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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2 서머너 5티어 최적화 스킬트리(297~300) 4월10일패치기준 Sasinkp
조회 : 4946 추천 : 4 댓글 : 10
2019-04-11 10:57:58
서머너Lv.50 사용 스킬 포인트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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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프로키온에 서식하고있는 554 서머너입니다.
요즘 스킬트리가 여러갈래로 나뉘고있는데 제가 써보기에 가장괜찮았던
스킬트리를 소개해보려합니다.
5티어 기준이지만 아래티어 레이드에서도 큰 차이는 없다고생각합니다.
맨위에있는 스킬부터 설명하겠습니다.

그에앞서, 필자의 스펙은
치신 지능 2583 주레셋 올빨증기준 공격력 2237
원한2 돌격대장1 각인서 입니다.

연마효과는 슈르디쿨감 15퍼 고창쿨감 15퍼
슈르디 데미지10퍼 마결데미지 10퍼 고창데미지 40퍼 입니다.

1. 마력의 결정체 2-3-1
다들 애용하시는 짤딜스킬인데요

제스킬트리에서 굉장히 큰역할을합니다(아래 1-1,1-2참조) 
1트포의 원거리 발사를 든이유는, 이스킬트리를 사용했을때

마나가 부족하지않을뿐더러, 5티어에서는 정~말 멀리서 요격해야할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ex) 벨가누스의 어레기패턴. 흑요의 불장판 패턴등등

2트포,3트포는 말할것도없죠. 무조건 고정입니다.

1-1 엘씨드-쏜살바람새 연계기

아시다싶이 엘씨드는 쿨이 24초 쏜살바람새는 18초인데요

엘씨드는 깔자마자 쿨이도는반면,쏜살바람새는 홀딩이 끝나야 쿨이돕니다.

엘씨드를 깔았을때의 후딜까지 생각했을때, 엘씨드를 깔고 쏜살을 사용할경우

그 공백이 1~2초 정도 비는데요, 그사이에 마결을 아꼈다가 쓰시게 되면.

(엘씨드-마결-쏜살바람새) 엘씨드와 쏜살의 쿨이 얼추맞춰집니다.
(0.5초 정도 쿨차이발생)

그리고 엘씨드 공벞을받은 상태로 딜누수 없이, 마결과 쏜살의 풀딜을박을수있고,

제 스킬트리를 사용기준으로 엘씨드-마결-쏜살콤보 사용시, 쏜살캐스팅이 끝나면, 

마결이 1초정도 쿨이 남아있어서 엘씨드-마결-쏜살-평타평타-마결 식으로 콤보를 넣을수가 있습니다. (물론 엘씨드 공증은 쏜살까지만 적용)

개인적으로 쏜살 패치이후 5티어에서 사용하기 최적화 됬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무엇이냐면 빠르고 맞추기 쉬워서 입니다.

쏜살대신에 많이들 채용하시는 윙드,전폭은 풀틱을 5티어 레이드에서 맞추기 힘들
뿐더러, 패턴에 노출될 위험이 굉장히 높습니다. 

다들아시겠지만 5티어에선 한방한방이 이 너무너무 아픕니다.ㅠ

반면 엘씨드 마결 쏜살콤보는 후딜 포함 대략 3초면 가능한 콤보이며, 시간대비 데미지도 나름 쏠쏠하며 특히 쏜살의 기운수급량은 어마어마합니다.

물론 엘씨드 마질 콤보를 사용하셔도되지만(무력화 부족할때) 데미지와 기운수급은 비교할바가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쏜살 2트포바뀐게 정말 체감되는게 1.6초로 단축되면서 데미지는 그대로인지라 

굉장히 바쁘고 빠른 5티어 레이드에서 풀틱박기 쉽지않은데, 이번패치로 풀틱박기가 쉬워져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1-2 높은 dps 와 딜누수없음.

다들 아시다싶이 마결은 굉장히 좋은 dps를 갖고있고, 어느 레이드를 가건 삑사리

도 잘안납니다. 딜누수가 없다는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원거리 발사로 인한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누적시킬수 있기에. 채용하였습니다.

2. 쏜살바람새 2-3-2

쏜살을 사용 하는이유는 위에 설명드렸으니 아실테고,

1트포는 기운수급이 최고효율인건 너무나 유명하죠.

2트포는 물론 화염새를 채택했을때에 딜이 더잘나오지만,

그것도 풀틱기준이고, 풀틱사용시 2.7초라는 굉장히 긴시간동안 캐스팅을해야합니다.(마법사의 지혜 1.8초캐스팅)

2.7초동안 캐스팅할바엔. 윙드나 전폭쓰는게 낫기에

이번패치로 빨라진 마법사의 지혜를 채택하였습니다.

