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시뮬레이터

안타무기 12강 이상, 유물 전 / 황후512 블리쯔
조회 : 1961 추천 : 3 댓글 : 4
2019-11-30 16:05:38
아르카나Lv.50 사용 스킬 포인트300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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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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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픈때부터 현질없이(아바타 구매 제외), 배럭없이 키운 900따리 알카유저입니다.
시간투자도 많이 못했고 길드도 계속 터지고 옮기고 하느라 정신없이 키운 정든캐릭터입니다.


처음 쓰는 인벤 글이라 형식이나 내용이 보시기에 좋지 않을수 있는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알카 스킬게시판이나 직업게시판을 가끔씩 옵니다.
인벤레벨 보시면 아시겠지만 활동하는 사람은 아니구요..
게시판을 보면 레벨에 대한 논쟁과 더불어 한참 높은레벨대의 알카에 대한 얘기가 좀 있더라구요.
(사실 요즘에는 또 게시판을 안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아르카나의 직업각인이 변경되고 상향됨에 따라 새로 알카를 키우거나 기존 배럭으로 운용하시다가 레벨을 올리는 분들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아르카나의 어느정도 스킬 운영법(기본적으로 레이드에서), 어느정도 카드 활용법, 어느정도 특성작, 어느정도의 재련작, 각인효율 등등 제가 알고있는한 아르카나의 모든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군요.
그러면 이제 스킬트리부터 설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할것이 지금 보시는 글은 안타레스 올11강 후 무기12강을 찍고 재련옵 '시크릿 찬스' 를 사용할 경우 에 대해서 말하는 내용입니다. 미스틱셋 계승 후 유물장비 전단계 까지입니다. 저는 유물장비를 사용해본적도, 찾아본적도 없기때문에 그 이후는 상황이 다르다는것 알아두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스택트 스킬 5개, 루인 스킬(가든) 1개, 일반 스킬 2개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안타무기 12강부터의 시크릿가든 '시크릿 찬스' 재련효과와, 변경된 '황후의 은총' 각인이 너무나 잘 어울린다 생각해서입니다.

예전 마나관련 패치와 팔찌를 추가한 리버스 루인 패치 등등 마나에 허덕이는 아르카나에겐 점점 좋아질수밖에 없는 패치들 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황후각인 또한 마찬가지구요.


512 스킬트리를 선택한 이유는 이러합니다.

1. 루인 스킬이 한개이니만큼 모든 스택트는 낭비되서는 안된다. (4스택 필수)
2. 그러나 또한 시크릿 가든의 쿨타임이 낭비 되서도 안된다.
3. 시크릿 가든을 사용할때마다 최대한의 버프를 사용하고 싶다.
 (포카드 딜벞이 사라진 아르카나에게 남은 자벞은 이제 '리턴'과 '운명의 부름' 스킬에 있는 대상이 받는 치명타 피해 증가, 그리고 '스트림오브 엣지' 스킬에 있는 자신의 치명타 확률 증가, 여러가지 스킬 1트포에 붙어있는 대상이 받는 치명타 적중률 증가 이 세가지 뿐입니다.)
4. '황후의 은총' 각인을 사용한다.
5. 무기 12강 재련옵 '시크릿 찬스' 를 사용한다.



잠깐 아르카나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캐릭터 아이덴티티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알카 스킬설명 너무 지겹다 하시는분은 빨간색 글씨가 있는 문단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덴티티 라는것이 단순히 게이지가 차면 카드셋, 12장 중 한장을 뽑아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스택트 스킬' 을 이용해 대상에게 1부터 최대 4까지(1~4) '스택' 을 쌓아 '루인 스킬' 을 이용해 대상에게 쌓인 '스택''터트려서' 추가데미지를 주는것입니다. '스택' 과 관련없이 '카드 게이지 수급' 에 좋은 데미지와 트라이포드를 가지고있는 '일반 스킬' 도 있습니다. (스택트 스킬은 스킬아이콘이 파란색, 루인 스킬은 빨간색, 일반 스킬은 노란색 입니다.)
제 생각이긴 합니다만, 아르카나가 이렇게 다른 캐릭과는 다른 독특한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런 사전정보 없이, 경험없이 캐릭터를 키우면 레벨과 아이템셋에 비해 데미지 효율이 현저하게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자 그럼, 스킬트리의 핵심인 루인스킬 '시크릿 가든' 부터 살펴볼까요.

