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로스트아크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로스트아크 화제 집중

미디어 게시판

커뮤니티 게시판

직업 게시판

공통 커뮤니티

인기 팟벤

던전/공략

가디언 토벌 1단계 우르닐 루메루스 빙결의 레기오로스 베르투스
가디언 토벌 2단계 크로마니움 나크라세나 홍염의 요호 타이탈로스
가디언 토벌 3단계 어둠의 레기오로스 헬가이아 칼벤투스 아카테스
가디언 토벌 4단계 혹한의 헬가이아 용암 크로마니움 레바노스 엘버하스틱
가디언 토벌 5단계 중갑 나크라세나 이그렉시온 흑야의 요호 벨가누스
가디언 토벌 6단계 데스칼루다 쿤겔라니움 칼엘리고스 하누마탄
가디언 정화 1단계 소나벨 가르가디스 베스칼
어비스레이드 아르고스 1페이즈 아르고스 2페이즈 아르고스 3페이즈
어비스던전 1티어 고대유적 엘베리아 - 마수의 골짜기 고대유적 엘베리아 - 사령술사의 근원
몽환의 궁전 - 비틀린 군주의 회랑 몽환의 궁전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어비스던전 2티어 욘 - 탄식의 길 욘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낙원의 문 - 태만의 바다 낙원의 문 - 고요한 카르코사 낙원의 문 - 아르카디아의 성역
어비스던전 3티어 오레하의 우물 - 아이라의 눈 오레하의 우물 - 오레하 프라바사 카양겔 - 영원한 빛의 요람 카양겔 - 천공의 문 넬라시아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1~2 볼다이크 - 혼돈의 상아탑 3~4
군단장 레이드 발탄 1~2
비아 1 비아 2
쿠크 리허설 1~3 쿠크 1 쿠크 2 쿠크 3
아브 1 아브 2 아브 3 아브 4
일리 1 일리 2 일리 3 일리 하드 3
카제로스 레이드 에키드나1 에키드나2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1 베히모스2

날씨에 따라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라!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3페이즈 공략



아르고스 3페이즈는 권장 아이템 레벨 1,400의 어비스 레이드다. 2020년 10월 기준 시즌 2의 최종 콘텐츠인 만큼 높은 요구 레벨에 더해서 각인서와 공격력 등 다양한 세팅을 신경 써야 한다. 2~3개의 각인서를 3레벨까지 활성화하고, 공격력도 1.7만 이상을 맞춰두는 것이 좋다.

3페이즈도 2페이즈처럼 적정 아이템 레벨 공격대 기준 15분 이상을 공략하는 장기전이다. 3페이즈는 공략 내내 아르고스 본체를 상대하며, 아르고스의 다양한 패턴을 피하며 환경 기믹을 처리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패턴을 피하고 공격 기회를 잡는 기본기가 중요한 레이드다.

아르고스 3페이즈의 가장 큰 특징은 환경 기믹이다. 3페이즈의 '아로코트 사원'은 낮, 밤, 새벽의 세 가지 날씨가 지속해 변화하며 그에 따라 아르고스의 특수 패턴과 '씨앗'의 상호작용 효과도 변한다. 항상 전장의 날씨를 확인하고 대응해야 한다.

☞ [1페이즈 공략] 태양 및 달 문양을 항상 염두에 둘 것!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1페이즈 공략
☞ [2페이즈 공략] 문양을 보고 즉사기를 회피하라!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2페이즈 공략


■ 레이드 핵심 요소 ① - 낮과 밤, 새벽으로 변화하는 날씨와 그에 따른 '씨앗' 기믹

아르고스 3페이즈에 입장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필드에 자리 잡고 있는 다양한 색상의 '씨앗' 오브젝트들이다. 씨앗은 낮, 밤, 새벽에 맞춰 2종씩 등장하며, 캐릭터가 근처에 가면 날씨에 따라 효과를 발휘한다.

