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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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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20.0% 증가하고 공격속도가 36.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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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타격 Lv. 1/1
탄의 사거리가 4.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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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성 약화 Lv. 5/5
스킬 적중 시 적의 이동속도가 6.0초 동안 7.7% 감소하고 최대 6회까지 중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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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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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통하는 고통 Lv. 5/5
공격 적중 시 적중 위치에 4.0m 가량 부채꼴 형태로 적에게 45.0%의 추가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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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 공급 Lv. 5/5
탄의 피해가 30.0%증가하며, 발사하는 탄의 횟수가 증가할 수록 30.0%씩 점점 더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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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카로운 공격 Lv. 5/5
탄의 지나간 거리가 길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12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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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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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아지경 Lv. 5/5
홀딩 조작으로 변경된다. 1.0초동안 홀딩하며 6발의 기를 발사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144.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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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한 발 Lv. 5/5
기를 더욱 모아 강력한 1발을 날린다. 발사된 탄의 크기가 30.0% 커지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총 45.0%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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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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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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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기동성 Lv. 5/5
이동거리가 4.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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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빠른 손놀림 Lv. 5/5
공격속도가 18.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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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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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지 강화 Lv. 1/1
손바닥으로 타격하는 공격에 적중 시 자신 및 24.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은 8.0초간 공격력이 6.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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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준비 Lv. 5/5
손바닥으로 타격하는 공격에 적중 시 4.0초간 공격력이 38.8%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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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타격 Lv. 1/1
손바닥 타격의 공격 범위가 3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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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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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의 장법 Lv. 5/5
손바닥으로 타격하는 공격 이후 추가 키 입력 시 반대 손으로 빠르고 절도있게 손바닥 공격을 가한다. 이때 손바닥에서 기가 일직선으로 나가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8%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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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할 수 없는 일격 Lv. 1/1
손바닥에서 공기가 회전하며 적을 당겨온 뒤 타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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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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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공 준비 Lv. 5/5
공격 적중 시 타격한 적의 수만큼 3.0초간 공격력이 6.6% 증가한다. 최대 5회까지 중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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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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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공 압축 Lv. 5/5
내공이 30.0% 이하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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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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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타격 Lv. 1/1
공격 범위가 3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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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기 공격 Lv. 5/5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4.0초간 적을 동결시킨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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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공격 Lv. 1/1
[화] 속성으로 변경된다. 적중된 대상이 공중에 떠 있지 않아도 날려버리며 5.0초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초마다 17의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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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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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아치는 공격 Lv. 5/5
사전 준비 동작이 짧아지고 다단히트로 변경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6.4%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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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인한 손아귀 Lv. 5/5