시크릿 가든은 키를 누르자마자 나가는 즉발스킬이구요 아르카나를 중심으로 원형을 만들어 그 내부의 있는 적을 공격합니다.

스킬 자체 데미지를 보자면 보잘것 없지만 '스택트 중첩에 따라 더 높은 피해를 주며' 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pvp하실때, 4스택인 적은 내려찍는다 라고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즉 다운기입니다. 다운 시간 자체는 길지 않습니다.)

이때의 스택이 터지는 데미지가 1부터 4까지 차이가 극명합니다. 물론 4스택일때 가장 높은 데미지를 주고, 1스택, 2스택 일때는 다른 루인 스킬과 스택 터지는 데미지(이하 루인딜)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게시판에 아주 예전, 연구글이 몇개 있던거로 알고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시크릿 가든의 루인딜은 다른 루인 스킬의 루인딜 보다 훨씬 높다는 겁니다.
그 높은 데미지에 12강 제련옵 '시크릿 찬스' 사용시 시크릿 가든의 루인딜이 추가로 75% 증가하고, '황후의 은총' 사용시 루인딜 자체가 총 30% 증가합니다. 남들이 시가사기 시가사기 하는이유는 이거죠

다시 돌아와서, 쿨타임은 8초, 스킬레벨 10을 달성했을 시(PVE에서 안할순 없습니다.) 마나소모는 349, 백어택이 가능은 하지만 딜상승은 거의 없는거로 알고있습니다.

기본 스킬 스펙은 이정도구여, 트라이포드를 봅시다.

1트라이포드 에서는 빠른 준비, 정신 집중, 급소타격 입니다.
빠른 준비는 쿨타임이 4초 감소합니다.
정신 집중은 마나 50% 감소,
급소 타격은 시크릿 가든의 스킬데미지와 루인데미지의 치명타 확률 15퍼 증가 입니다.

1번 3번의 좋은 옵션을 두고 마나 감소를 쓸수는 없고, 보통 1번 3번으로 취향껏 나뉩니다.
저는 1번을 사용합니다. 시크릿 가든 몰빵 트리인 저의 스킬트리에 3번 트라이포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부족한 치명타확률은 특성과, 재련옵, 버프 등으로 해결하고 3번을 사용했을때 보다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겠습니다. (시크릿 가든을 재련옵으로 사용하시지 않는 분은 3번 트포를 사용하시기도 할겁니다.)

2트라이포드에서는 완전한 비밀, 스톰가든, 다크니스 가든 입니다.
완전한 비밀은 4스택일때 루인딜이 추가로 40% 더해집니다.
스톰 가든은 뇌속성이 붙고, 4스택이 아니어도 적을 다운시킵니다. 루인딜은 30% 감소됩니다.(pvp용..이지만 pvp에서도 잘 안씁니다. 이펙트가 노란색으로 바뀌어서 이쁩니다.)
다크니스 가든은 암속성이 붙고, 스킬딜, 루인딜의 치명타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아카테스처럼 암속성에 약한 보스에게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스킬딜만 암속성이 되는건지 루인딜과 함께 암속성이 되는건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보통 1번 트포를 사용합니다. 어디서 봤는데 3번트포보다 1번이 평상시에 데미지가 더 잘나온다고 합니다. 제가 느끼기에도 그렇구요. 다만 암속성에 취약한 보스일 경우 3번트포를 사용해서 어둠으로 물들여줍시다. 딜뽕이 장난이 아닙니다.

3트라이포드는 시크릿 찬스, 넓은 공격이 있습니다. 재련효과를 사용하시려면 1번트포인 시크릿 찬스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넓은 공격 재련효과도 있습니다. 무조건 치명타가 터집니다. 치명타 확률 100%증가 ㅇㅇ)
시크릿 찬스는 루인딜 50%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넓은 공격은 공격 범위가 2m 증가합니다. (라고 써있는데 저는 m개념이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엄청 넓어지긴 합니다.)
범위 증가보단 딜증가가 당연히 보스전에서 좋겠죠.
(실제로 해본적은 없지만 쿨감4초, 스톰가든, 넓은 공격으로 광역 스택을 퍼트리고 섬멸전에서 적들을 계속 눕혀버리는 상상을 가끔 해봅니당ㅎㅎ)



시크릿 가든의 스킬이 어느정도 이해가 가셨나요?
1트포의 빠른 준비를 사용할 경우 8초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된 후 4초 쿨타임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신속을 많이 올리신 분은 가든 쿨타임이 3초까지 내려갈수도 있을것 같군요. (아니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크릿 가든이라는 스킬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위해, 짧은 쿨타임동안 4스택을 무조건 만드는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서 저는 스택트 스킬을 5개 사용합니다.