3트포 어미바람새는 쏜살의 딜지분중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말할것도없죠, 또한 화염새와 마법사의 지혜는 캐스팅하면서
나가는 데미지는 차이가있지만.

어미바람새의 데미지가 동일하기때문에 생각보다 딜차이가 안납니다.

물론 잘맞추실 자신있으면 화염새를 채택하셔도되지만, 화염새를 쓰실바엔 
전폭이나 윙드를 추천합니다.

3. 파우루 1-1-2

파우루는 이번패치로 무적이 되었고, 자폭이 정말 좋아졌습니다.(삑사리 거의 안남)

고창연계로 사용하기 너무좋은 스킬이고, 트라이포드에 대해서는 딱히 더설명안해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4. 엘씨드 2-3-2

1트포 공증을 사용하는 이유는 4초라는 긴지속시간과 높은 공증(30퍼) 그리고

연계기로 사용할수있어서 채택하였구요,

2트포는 제가 저번패치부터 정말 좋아졌다고 생각한 트포인데. 엘씨드가 너무나도 잘죽는 바람에 엘씨드는 버렸었는데요.

이번에 엘씨드가 다시 무적이되면서. 원래 dps 탑클래스였던 엘씨드가 추적씨앗이 생기면서 딜누수마저 없어졌습니다. 

그냥 씹사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5티어레이드 에서 활용하기 너무좋습니다.

3트포는 무조건 엘리트 소환입니다. 설명이필요없죠.

5. 물의정령(고정) 마리린,대지붕괴or순폭,이끼늪 등

1트포만 찍는 스킬들은 한번에 설명하겠습니다.

위 스킬중 물의 정령은 무조건 고정이구요

이유는 윙드를 안쓰기때문에 슈르디만 써서는 마나가 모자릅니다.

필이 채용해야합니다. 참고로 정흡을 사용할시 마나가 살~짝 모자란감이있네요

마리린같은 경우에는 힘의에테르 용으로 사용하는데. 마리린을 컨트롤을 잘하셔서

힘의에테르수급이 잘된다면 마리린 추천드리고, (벨가누스는 마리린 비추천 권능3중첩이랑 공뻥 안겹침)

그렇지않을경우 대지붕괴를 찍습니다. (필자는 거의 대지붕괴사용)

대지붕괴를 사용하는이유 - 바로 고창캔슬입니다.

사실 알리마지로 캔슬해도되지만 그때그떄 버블을 털어줘야할경우도 많고,

모든 고창콤보에서 알리마지까지 연계하기는 힘듭니다. 치신특성상 그렇게

버블이 잘모이는것도아니고.

그리고 무력화,파괴도 꽤나 쏠쏠하고 파우루 공증받고 딜이들어가기 때문에

딜이 꽤나 쏠쏠합니다. 제스킬트리에서 고창캔슬할 스킬이없기떄문에

4포로 꽤나 고효율인 대지붕괴를 채택하였습니다. (윙드나 전폭 4포해서 주지마세요 개구데기임..)

그외에 공뻥용 이끼늪이나 짤딜용 순폭을 채용하셔도되는데 

방깎없고 20퍼 공뻥으로 쓰기엔 별로고, 마땅한 연계기도 없기에

이끼늪은 별로라 생각되고.

순폭도 딜보다는 파괴용으로 사용하는건데. 대지붕괴로도 파괴가 되기때문에

별로 추천드리진않습니다. 결론은 대지붕괴가 베스트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취향차이는 존중합니다.

6. 슈르디 1-2-3

요즘 핫한 슈르디인데요.

1트포는 1번. 다들아시죠? 특히 5티어에서 상시이속10퍼는 너무나도 큰메리트이
며, 돌대각인 사용시 1각인 8퍼 2각인 12퍼 피증이라는 엄청난 뎀증을 챙길수있습니다.

2트포에 덩치를 찍은이유는. 허영이와 덩치의 딜차이가 일단 너무나도 크구요

제스펙 기준으로 수련장 허수쳤을떄 덩치는 크리기준 1만. 허영이는 6천정도 뜹니다.

또한 치신 + 5티 악세로 쿨감 + 연마효과 등등으로 충분히 상시지속 가능하게 할수있기떄문에 굳이 허영이 슈르디를 줄필요가 없습니다.

필자는 신속 600+연마효과 15퍼+악세3퍼 해서 1초정도 비네요.