사전 준비 동작이 길어지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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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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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쳐내기 Lv. 1/1
마지막 타 적중 시 적의 밀려나는 거리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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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20.0% 증가하고 공격속도가 27.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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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행동 Lv. 1/1
이동거리가 1.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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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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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지 강화 Lv. 1/1
마지막 타 적중 시 자신 및 24.0m 범위 안에 있는 자신 및 파티원은 10.0초간 공격력이 6.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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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방비 표적 Lv. 5/5
피격이상 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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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자비 Lv. 5/5
무력화 상태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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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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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한 어깨 Lv. 1/1
2.0m 가량 즉시 돌진하여 몸통에 힘을주어 부딪혀 적을 날려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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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공격 Lv. 5/5
모든 공격이 경직으로 변경되고 2타의 이동거리가 짧아진다. 2타 이후 4.0m 이동하여 반대쪽 몸통으로 더 강하게 부딪히며, 공격이 적중된 적을 3.0초간 기절시키고 기본 피해량의 12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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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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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단한 갑옷 Lv. 5/5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30.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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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강화 Lv. 5/5
바닥에서 손을 떼는 공격에 적중 된 적 하나 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씩 최대 6.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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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 집중 Lv. 5/5
손바닥을 떼는 공격에 적중 된 적 하나 당 내공이 45씩 최대 225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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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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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함 Lv. 1/1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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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빠른 손놀림 Lv. 5/5
기를 주입할 때 공격속도가 42.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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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육강식 Lv. 5/5
시드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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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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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하는 불꽃 Lv. 5/5
[화] 속성으로 변경된다. 적을 끌어 당기는 공격에 3회 이상 적중된 적은 5.0초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초마다 89의 피해를 입힌다. 손을 떼는 순간 폭발이 일어나며 마지막 공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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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날리는 한기 Lv. 1/1
[수] 속성으로 변경된다. 범위가 30.0% 감소하고 마지막 공격에 적중된 적을 공중에 띄우지 않지만 준비 동작이 짧아지고 이동거리가 2.0m 증가하며, 2.0초간 동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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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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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준비 Lv.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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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타격 Lv. 1/1
공격 범위가 2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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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빠른 손놀림 Lv. 5/5
공격속도가 27.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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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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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성 약화 Lv. 5/5
스킬에 적중된 대상의 이동속도가 9.0초간 39.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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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공격 Lv. 1/1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7.0초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초마다 17의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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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방비 표적 Lv. 5/5
공중에 뜬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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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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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한 의지 Lv. 1/1
대각선 하늘을 향해 손가락을 1회 찌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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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신속 타격 Lv. 5/5