4개를 사용하고 일반스킬을 하나 더 사용할 수도 있고, 루인스킬을 하나 더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4개를 사용하면 스택트 스킬이 부족해 4스택 시크릿가든을 계속 사용하지 못하고 가끔 2스택, 3스택인 채로 놀때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시크릿 가든은 4스택일때 다른스킬에 비해 효율이 무조건 좋습니다. 4스택이 아니면 의미가 없어요.
후에 또 설명 하겠지만 '황후의 은총' 각인의 내용도 "4스택 루인딜이 증가합니다." 이구요..

루인 스킬을 하나 더 사용한다? 그말은 즉, 시크릿 가든에 사용할 스택을 다른 루인스킬에 버리는 격입니다.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제 남는 스킬포인트는 일반스킬에 2개 사용해 줍니다.

스택트 스킬이 모자라지 않게 6개 사용하는건 어떠냐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택트스킬 5개는 과하고, 사용할만큼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일반스킬 2개를 무조건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리턴' 과 '운명의 부름' 입니다.

리턴 3트포의 2번트포 '노출된 어둠' 과,
운명의 부름 2트포의 3번트포 '어두운 운명' 을 사용합니다.
'노출된 어둠' 을 보자면 암속성이 붙고, 리턴의 치명타확률이 40퍼 증가, 5초간 자신에게 받는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라고 쓰여있고, 
'어두운 운명' 을 보자면 암속성이 붙고, 운명의 부름의 데미지가 15퍼 증가, 3초간 자신에게 받는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라고 쓰여있습니다.

4스택 시크릿 가든을 사용할때마다 리턴과 운명의 부름으로 치명타피해증가 버프를 써주는겁니다.

운명의 부름은 쿨타임이 8초,버프지속시간 3초짜리스킬이고, 리턴은 쿨타임이 12초, 버프시간은 5초 입니다.

보통 운명의 부름을 사용하고 3초 이내에 데미지가 준수한 스택트 스킬을 쓰고, 시크릿가든을 씁니다.
보통 리턴을 사용하고 5초이내에 데미지가 준수한 스택트 스킬을 쓰고, 시크릿 가든을 쓰고, 한번 더 스택트 스킬을 씁니다.

치피증 버프를 최대한 이용하는겁니다.

운명의 부름과 리턴을 번갈아가면서 계속 사용할 시에 신속, 쿨감 셋팅에 따라 다른데 약 2~4초 정도 못쓰는 텀이 나옵니다. 이 텀에 4스택이 놀고있으면 안됩니다. 그냥 스택 터트려주시고 다음 4스택부터 다시 버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정도 쓰고 스킬트리를 보러 와주신 분들을 위해 다시 스킬트리 설명 하겠습니다.


 스택트5  루인1  일반2 입니다. 특성은 제레벨 900쯤 기준으로 치명900 특화600줬습니다. 그냥 치특으로 맞추려다보니 치명이 높아졌는데 치특이면 상관 없을것 같습니다.

스택트

쿼드라 엑셀레이트10
스크래치 딜러7
스파이럴 엣지7
스트림 오브 엣지7
인피니티 샤워10

루인

시크릿 가든10

일반

운명의 부름10
리턴10



쿼드라 엑셀레이트 2-3-2
2  낮은 신속으로 부족한 공속을 메꿔줍니다.(카드 4번 날릴동안 공중에 떠있는 판정이라 스페를 못씁니다.)
3  이번에 버프먹었죠, 써줍시다.
2  2트포와 함께 사용할시 데미지가 댄싱급으로 나옵니다. 스택트스킬 5개중 강한것 2개입니다. 리턴운부, 시가와 함께 치피증 버프중 사용해 주세요.

스크래치 딜러 2-3
2  급소노출을 하나만 사용하는 스킬트리이기 때문에 무조건 보스한테 붙어서 박아주시고 패턴은 스페와 무빙으로 피해줍시다.
3  피격이상면역인 적을 상대할땐 3번트포를 들고가주시고(보스, 엘큐 등), 아니라면 1번트포 예리한 일격을 들고갑시다.

스파이럴 엣지 1-2
1  마나 부족합니다. 팔찌에 최마증2 붙은거 아니시면 정신강화 찍어주세요. 최마증 붙었고 요리음식까지 먹을란다 하시면 기동성 찍고 날아다니시면 되겠습니다.
2  무자비 아니면 찍을거 없습니다.