전장의 씨앗 오브젝트들은 날씨에 따라 이로운 효과와 해로운 효과가 변한다. 예를 들어 폭발하는 모양의 '붉은 씨앗'은 3페이즈 첫 조우 시 날씨인 '낮'에서는 폭발해 속성 피해를 주는 해로운 씨앗이지만, '밤'으로 날씨가 변하면 시야 감소 디버프인 '암흑'을 해제하는 이로운 씨앗으로 변한다.

날씨를 미리 확인하고, 그에 따라 이로운 효과를 주는 씨앗과 해로운 씨앗을 구분해 적절히 처리하는 것이 공략의 중요한 요소다.


▲ 3페이즈의 전장에는 크게 세 종류의 씨앗이 등장한다

▲ 낮은 잔디가 초록색이며 밤은 어두운색, 새벽은 비가 내리는 것으로 구분한다


날씨 : 낮(태양 아르고스)

첫 조우 시 전장의 날씨는 '낮'이다. 초록 씨앗과 붉은 씨앗이 등장하며, 초록 씨앗은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해제, 붉은 씨앗은 폭발 공격을 해온다. 낮 페이즈 돌입 시 공격대에는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리는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제할 수 없다. 전장에 있는 초록 씨앗과 닿으면 일정 시간 후 범위 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의 디버프가 해제된다.

해로운 효과를 주는 붉은 씨앗은 상호 작용 시 범위 안에 폭발 피해를 준다. 낮 상태에서는 아르고스가 태양 속성의 패턴을 사용한다. 특수 패턴은 '태양, 달 문양에 모이기', '태양 씨앗 버프 획득하기'를 사용한다.


▲ 초록 씨앗과 상호 작용하면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해제할 수 있다

▲ 붉은 씨앗은 상호 작용 시 폭발을 일으킨다

날씨 : 밤(달빛 아르고스)

아르고스가 전장 중앙으로 이동해 필드를 빙빙 돌기 시작하면 날씨가 변화하는 것이다. 이후 밤, 새벽 등으로 날씨가 변화한다. 날씨가 밤일 때는 전장이 어두워지며, 공격대의 시야가 감소하는 암흑 디버프가 생긴다. 붉은 씨앗으로 암흑 디버프를 해제하며, 푸른 씨앗은 맹독 장판을 생성한다.

붉은 씨앗을 활용하면 날씨가 낮일 때 초록 씨앗과 비슷하게 시야 제한을 해제할 수 있다. 반대로 푸른 씨앗은 상호 작용 시 큰 누적 피해를 주는 맹독 장판을 생성한다. 보스와 전투 중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씨앗을 밟을 수 있으니 맹독 디버프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밤 상태에서는 아르고스가 달 속성의 패턴이 등장하며, '태양, 달 문양에 모이기', '달의 씨앗 지우기' 특수 패턴을 사용한다.


▲ 붉은 씨앗과 상호 작용해 암흑 디버프를 해제

▲ 푸른 씨앗은 맹독 장판을 생성하니 주의해야 한다

▲ 초당 3,000가량의 피해를 입히며 계속 중첩되는 맹독 디버프를 건다

날씨 : 새벽(태양, 달빛 아르고스)

새벽 날씨는 비가 내리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새벽 날씨에서는 맹독 상태에 걸린 것처럼 매초 모든 공격대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한다. 푸른 씨앗과 상호 작용해 체력 감소를 막을 수 있다. 초록 씨앗은 상호 작용 시 인근 공격대원을 모두 감금시킨다.

체력이 끊임없이 감소하기 때문에 장기전이 될 경우 회복약을 동나게 하는 가장 위험한 날씨다. 전장에 있는 푸른 씨앗과 상호 작용하면 보호막으로 지속 피해를 잠시 막을 수 있지만, 모든 공격대가 먹을 만큼 씨앗이 많지 않아 빠르게 날씨를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새벽 날씨의 초록 씨앗은 주변 공격대원을 감금시키는 위협적인 효과로 특수 패턴에서도 발동하기 때문에 실수로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새벽 날씨에서는 아르고스가 태양, 달 속성의 패턴을 모두 사용하며, '푸른 씨앗 버프 획득하기' 특수 패턴을 사용한다.