하늘을 향해 미친듯이 양손으로 손가락을 여러 번 찌르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83.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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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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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준비 Lv.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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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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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20.0% 증가하고 공격속도가 36.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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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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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파동 Lv. 5/5
파동이 지나간 거리가 길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96.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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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성 약화 Lv. 5/5
스킬에 적중된 대상의 이동속도가 9.0초간 46.2%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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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된 파동 Lv. 5/5
파동이 더욱 강력해지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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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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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팽창 Lv. 5/5
전방 부채꼴 방향으로 3발의 파동을 날리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량이 15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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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수축 Lv. 5/5
파동의 속도가 50.0% 증가되고 적을 날려버리지 않고 경직으로 바뀌며 추가 키 입력 시 매우 강력한 바람이 바닥을 가르며 빠르게 일직선으로 날아가 적에게 기본 피해량의 145.0% 추가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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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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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20.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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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준비 Lv.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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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타격 Lv. 1/1
사거리가 1.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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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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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기 공격 Lv. 5/5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증가한다. 스킬 적중 시 더 이상 적을 날려버리지 않고 4.0초간 적을 동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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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독한 훈련 Lv. 1/1
더욱 빠르게 기를 모아 공격하고 적을 넘어뜨리지 않고 경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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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공격 Lv. 1/1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에 적중된 적을 7.0초 동안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18의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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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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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공격 Lv. 5/5
4개의 작은 손바닥들이 떨어져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95.2%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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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한 손바닥 Lv. 5/5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스킬 사용 시 전방으로 손바닥이 9.0m 전진하며 적에게 피해를 준다.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80.0% 무시한다. 원거리 타격 트라이포드 습득 시 공격거리가 3.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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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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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열정 Lv. 5/5
다음 순보 사용 가능시간이 6.0초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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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 준비 Lv. 1/1
순보 사용 횟수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1회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연속 2회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감소한다. 연속 3회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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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기동성 Lv. 5/5
이동거리가 4.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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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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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발걸음 Lv. 1/1
스킬이 적중하면 3.0초간 자신의 이동속도가 10.0% 증가하고 최대 3회 중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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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러운 갑옷 Lv. 5/5
스킬 사용 시 4.0초간 자신의 받는 피해가 40.8%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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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환호 Lv. 5/5
스킬 사용 시 자신의 공격력을 14.8% 증가시켜주는 기를 3.0초간 퍼뜨린다. 최대 3회 중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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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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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하는 시공간 Lv. 5/5
적에게 주는 피해가 83.0% 증가한다. 연속으로 순보를 사용 시 2배 씩 주는 피해가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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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서운 움직임 Lv. 5/5