스트림 오브 엣지 1-3
1  카드증가를 사용해야 3스택중 2스택이 빨리 쌓입니다. 마지막 스택은 버리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빨리 스택쌓는 용도로 찍습니다.
3  4번째, 5번째 스택트로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가든을 한번이라도 더 치명타 뜨게하기위해 써줍니다.

인피니티 샤워 2-2-2
2  인피니티 샤워는 원래 1스택짜리 스킬입니다. 3번의 공격중 마지막 공격에 1스택이 쌓이는..(구데기) 아무튼 2스택으로 만들어 줍시다.
2  레이드에서 회피를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데미지 올려줍시다.
2  스킬레벨을 10까지 찍는 이유입니다. 시전시간 빠르고, 준수한 데미지, 2스택으로 만들어주면 쓸만 합니다. 쿨이 긴게 좀 맘에 안들지만, 상의 12재련옵에서 샤워를 찍고 데미지를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운명의 부름 1-3-2
1  마나 부족합니다. 딜을 올려도 좋습니다만, 스파이럴 엣지에서 언급한 조건과 같다면 꿰뚫는 일격 들어주셔도 됩니다. 3트포의 운명의 집중을 쓰기때문에 날렵한 움직임은 찍을 필요 없습니다.
3  핵심이죠, 치피증 들고갑시다. 컨셉이 카드뽑는 스킬트리가 아니기 때문에 퀵드로는 포기합니다.
2  시전시간 빠르고 2타 때리다가 맞으면 버프지속시간도 날리고 스택도 늦게터트리게됩니다. 깔끔하게 버프넣고 가든 터트려줍시다. 연속 공격은 퀵드로 황제셋일때 쓰는 트포입니다.

리턴 2-3-2
2  마나 부족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급소노출을 들고싶다 하시면 들어도 됩니다.
3  딜 자체는 2트포의 3개 모두 비슷한거로 알고있습니다. 3번트포 집중된 카드를 사용할때 스킬거리가 늘어나서 용이합니다.
2  핵심입니다. 리턴은 무조건 스킬레벨 10까지 찍어야 합니다.

시크릿 가든 1-1-1
설명 안합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할때의 기본적인 스킬콤보의 시작은

스크래치 (2스택 + 8초 치명버프) - 리턴 (지속시간 5초) - 샤워 (2스택 + 리턴 버프 딜) - 가든 (4스택 리턴 버프 루인딜) - 쿼드라 (2스택 or 4스택 + 리턴 버프 딜) - 이후 스파이럴 엣지, 스트림 오브 엣지, 스크래치 딜러, 운명의 부름, 등으로 4스택 치피증 버프를 묻힌 루인딜 반복입니다.

운부를 사용하게 된다면, 스크래치 8초 버프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2스택일 경우 - 운부 + 쿼드라 또는 샤워 후 시크릿 가든 펑

4스택일 경우 - 운부 + 시크릿 가든 펑 후 쿼드라 또는 샤워

이렇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상적인 콤보를 계속해서 쓰려다보면 결국엔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허수아비 딜할때 보통 알수있음.)
해서 중간중간 쿼드라 4스택이 터지거나, 보스가 멀리 이동하거나,스파이럴 엣지(4스택에 마나 한번사용), 스트림 오브 엣지를 사용해 2스택이 쌓이는걸 기다리는동안 마나를 회복하는 식으로 마나관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사실 별카드가 꾸준히 나오는게 젤 좋음)

추가로 위 스킬들의 미세팁, 아이덴티티 카드 설명, 각인 설명하고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쿼드라 엑셀레이트 관통1레벨 경직면역

1. 쿼드라 엑셀레이트는 스킬을 사용하면 아르카나가 공중에 뜹니다. 공중에 떠있는 시전시간동안 캔슬은 불가능하며, 대쉬가 사용되지 않고, 아이덴티티 카드를 사용할수없는 그냥 행동불가 상태가 되버립니다. 보스 패턴을 잘보고 신중하게 써줍시다.

2. 각도조절이 안됩니다. 방향전환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캐릭터는 이동이 됩니다. 아르카나가 처음 스킬을 사용한 곳을 바라보며 같은각도로 카드를 날립니다. (스킬을 쓰고 정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면 모양이 요상합니다. 나만그런가?)