▲ 새벽 날씨가 되면 체력이 지속해 감소한다

▲ 푸른 씨앗 상호 작용 시 보호막이 생성, 지속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인근 공격대를 전부 감금 시키는 초록 씨앗

▲ 전장 날씨에 따른 씨앗 효과 정리


■ 레이드 핵심 요소 ② - 날씨에 따른 4종의 즉사 기믹

3페이즈에서는 날씨에 따라 특수 패턴도 바뀐다. 3페이즈의 특수 패턴은 공격대에 협동을 요구하는 패턴으로 실패 시 공격대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4종류의 특수 패턴이 있으며 현재 날씨와 아르고스의 모션 등을 보고 패턴을 구분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 2종의 특수 패턴에서 등장하는 태양 씨앗과 달 씨앗의 모습

① 태양, 달 문양에 모이기 - 밤/낮 모두 사용

밤, 낮 날씨일 때 주로 사용한다. 아르고스가 제자리에서 포효하는 것이 전조다. 태양, 달 문양을 제외한 다른 모든 특수 패턴은 아르고스가 중앙으로 점프해 이동하기 때문에 아르고스의 자리를 보고 어떤 특수 패턴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밤, 낮 날씨에 따라 태양 또는 달 문양이 무작위 공격대원 2인에게 생성된다. 1페이즈의 전이 패턴 때와 동일한 문양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문양이 생긴 공격대원 발밑에 마법진이 생성되며, 이 두 개의 마법진에 4명씩 나눠 들어가면 무사히 생존할 수 있다.

1개 마법진에는 최대 4명의 파티원만 생존할 수 있으며, 4명 이상이 있으면 마법진 내에 무작위 파티원이 사망한다. 파티간 소통을 통해 4명씩 나눠 입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원을 쉽게 나눌 수 있도록 문양이 생긴 공격대원이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주면 좋다. 단, 문양을 단 두 인원이 너무 가까이 이동하면 마법진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마크가 생긴 인원에게 4명씩 나눠 이동하면 된다

② 태양의 씨앗 찾기 - 낮 동안 사용

낮 상태의 아르고스가 전장 중앙으로 이동하면 '태양의 씨앗 찾기' 패턴이다. 아르고스가 채널링을 시작하며 주변에 금빛 에너지가 모이기 시작한다. 이후 전장에 무작위 지점에 황금색 '태양 씨앗'이 1개 생성된다. 이 씨앗에 8명의 파티원이 모여 태양 버프를 받으면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에서 생존할 수 있다.

태양 씨앗을 1회 밟기만 하면 이후 공격에 면역이 되며, 태양 씨앗의 위치는 탭 키를 누르거나 미니맵에서 황금색 점으로 특수하게 표시된다. '낮' 날씨에서는 공격대에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려 있는 경우가 많다. 태양 씨앗의 위치를 확인해도 이동 속도로 인해 도착하지 못할 수 있다. '신속 로브' 등의 배틀 아이템을 이때 사용하면 좋다.


▲ 태양의 씨앗을 찾고 8명이 모이면 된다

▲ 황금색 빛줄기가 내려오는 곳이 태양 씨앗이며, 미니맵에서도 확인된다

③ 달 씨앗 지우기 - 밤 동안 사용

밤 상태의 아르고스가 전장 중앙으로 이동하면 '달 씨앗 지우기' 패턴이다. 아르고스가 채널링을 시작하며 전장에 8~10개의 '달의 씨앗'이 생성된다. 공격대가 흩어져 달 씨앗에 다가가 씨앗을 지우면 된다. 실패 시 공격대 전체가 즉사급 피해를 받는다.

공격대가 빠르게 흩어지기만 하면 쉽게 씨앗을 처리할 수 있다. 밤 상태에서는 시야가 감소하는 암흑 디버프에 걸리기 때문에 시야에 들어오는 달 씨앗을 최대한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 태양의 씨앗처럼 미니맵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달 씨앗

④ 푸른 씨앗에서 버프 얻기 - 새벽 동안 사용

새벽 상태의 아르고스가 전장 중앙으로 이동하면 '푸른 씨앗에서 버프 얻기' 패턴이다. 아르고스가 채널링을 시작하며 태양, 달의 에너지를 번갈아 분출한다. 이후 전장에 '푸른 씨앗'이 다수 생성되는데, 이를 찾아 상호 작용하면 무적 버프를 얻어 이어지는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 전장의 푸른 씨앗에 다가가면 되는데, 무적 버프를 얻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신속 로브와 모닥불도 유용! 장기전에 대비하라!