스킬 사용 시 내공 소모량이 67.0% 감소한다. 연속으로 순보를 사용 시 내공 소모량이 추가로 10.0%씩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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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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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준비 Lv.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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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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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진탕 Lv. 1/1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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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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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적인 힘 Lv. 5/5
금강선공 단계가 3단계일 때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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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회피 Lv. 1/1
스킬 시전 시 자신이 후방으로 밀려나는 거리가 3.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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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육강식 Lv. 5/5
시드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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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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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어난 움직임 Lv. 5/5
후방으로 점프 회피 이후 추가 키 입력 시 전방으로 기를 날리며 회피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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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흡착 Lv. 5/5
기를 모은 뒤 에너지 구체를 전방으로 날린다. 구체는 9.0m가량 전진하며 적을 끌어들이다가 소멸하며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 시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는 블랙홀을 소환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7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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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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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강화 Lv. 5/5
공격에 적중 된 적 하나 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씩 최대 12.8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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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적인 힘 Lv. 5/5
금강선공 단계가 3단계일 때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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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노래 Lv. 5/5
번쩍이는 빛 에너지를 발사한다. 빛 에너지에 적중 시 5.0초 동안 기절에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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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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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독한 훈련 Lv. 1/1
준비 시간이 줄어들어 기를 더욱 빨리 방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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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 삭제 Lv. 5/5
차지 조작으로 변경되고 손가락에 기를 모은 뒤 즉시 공격 폭이 50.0% 감소된 얇고 날카로운 기를 발사한다. 차지 완료 시에는 발사된 기가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83.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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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 포착 Lv. 5/5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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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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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종료 Lv. 5/5
공격이 지나간 자리에 곧바로 추가 폭발이 일어나 기본 피해량의 145.0% 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적을 넘어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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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적인 공격 Lv. 5/5
공격거리가 4.0m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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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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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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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공 압축 Lv. 5/5
내공이 30.0% 이하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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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밀한 타격 Lv. 1/1
넘어진 적에게 마지막 타 공격 적중 시 공중에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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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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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방비 표적 Lv. 5/5
공중에 뜬 적에게 1타 적중 시 주는 피해가 193.0% 추가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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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 포착 Lv. 5/5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7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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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진탕 Lv. 1/1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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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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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가의 육감 Lv. 5/5
공격속도가 20.0% 증가하고 바닥을 내려치기 전 바닥에서 기가 한 점으로 모이고 적을 끌어당기며 마지막 타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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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려진 발걸음 Lv. 1/1
공격 범위가 20.0% 증가하고 3타 공격 적중 시 5.0초간 적의 이동속도 80.0%를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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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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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20.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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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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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육강식 Lv. 5/5
