가 많지요? 감소량도 수십퍼센트에 달하며 보호막도 체력비례로써 결코 낮은수치가아닌데
이것들이 동시에 발동,중첩되서 서로 시너지를 일으킨다면?
쿨타임 12초 음뭉 , 쿨타임 25초 수연 , 쿨타임 15초 윈오뮤
이론상으로 음뭉과 윈오뮤는 거의 비슷한시간대의 쿨타임을 가졌으며
수연은 12초 피해감소버프 + 12초 보호막 = 24초 지속이라 쿨1초 제외하고 무한유지가 됩니다.
수연상시 유지에 중간중간 음뭉 윈오뮤를 섞어가며 잦은빈도로 피해감소 중첩과 보호막을 켜주게되면
이건 쳐맞아도 맞은게아니게되며 공격이 더이상 아프지않아요!
음뭉 X 수연 X 윈오뮤 = 단순수치상 3회 피격되기전까지 4초동안 피해감소 115% 피통의 30% 달하는 보호막
빠르게 3회 피격으로 스택제거되도 음뭉의 50%달하는 피해감소와 윈오뮤의 유지시간동안 지속되는 30%의 보호막
다른경우로 수연스택 남겨둔채 12초간 버프유지시 음뭉피감과 윈오뮤 보호막이 사라져도 65%피해감소는 유지중이며
이윽고 수연 12초소진시 다시 12초 유지되는 체력의 15% 보호막생성. 쿨돌아온 음뭉으로 피해감소
수연 보호막 유지중 다시 윈오뮤 쿨 돌아와서 보호막생성 이런사이클의 반복입니다.
즉! 실제 체력에 영향을 1도 주지않은채 항상 풀피 상태를 유지시켜주어
파티원들이 안심하고 딜링할수있게 만들어주는것이 이 스킬트리의 핵심 입니다
P.S 최종적으로 사운드웨이브를 2포드까지 개방하여 인내를 찍어 더욱 단단해지는것이 최종목표입니다.
자 그럼 이번엔 공격보조 빌드를 살펴볼께요.
천연 M
율동 M
음진 7
위 스킬들은 파티원이 더욱 수월한 딜링을 하기위해 보조해주는 스킬들입니다.
천연 M - 필히 마스터해야하는 밥줄스킬이며 쿨마다 파티원 전원이 버프를 받고 딜을 하느냐 그렇지 못하였느냐에 따라
클리어시간과 누적딜량에 차이가 심해집니다.
범위내에 모든 파티원이 지속시간동안 공속 상승효과와 지속적인 마나회복을합니다
쿨타임은 30초이며 1포드(쿨감) 찍어주시면 25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2포드는 상황따라 변하지만
수호빌드의 시너지를위하여 용맹을 주었습니다. (천연으로 적중시킨 적은 10초간 공격력30% 저하)
3포드도 상황따라 변합니다. 선모션이 있고 사용판정이 상당히 별로인 바드특성상 공속이 빨라지면
조금이라도 스킬끊김없이 원하는 타이밍에 즉각발동이 가능해지는데 공속이 느리면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신속스탯을 많이챙겨 어느정도 공속이 커버가되거나, 파티원에 극딜 클래스가 있거나 합이 잘맞으면
조금 더 빠른 클리어를위하여 격렬을사용하고, 그렇지않으면 생존으로 버티기를 해야하기에 스킬발동의 매끄러움을위해
나를위한을 많이사용합니다 나를위한사용시 바드는 10초간 맥시멈 공속인 140%를 유지합니다.
1포드 (쿨감) - 2포드(용맹 - 적중당한 적 공격력30%감소) - 3포드 (격렬- 파티원 치적15 치피50% 상승)
※ 치적 치피상승은 기존수치에 곱하기가 아닌 더하기 입니다 ※
율동 M - 설명에 앞서 왜? 굳이 ? 이걸? 하시는분들 많으실거라 예상합니다.