이스킬트리를 변형해서 사용하시면 상관없지만.

이스킬트리를 그대로 사용하실꺼면 연마효과로 슈르디쿨감15퍼 챙기는걸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3트포는 마나회복 고정입니다. 이유는 안들면 마나가 딸려요.

7. 고대의창 3-2-2

1트포는 정말 개인차이입니다. 고대의 흐름으로 맞춘다면 무조건 고대의 흐름이지만 삑사리가 너무 자주난다싶으면. 재빠른 드셔서.고대의흐름도 잘맞출수있게 연습하시면됩니다.

2트포는 보통 대지의 창이지만. 간혹 무력화 필요없는 레이드에서는 화속이나 수속창 쓰기도 합니다. ex) 타이탈로스 수속창. 하지만 90퍼센트 고대의창 씁니다.

3트포 고대의힘 원래 호불호가 좀 갈렸었지만 고대의힘이 지배적이였는데요

이번패치로 그냥 빼박 고대의 힘입니다. 그냥 고대의힘이 압도적으로 쎄요

또한 작은 레이드몹에서 응축된힘 들던분들도 많이계셨지만. 패치되면서 

1창 1삑이 나도 응축보다 쎈게, 응축을 들어도 도트딜에 공뻥도 안묻고, 몹이 가만히 있는게 아니기때문에 도트딜을 풀뎀을 줄수도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취향차이기 때문에. 흑요는 응축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큰몹은 무조건 고대의힘드세요. 대부분 크지만요

8 물정,전폭,윙드.마질 이끼늪 채용안하는이유.

8-1 전기폭풍

위에 말씀드렸다싶이, 전폭은 정말 저효율인게 딜은 진짜 dps 최상위권인건맞는데 풀틱맞추는건 정~말 너무힘들어서 딜누수가 너무심합니다.

8-2 윙드 스피릿

윙드같은경우에는 마나회복+딜+무력 만능이긴 하지만. 5티어 한정해서는 풀틱맞추기힘든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윙드는 채용할 만큼 좋은 스킬이지만.

결정적으로 빼게된 이유는 파우루,슈르디 떡상으로 인해 윙드가 넣기 애매해졌습니다.

왜냐면 공증 패치로 인해 서머너는 연계하는게 정말 중요해졌는데요.

윙드랑 연계할만한 사이클이 물정-이끼늪 콤보였는데

윙드도 캐스팅이 끝나야 쿨이 돌기떄문에 엘씨드랑 같이 사용할수도없고,

연계가안된다면 자연스럽게 dps 손실과 딜누수가 있고, 5티에서 다맞추기 힘들다 생각되어 과감히 윙드를 빼게되었습니다. (엘씨드나 이끼늪 공뻥 활용못하면 정말 딜차이많이납니다)

하지만 윙드를 사용하시고 싶으신분들은, 윙드 쿨감을 통해 연계기로 사용할수있습니다. 대신 쏜살을 빼고, 슈르디연마효과를 빼야겠죠.

하지만 그만큼의 메리트는 없다고생각합니다. 쏜살이 생각보다 강력하며, 기운수
급도되고 콤보가 빠르기에.

8-3 마력의질주

마질을 버린이유는 원래 마질자체가 파우루 대용이였으며 그거말고는 솔직히 딜보단 무력화떄매 쓰는거였는데.

쏜살 마질 고민하다 쏜살 채택하였습니다. 물론 고정팟이 무력화 부족하다면 마질드시고 엘씨드-마질-마결 콤보 사용하셔도 무난합니다. 

마질의 무력화수치가 생각보다 어마어마해서요.

8-4 이끼늪

정말 가장많이 고민한 스킬인데요.

버리게된 이유는 마땅히 연계할만한 스킬이 없었으며(원래는 물정이랑 연계)

삑사리가 생각보다 자주 나구요(5티레이드 기준)

데미지는 원래 구데기였고, 삑사리 남으로써 방깎도 못챙기는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나더라구요.(필자가 극한의 효율충이라 ㅈㅅ,..)


공증 또한 엘씨드 파우루에 비해 10퍼센트 낮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슈르디+파우루 부활이 큰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마땅히 빼고 넣을칸이없네요 그나마 뺴고 넣자면 마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끼늪이 정말 좋은스킬이기에, 사실 이끼늪은 아직도 고민중이고 추후 스킬트리

를 바꾸게된다면 그건 이끼늪채용한 스킬트리일껍니다.

물론 고정팟에 고정 방깎이있으면 과감히 버려도 된다생각합니다. 제 고정팟은

방깎이 있어서 뺐습니다.