시드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8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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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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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Lv. 5/5
일반 스킬로 변경된다. 잔상 공격 횟수가 줄어들지만, 잔상 공격이 빨라지고 공중에서 내려찍는 공격이 추가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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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함 Lv. 1/1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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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지 Lv. 1/1
지점 스킬로 변경된다. 마우스 위치에 잔상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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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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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공 압축 Lv. 5/5
내공이 30.0% 이하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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끓어오르는 투지 Lv. 5/5
금강선공 단계가 3단계일 때 잔상 공격을 통해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59.9% 증가하고,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30.0% 감소한다. 경지 트라이포드 적용 시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2.0초간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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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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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단한 갑옷 Lv. 5/5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40.8%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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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준비 Lv.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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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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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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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함 Lv. 1/1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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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 포착 Lv. 5/5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64.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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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육강식 Lv. 5/5
시드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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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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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적인 공격 Lv. 5/5
홀딩 종료 시 양 팔을 힘차게 좌우로 뻗으면서 범위 내 적들을 날려버려, 최대 홀딩 피해량의 7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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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리한 판단 Lv. 5/5
홀딩 종료 시 범위 내 적들을 자신의 주변으로 당겨, 최대 홀딩 피해량의 7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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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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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20.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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훔쳐오기 Lv. 5/5
공격 적중 시 6.0 초간 대상의 이동속도가 7.0% 감소하고 자신의 이동속도가 7.0% 증가하며 최대 5회까지 중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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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타격 Lv. 1/1
공격 범위가 3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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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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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일격 Lv. 1/1
전방을 바라보며 후방으로 몸을 낮춘 뒤 순식간에 전방으로 나오면서 돌려차기를 하여 적을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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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회없는 공격 Lv. 5/5
전방으로 5.0m 가량 이동하며 팔꿈치, 몸통, 손바닥을 이용해 3회 타격을 가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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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정한 움직임 Lv. 5/5
마지막 타격 이후 2회 더 손바닥으로 공격하여 기본 피해량의 80.0% 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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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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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이되는 화상 Lv. 5/5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공격 적중 시 피격자는 7.0초 동안 전이가 잠재되어 있는 화상 피해를 받는다. 초마다 8의 피해를 입는다. 화상에 걸린 대상은 7.0초 후 본인 및 반경 2.0m 내 적에게 화상 피해를 전이 시키며 10.0초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초마다 44의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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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상 공격 Lv. 5/5
스킬 시전 시 동일하게 공격하는 잔상이 생겨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4.0%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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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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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강화 Lv. 5/5
내공 소모량이 36.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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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타격 Lv. 1/1