3. 2스택 짜리 스킬인데 카드를 4번 날리죠, 4번을 다 맞출경우 처음맞춘 카드에서 한번, 마지막 카드에서 한번 스택이 쌓입니다. 첫번째, 두번째 카드를 못맞춰도 세번째부터 카운터해서 세번째 카드일때 한번, 마지막카드에서 한번 스택이 쌓입니다. 그러나 4번째 카드를 못맞출 경우 스택은 하나밖에 쌓을 수가 없습니다. 1~3번째 중 하나와, 마지막 카드는 무조건 맞춰줍시다.


스크래치 딜러 파괴1레벨 경직면역

1. 콤보스킬로, 이동하는 1타와 카드로 후려치는(?) 2타가 있습니다. 1타 이후엔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 바로 이동할수 없습니다. 딜레이는 대쉬로 캔슬할수 있습니다. 이동중엔 스크래치 1타 + 대쉬로 딜레이 없이 이동합시다. (대쉬 + 스크래치는 딜레이가 생김)


스파이럴 엣지 경직면역

1. 체인스킬로, 처음 키를 누르자마자 3초 카운트가 지나면 두번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2스택 날리는거니 3초안에 꼭 사용합시다.
2. 기본 이동거리가 7m 로 6m인 스크래치 딜러보다 깁니다. 물론 딜레이는 더 심하지만, 탁월한 기동성 트포 사용시, 1.4m가 더 증가해(2~3m증가하는 체감) 이동거리가 정말 깁니다.
3. 대상과 붙어 있을 때 대상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스킬을 쓰면 안맞습니다. 어지간히 멀어도 대상을 향해 스킬을 사용해야 맞습니다. (스킬을 사용했을때 아르카나가 공중에서 카드를 흩뿌려서 맞는지점에 판정이 됨)(흩뿌리면서도 이동하니 범위가 꽤나 넓다.)


스트림 오브 엣지

1. 대상에 스킬이 적중하면 아르카나의 자체 치명타 확률이 증가한다. 
2. 치명타 버프는 최대 5중첩인데 틱당 1씩 쌓인다고 보면된다. 총 15틱 들어가며 마지막으로 대상을 맞춘 뒤로부터 3초 지나면 버프는 사라진다. 
3. 1트포의 카드증가를 사용하지 않으면 스킬이 시작한후 5틱 후에 1스택 스킬이 끝날때 1스택 쌓인다. 카드증가를 사용하면 5틱일대 1스택 10틱쯤 1스택 끝날때 1스택 해서 3스택이 된다. 즉 카드증가를 사용하면 스트림이 사라지기 전에 2스택이 된다.

인피니티 샤워 파괴1레벨 경직면역
1. 거리가 은근 길다. 대상에 가까이 있을때 무턱대고 마우스를 멀리 놓으면 스킬이 화면 끝까지 날아간다. 주의하자
2. 무한의 집중 트포 사용시 공중에서 잠시 떠있다가 카드를 날리며 뒤로 약간 밀린다. 착지하는 지점은 스킬 시전지점보다 약간 뒤에있다. 그냥 뒤로 약간 밀린다고 알고있자.

운명의 부름 경직면역
1. 인피니티 샤워와 마찬가지로 운명의 집중 트포 사용시 뒤로 약간 밀린다.(백덤블링을 하는거라 자기가 뒤로 이동하는건가? 아무튼)(운부 샤워 콤보면 백대쉬 수준)
2. 3트포의 연속공격 사용시 1타,2타가 끝나면 착지를 하기때문에 3타가 터지기 전에 대쉬로 이동할수 있다.

리턴
1. 부위파괴가 필요한 보스에서 1트포의 관통강화를 사용하면 관통2레벨이다. (관통강화는 쿼드라 엑셀레이트, 포카드에도 있다.)(갑자기 떠오르는 포카드..ㅜ)
2. 얘도 뒤로 약간 밀리지만 샤워, 운부에 비하면 귀여운 수준이다.

시크릿가든
1. 거리가 은근히 짧다. 필자는 확실하게 가든을 맞추기 위해 스택트스킬, 일반스킬 사용 후 딜레이를 캔슬함과 동시에 앞대쉬로 붙은 뒤 가든을 사용한다.
2. 지금 글을 쓰면서 허수아비로 확인하는데 백어택 추가 데미지가 상당하다. 뭐지 한 20%쯤 되는거같다. 대충 눈으로만 확인한거라 잘 모르겠다. 지금까지 백어택 신경 안썼는데 바보짓이었나보다.

아 글 쓰려니까 오래걸리네요 나머지는 내일이나 새벽에 쓰고 밥먹으러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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