의외로 꿀 스킬이며 재조명 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원래대로라면 쿨타임 24초 10초동안 유지되는 설치형 스킬입니다. 1포드(지속시간증가) 찍으시면 12초까지 늘어납니다
한두대 더 쳐주는 바드의 터렛정도로만 아시겠지만 . 사실 이스킬은 현 빌드에서 부족한 쉴틈 즉
손이바쁜 바드에게있어 더할나위없는 최고의 공격보조 셔틀! 디버프 유지셔틀! 완 . 소! 인 스킬인것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바로 3포드(음표낙인) 즉 표식을 단 한번의 스킬발동으로 무려 12초간이나 유지하기에
쉴새없이 뛰어다니며 파티원 체력 유지와 자리잡기 버프유지에 정신이없는 바드에게있어 가뭄의 단비인것이지요.
무려 이 스킬 하나만으로 다른 표식스킬 2~3개 몫을 해냅니다. 바드의 스킬들 대부분 2포드에 표식이 있기에
그런 스킬들 여러개찍는것과 비슷한 스킬포인트 소모하면서 오히려 손이 더 편해지는쪽이라 애용합니다.
또한 2포드(선율증가)로 인해 엄청나게 많은양의 세레나데게이지를 수급시켜주기때문이지요. 무려초당 수급!
쿨 찰때마다 몇번 꺼내놓기만했는데 어느새 가득찬 버블을 보실수있습니다.
1포드 (소환지속시간증가) - 2포드(선율증가 - 1초마다 세레나데게이지 회복)
-3포드 (음표낙인-표식걸린적 파티원에게 받는피해 15%증가)
※표식은 다단히트 기술에 적용되는데 매 히트마다 새로이 디버프가 쌓입니다. 중첩아니에요
율동은 1회 공격시마다 적중당한 적에게 새로이 디버프가 쌓이는식입니다. ※
음진 7 - 쿨타임 24초의 범위형 딜링&공격보조 스킬입니다. 부파2렙과 무력화 중의 속성에다
보스의 면역게이지를 상당량 깎아주며 바드 스킬중 딜링도 우수한편이지만
이 빌드에서는 딜링이아닌 파티원에게 공격력증가 버프를 걸어주기위해 사용합니다.
모자란 스킬포인트가 수급이된다면 향후 마스터하여 범위증가까지 찍어줄 생각이 있습니다.
1포드(강인함 - 쿨이 길기때문에 삑이날시 가슴이 아픕니다) - 2포드(광휘 - 범위내 파티원 5초간 공증15%)
- 3포드 ( 넓은공격 - 판정범위 증가)
※공증과 피해증가는 서로 다른것이며 중복됩니다 공증은 공격력 수치에 적용되고 피해증가는
주는 전체피해량의 증가입니다.※
중간중간 표식이 제때 안들어간다던가 공버프가 삑이난다던가 하게되면 전체적으로 딜로스가 생기고 느려집니다
쿨타임이 찰때마다 지속적으로 사용해주어 파티원 딜링에 기여해주면 사랑받는 바드가될수있습니다.
또한 빠른 버블수급으로 아이덴티티를 공버프쪽에 초점을 맞춰주고 항상 공버프 표식유지는 필수적으로 해주세요그리고 또한 위급시 각성기사용을 절대 아끼지마세요. 잘못쓰면 욕먹지만 잘쓰면 칭찬받습니다.;;
공격보조와 아군생존기여 모두 각각 장점이있고 그로인해 발생하는 시너지효과가 있단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런저런 빌드를 다 연구해봤지만 현재로썬 제게 가장 잘맞는 이상적인 빌드인거같아요
전 최종적으로 연마효과에 율동과 윈오뮤 음뭉 쿨감위주로 맞추어 사용빈도를 높히는게 목표입니다.
실제로 직접 여러 레이드등에서 사용중이며 보완이 필요하다 느낄때마다 계속 수정중에있습니다.
아직 미흡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그냥 이런빌드도 있다 정도로 봐주셨음 해요~
P.S 스탯은 보호막량 증가와 스킬쿨타임 버프지속시간과 세레나데 효율을위해
인내,신속,특화 쪽에 비중 맞췄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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