공격 거리가 5.0m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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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함 Lv. 1/1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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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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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진탕 Lv. 1/1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상] 으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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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Lv. 5/5
매 판정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씩 최대 7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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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적인 힘 Lv. 5/5
금강선공 단계가 3단계일 때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5.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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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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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렬한 습격 Lv. 5/5
사전 준비 모션이 짧아지고 홀딩 시간과 타격 횟수가 50.0% 감소하지만 방향전환이 불가능해진다. 공격속도가 30.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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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신의 포격 Lv. 5/5
홀딩을 끝까지 유지할 경우 마지막 1.0초 가량 더욱 힘을 짜내서 적에게 기본 피해량의 124.8%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주며 끝까지 적중된 적을 날려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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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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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빠른 손놀림 Lv. 5/5
공격속도가 28.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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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준비 Lv.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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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지 강화 Lv. 1/1
스킬 사용 시 자신 및 24.0m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은 16.0초간 공격력이 6.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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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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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화의 함성 Lv. 1/1
스킬 시전 시 자신 및 24.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에게 마지막으로 걸린 해로운 효과 1개를 해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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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공 방출 강화 Lv. 5/5
자신 및 24.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이 받는 피해가 기본 스킬 효과보다 31.0% 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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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함 Lv. 1/1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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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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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준비 Lv. 5/5
자신의 공격력이 6.0초간 55.6%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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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가의 함성 Lv. 5/5
주변 4.0m 내의 적에게 1,532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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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하람 기공사 Lonefight 입니다
이 글 하나만 보시면 스킬트리 고민안하셔도 됩니다
일단 먼저, PVP 스킬트리 공략이니 만큼 PVP를 즐기실 때 꼭 알아두셔야 할 점들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로스트아크의 스킬과 타격판정의 관계에는 경직, 피격이상, 상태이상이 있습니다
경직 - 타격을 받고 0.3~0.5초 정도의 시간동안 움찔하는 상태
피격이상 - 공중에 뜸, 넘어짐, 넉백(밀쳐서 날림)
상태이상 - 기절, 감전, 빙결, 공포, 암흑, 이속감소 등등
큰 분류로 하자면 경직도 피격이상 면역에 막히기 때문에 피격이상와 상태이상 이 2가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격이상 면역은 직업마다 다르지만 스킬 패시브 피격이상 면역이나 트라이포드의 강인함 피격이상 면역으로
PVP에서 사용하는 8개의 스킬 중 많게는 4,5개 적게는 1개 정도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트로이어와 워로드의 싸움을 보시면 알 수 있는데 서로 스킬을 사용하는데 둘 다 넘어지거나 공중에 뜨지
않는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그 이유는 둘 다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사용하면서 싸웠기 때문에 아무도 피격이상이
되지 않은것입니다
그렇다면, 서로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사용할때 알아두셔야 할 중요한 포인트가 있는데
기공사의 섭물진기, 인파이터의 연환파신권(땅찍기)을 서로 동시에 사용했을 경우 기공사의 섭물진기 홀딩 시전시간이
더 길기때문에 인파이터는 연환파신권이 끝나고 피격이상 면역이 없는 일반상태가 되므로 섭물진기의 넉백효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이용해 인파이터의 용의강림이라든지 디스트로이어나 버서커, 워로드의 피격이상 면역이면서
접근하는 스킬들을 흡철장과 섭물진기로 카운터 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스킬을 키보드로 누른 시점부터가 피격이상 면역이 아니라 흡철장의 경우 점프를 뛰고 공중에서
주먹을 쥔 상태부터 피격이상 면역이기 때문에 상대 피격이상 면역 돌진스킬에 대한 반응이 늦었다면
분명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눌렀는데 스킬이 나가지 않고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철장은 어느정도의 예측이 필요한 카운터 스킬이고 섭물진기는 거의 스킬시전 시작부터
피격이상 면역이기 때문에 상대의 피격이상 면역 돌진스킬을 보고 반응을 한다면 흡철장이 아닌 섭물진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흡철장 - 피격이상 면역의 판정이 조금 늦으므로 상대의 피격이상 면역 돌진스킬을 예측해서
들어올 것 같은 위치에 먼저 사용한다
섭물진기 - 피격이상 면역의 판정이 빠른편이므로 상대의 돌진스킬을 충분히 보고 사용해도 된다
들어오는 것을 기다렸다가 보고 반응해도 충분
상태이상 면역은 대부분 각성기에 패시브로 붙어있고 일반 스킬에 상태이상 면역은 워로드의 카운터스피어라는
스킬에만 패시브로 붙어있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스킬에 상태이상 면역은 없으므로 몸이 약한 딜러, 마법사들이 이런 상태이상 스킬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호크아이의 크레모아 감전이나 암흑, 서머너의 빙결 등등
워로드가 공중으로 높게 뛰었다가 착지하는 스킬도 피격이상 면역만 가지고 있으므로 서머너의 빙결을 맞으면
공중에서 얼음이 되버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피격이상과 상태이상의 판정덕분에 PVP에서 직업들간의 어느정도의 상성은 있더라도 빠른손과 빠른 판단력으로
상성을 뒤집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승리의 문장
PVP단수 20단부터 초단까지 올라가면서 승리의 문장이 점점 열리게 되고 초단이 되면 승리의 문장을 전부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승리의 문장은 직업끼리 같은 문장들도 있지만 각 직업에 맞는 특색있는 문장들도 많습니다