9. 각성기 

저는 바그론 사용합니다. 치특이 아닌이상 켈시온 필요가 없습니다.

치신쓰신다면 무조건 바그론쓰세요 무력+부파+딜 이라 치신일떄

켈시온보다 훨씬효율좋습니다.

10. 딜사이클(이 스킬트리의 핵심)

콤보 1 파우루-고창-대지붕괴or알리마지or각성기

국민 콤보죠. 이번패치로 파우루가 날아오르면서 깔끔하게 연계가 들어갑니다

예전에는 물정-이끼늪-고창 콤보를 사용하였으나 파우루-고창에는 비할바가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연마효과로 고창쿨을 줄일시에는 쿨도 딱딱 맞아 떨어지며, 자폭데미지도 준수하고 무엇보다 패치로 인해 자폭이 삑사리가 안납니다. 깔고 거의바로 터트릴수도있구요.

정말 파우루와 고창은 그냥 최고의 궁합입니다. 무조건 연마효과는 고창15퍼 쿨감을 추천드립니다.

고창 캔슬은 무력화가 아직 필요는 상황이거나. 피닉스로 버블을 털고싶으시면

대지붕괴의 쿨을 기다린후 맞춰서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무력화가 필요한

상황이 아닌경우에는 피닉스를 자주사용하기때문에. 그때에는 대지붕괴를 고창에 맞춰서만 사용합니다.

딜누수가 있긴하지만. 4포여서 데미지가 그렇게 쎈것도아니고, 고창캔슬이 워낙에 중요하기때문에 쿨맞춰서씁니다. 

물론 무력화나 파괴쌓아야할떄는 무조건 쿨돌립니다.

여담으로 고창캔슬의 중요성에대해 설명드리자면, 고창캔슬 함으로써 그시간에 조금이라도 딜더넣고 가장중요한 패턴회피를 할수있으며.

안맞고 딜더넣기때문에 그게 곧 클리어에 꽤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창캔슬 에대해 꽤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데. 고창캔슬 잘하시는분들 꺼

영상 보면 원래는 고창캐스팅을 하시게되면 몸이 공중에 떠서 내리치는 모션이있습니다 

근데 캐스팅할떄 마지막바에 절묘하게 타이밍 맞춰서 캔슬기를 쓰시게되면

공중으로 안올라가고 그냥 창이 떨어집니다. 정말 엄청나게 큰차이입니다. 후딜이 엄청길거든요 공중에 올라가게되면. 

그만큼 고창캔슬이 중요하기때문에. 순폭 이끼늪 같은것들 거르고 대지붕괴를 찍었습니다.

콤보 2 엘씨드-마결-쏜살바람새

이콤보에 대해선 위에 설명드렸구요. 저렇게 넣고 평타1~2대 마결까지 사용해주시면 딱 좋습니다.

딜도 쏠쏠하고 무엇보다 편하고 빠르게 딜을 넣을수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슈르디랑 물정은 쿨돌때마다 상시적으로 사용해주시고,(물정은 진짜 마나회복용입니다. 쿨마다 돌려줘야해요 백어택각나오면 하지만 굳이 뛰어가서 ㄴㄴ)


콤보가 스킬3개를 연계할뿐이고, 콤보가 2종류밖에 없기에 간결하고 빨리 끝나서 현자타임이 있을수있는데요

그때마다 슈르디가 때릴수있게 붙어주시고 마결 1~2번정도 쓰면 다시 쿨돌아옵니다. 

또한 현탐일때 평타를 쉬지말고 쳐주시고 시간 빌떄마다 쉬프트 우클릭으로 보스 지정 해주세요 안하시면 이동만 하다가 슈르디가 안때릴수가있습니다.

결국 괜히 윙드나 전폭들어서 각만재거나 딜못넣을바에는  딜다넣고 현탐때 평

타치는게 5티에서는 훨씬더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패턴 피하고 콤보 넣고

하다보면 엄청바쁩니다. 현탐 생각보다  잘안옵니다 중간중간에 마결 섞으면 쿨이 또돌아옵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서머너의 역할중 하나라고 생각되는게 정말 안맞고 딜하는거라고

생각하기때문에. 근접분들 데카 쓸수있지만 원거리인 서머너가 최대한 안죽으면서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렵긴합니다만 캐스팅이 워낙길어서 패턴에 노출되기떄문에 ㅠ 그렇기에

이 스킬트리 쓰셔서 피할거 다피하면서 딜하시면됩니다. 피하기만하셔도 엘씨드+슈르디가 알아서 때려줍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시간날때마다 답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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