초단을 찍으셨다면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문장을 생각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사용하고 싶은 문장이더라도
문장 홈은 랜덤으로 뜨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문장을 1개정도는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승리의 문장 중에 상태이상 면역 1회 보호막 120초의 쿨타임인 문장이 있는데 문장홈 변경 룰렛을 돌릴 때
이 문장을 박을 수 있는 문장홈 모양은 꼭 띄워서 사용하기길 추천드립니다
스킬포인트는 300 맥시멈 기준 스탯이며,
스킬포인트 273을 기준으로 하면
기공장10
섭물진기 10
순보 7
섬열파 10
흡철장 7
난화격 7
탄지공 10
풍뢰일광포 7
세팅하시고 스킬포인트 쌓으면서 순보, 풍뢰일광포, 난화격 3개 중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스킬로 10레벨까지
순보 - 이동을 많이하면서 상대 스킬빼고 기회노리는 스타일
풍뢰일광포 - 상대와 거리가 멀 때 풍뢰 던져보는 스타일
난화격 - 트라이포드 3-1-1로 띄우기스킬+화상으로 쓰거나 트라이포드 1-2-2로 눕혔을때 폭딜로
사용하는 경우
<PVP>
*근접상대 - 피격이상면역 스킬 흡철장, 섭물진기를 사용해서 피격이상면역 대쉬 스킬로 들어오는
상대를 카운터 후 기상기빼고 기공장과 난화격을 이용한 연계
디스트로이어나 인파이터같이 시전시간이 길면서 피격면역인 스킬을 쓰는 상대는
흡철장과 섭물진기를 상대 스킬 시전시간이 끝날때까지 홀딩을 유지해야합니다
상대가 시전시간이 긴 피격면역 스킬을 사용하고 있는 도중에 흡철장이나 섭물진기를
단타로
*원거리상대 - 원거리 에어본스킬 기공장으로 간을보고 순보(상대를 맞춰 경직시킴)+흡철장과
순보(상대를 맞춰 경직시킴)+섭물진기로 진입, 상대가 이동기로 빠져서 내 스킬이
빠졌더라도 내 이동기와 이니시를 걸 스킬들은 많습니다
기공장 10 원거리 에어본 효자스킬 필수 10렙
간혹 스킬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하기위해 1발짜리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긴한데
10레벨 마스터하고 3발짜리 사용 추천합니다
섭물진기 10 기공사가 근접케릭터 상대로 충분히 할만하게 만들어주는 스킬 10렙
섭물진기를 사용하지 않고 여래신장이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꽤 있지만
섭물진기 있고 없고의 차이가 피격면역스킬 2~3개로 들어오는 근접 돌진케릭터들을
상대할 수 있냐 없냐의 차이로 나뉘어집니다
공격 상황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보 10 기공사의 PVP 꽃스킬입니다
근접 상대로 헛스킬을 빼주기위해 와리가리 탈때는
첫번째 순보를 사선으로 들어가자마자 다시 순보로 빠지고 내 피격면역스킬을 넣어줍니다
순보 와리가리 할때 순보 3번을 연달아 사용했다면 바로 금강선공으로 내공회복 해주시면 됩니다
원거리 상대로는 첫번째 순보로 사선으로 들어간 후 기공장을 상대가 회피하려는 구역에 던져주고
두번째 순보로 상대를 맞춰 경직을 준 후 흡철장을 사용합니다
이 흡철장에서 상대 이동기를 뺄 확률이 크고 이동기를 뺐다면 풍뢰나 섬열파를 쏘면 됩니다
순보가 꽃스킬인 가장 큰 이유는 공중에 뜨거나 넘어지고 등이 바닥에 붙기전 상대에게 가격하면
다시 공중으로 띄운다는 것입니다 이걸 활용하면 상대는 기회는 계속 내가 가져가면서 내 스킬쿨을
벌어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섬열파 10 PVP에서 더 돋보이는 스킬, 맞는 사람 입장에서 굉장히 짜증나는 스킬입니다
섬열파의 트라이포드는 크게 2단계 거리5m증가와 피격면역으로 나뉘는데
*거리증가의 장점
거리증가를 안찍고 상대를 섬열파로 맞췄는데 상대가 섬열파 끝자락에 걸려있는 경우라면
섬열파 시전도중 조금씩 뒤로 밀리면서 마지막 1초 혼신의 포격이 안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에 거리증가를 찍었다면 상대가 끝자락에 걸려 맞고있는 상황이라도 혼신의 포격 들어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고 어느정도 중앙위치에서 섬열파를 쏘면 끝자락에서 스킬쿨 벌고 있는
상대한테 사거리가 다 나오게 됩니다
*피격면역의 장점
보통의 경우 근접케릭터들 상대할때 피격면역이 좋은경우가 많습니다
섬열파는 상대에게 1타가 들어간 순간부터 무한경직이 되는것이 아니라 2~4타 사이가 긁히고부터
무한 경직효과가 발생하는데 잘하는 근접케릭터들은 2~4타 긇히기전에 피격이상면역 스킬로
들어오는데 이때 피격면역이아닌 거리증가 트라이포드를 찍었다면 섬열파 30초 스킬을 날려버릴
뿐만아니라 제 기상기도 빠지는 대참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피격면역을 찍었다면 섬열파를 유지할 수 있고 상대가 스킬을 써서 제 섬열파 방향 뒤로 넘어갔다면
캔슬후 이동기로 빠져나올 수가 있습니다
거리증가와 피격이상면역 2가지 다 사용해보시고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트라이포드를
선택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흡철장 7 빨아들이기+에어본, 점프뛰는 순간부터 약 1.5초 피격면역 스킬
근접상대 카운터뿐만아니라 기상기 뺀 원거리 상대로도 이동기로 붙어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에어본이 성공했다면 무조건 탄지공을 연계해주시면 됩니다
난화격 7 딜도 짭짤하면서 5~7m 사이까지 에어본을 넣을 수 있는 스킬
난화격 트라이포드 2단계 확실한일격을 몰랐을 때는 파쇄장을 접근기로 사용했었는데
난화격을 쓰게되면서 신세계를 봤고, 물론 파쇄장보다는 접근거리는 짧지만 3~4m정도
접근하면서 에어본까지 되는 꿀 스킬입니다
기회가 왔을때 확실한 폭딜을 넣고싶으신 분들은 1-2-2 트라이포드(에어본X) 사용하시면 됩니다
탄지공 10 PVP에서 주력 딜스킬로 사용하는 탄지공입니다
공중에 뜬 상대에게 추가딜 30%가 있기 때문에
기공장, 섭물진기, 흡철장, 난화격으로 에어본 이후에 연계해주시면 됩니다
흡철장과 난화격은 1단계 트라이포드 공격범위 20%증가가 없어도 연계하기 쉽지만
기공장과 섭물진기도 탄지공과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격범위 20% 증가를 사용합니다
섭물진기는 상대가 끝자락에 맞을시 탄지공에 타격거리에 벗어나므로
순보로 다시 한번 상대를 띄운 후 탄지공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풍뢰일광포 7 원거리 3초 기절스킬입니다
혹독한훈련을 찍더라도 어느정도의 시전시간은 있기 때문에 시전시간 도중 상대스킬에
피격당하면 경직효과만 받더라도 스킬이 캔슬나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풍뢰일광포는 상대 기상기를 뺀 후 내 기회일때나 어느정도의 거리를 확보하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원거리에서 던져보는 풍뢰에 상대가 맞았다면 3초기절이니 바로 섬열파 쏴주시면 됩니다
PVP 스킬트리 세팅은 일반 던전용이나 레이드용과 사용하는 스킬이 많이 다르므로
1000골드로 스킬창을 추가로 열어서 PVP용 스킬세팅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선택한 스킬 외 취향이 달라 고민해볼만 한 스킬
파쇄장 - 접근거리가 길기 때문에 원거리 상대로 거리를 당길 때 좋고 흡철장+파쇄장+탄지공 연계해서
탄지공 딜뻥을 할 수 있습니다
독마권 - 초반에 사용했던 스킬입니다 10레벨 마스터하면 사거리는 길지 않지만 부채꼴 모양으로 즉발
넘어뜨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벽력장 - 7레벨까지 투자하면 상태이상 동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킬 사거리가 짧습니다
여래신장 - 수비적이면서 상대랑 붙어서 싸우는 것보다 거리를 유지하면서 싸우는 스타일이신 분들
낙영장 - 기회가 왔을 때 낙영장+난화격으로 화끈한 폭딜 넣는걸 좋아하시는 분들
*금강선공 사용 타이밍
잘하는 근접케릭터들은 대부분 대전이 시작되자마자 무적판정시간에 바로 붙으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접케릭터 상대로는 대전 시작하자마자 금강선공을 키면 상대가 스킬을 넣을 기회를
주게되므로 순보를 와리가리 사용해서 상대스킬을 허공에 뺀 후 금강선공을 키고 카운터를 노리는게 좋습니다
원거리케릭터들 상대로는 대부분 사이드 무빙을 타므로 먼저 금강선공을 1단계 키고 각을 보셔도 무방합니다
*근접, 원거리 상대별 판짜기
<근접 상대>
순보를 이용해 상대스킬을 빼주고 그다음 스킬로 들어오려고하면 흡철장(예측)이나 섭물진기로 카운터 치기
이 과정에서 내 기상기가 먼저 빠졌다면 근접스킬 빠르게 포기하고 이동기로 거리벌려주고
기공장, 풍뢰, 섬열파를 이용한 원거리 싸움을 유도
상대 기상기를 먼저 뺐다면 근접스킬을 전부 사용해주고 거리를 벌린 후 원거리 스킬로 타격
<원거리 상대>
금강선공 1단계를 키고 어느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각을보다가 상대쪽으로 사선으로 순보 한번 타고
상대가 이동기를 사용하려는 방향으로 기공장 던지고 다시 순보로 빠지고 풍뢰, 섬열파를 이용해 원거리 타격을
해주고 이과정에서 내 기상기가 먼저 빠졌다면 과감히 거리 좁혀서 흡철장, 섭물진기를 넣어줄 것인지
거리를 유지한 상태로 각을 보면서 수비적인 플레이를 할 것인지 선택
상대 기상기를 먼저 뺐다면 바로 순보로 진입해서 흡철장을 넣어주고 이 흡철장을 이동기로 회피했다면
내 이동기로 다시 붙어주고 섭물진기+탄지공 연계
*PVP의 기상기의 중요성
PVP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기상기 먼저빼기 싸움입니다
스킬싸움을 할 때 피격면역 스킬을 잘 활용해서 내 기상기는 안빠지면서 상대 기상기를 빼도록 하는 것이
PVP의 기본적 팁이면서 이 기상기를 빼고 못빼고, 빠지고 안빠지고의 차이가 PVP의 전부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내가 먼저 누웠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반사적으로 바로 기상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내가 넘어진 자리에 그대로 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심리전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을 통해 상대 스킬을 하나
더 빼줄 수 있는 이유가 내가 넘어진 상태에서 심리전을하다가 상대가 내가 누워있는 자리 그대로 스킬을 사용하면
그걸 보고 기상기로 반응해서 난 기상기로 유유히 빠지고 상대는 스킬 1개의 쿨을 버린셈이 되버리는 것입니다
상대도 마찬가지로 이걸 이용할 것입니다
손+판단+스킬연계+기상기 심리전의 네박자가 잘 맞아야 PVP에서 높은 승률로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일반, 던전용 스킬트리와 레이드용 스킬트리는 따로 스킬시뮬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서 본인 취향을 반영해서 스킬트리 선택하시면 됩니다
질문있으시다면 댓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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