아르고스 3페이즈는 지난 2페이즈와 동일하게 장기전으로 치러지는 레이드다. 아르고스 본체의 공격은 크게 강하지 않지만, 작은 패턴이라도 계속 피격당하다보면 어느새 회복약이 동나게 된다. 새벽, 밤 날씨에서는 맹독 디버프와 체력 감소 효과로 회복약 사용이 강제된다.

3페이즈 아르고스는 어비스레이드 몬스터이며, 전장의 씨앗, 날씨 효과나 태양/달 피해는 다양한 속성 피해를 준다. 아르고스 본체의 돌진, 뒷발차기 패턴은 물리 피해로 '어비스레이드 피해 감소'나 '모든 속성 피해 감소' 카드가 유용하다.

2페이즈와 비슷하게 서포터의 '축복의 오라', '절실한 구원' 각인서가 있다면 장기전을 버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침묵하는 거인의 숲' 카드 세트나 배틀 아이템 '모닥불', 생명력 회복 효과가 증가는 요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2 페이즈의 맹독 장판이 어렵다면 만능약이나 성스러운 부적도 유용하다.

배틀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아드로핀, 화염 수류탄 등 공격적인 배틀 아이템이 유용하며 누적 무력화가 있는 보스기 때문에 첫 조우시나 무력화 시 배틀 아이템을 사용하면 된다. 남은 1개 자리에는 특수 패턴에서 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신속 로브' 등이 도움 된다.


▲ 누적 무력화가 있기 때문에 첫 조우시, 무력화 때 배틀 아이템을 사용하면 된다

▲ 남은 1개 슬롯에는 신속 로브, 모닥불 등을 사용하면 좋다

▲ 공/방 모두 챙길 수 있는 일품요리도 도움이 된다


■ 아르고스 본체와의 장기전! 3페이즈 패턴 정리

3페이즈는 아르고스 본체와 처음부터 끝까지 전투하게 된다. 패턴 자체는 일부 강화 패턴을 빼면 1-2페이즈와 동일하다. 돌진이나 뒷발 차기 등 위협적인 패턴에 주의하면서 안전하게 끝까지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공략을 진행하면 좋다.

☞ [1페이즈] 아르고스 1페이즈 패턴
☞ [2페이즈] 아르고스 2페이즈 패턴


-연속 빠른 돌진

3페이즈의 가장 위협적인 패턴으로, 아르고스가 사라진 뒤 연속해서 빠른 돌진을 사용한다. 5~6회까지도 사용하며 범위 내에서 회피가 어렵기 때문에 전장 구석까지 공격대와 함께 물러나는 것이 안전하다.


▲ 걸어서는 회피가 어려운 연속 돌진 패턴

▲ 공격대 전체가 전장 구석으로 물러나는 식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연속 환영 돌진

2페이즈의 환영 돌진과 동일한 패턴이다. '연속 빠른 돌진' 패턴처럼 공격대 전체가 진행 방향으로 물러나면 된다.




-# 대지 폭발

아르고스가 자세를 낮추며 주변 범위에 대지 균열 폭발을 1회 일으킨다. 이후 바깥 범위에 추가 폭발을 일으킨다. 첫 폭발을 보고 아르고스에 붙으면 2차 폭발을 피할 수 있다.




-뒷발 차기

1~3페이즈 공통 패턴으로 근거리에서는 쉽게 피하기 어려운 패턴이다. 자신이 어그로일 경우 아르고스의 옆구리를 쫓아 이동하면 된다.




-대지 강타

2페이즈와 동일하게 태양 속성일 때는 안쪽, 달 속성일때는 바깥쪽에 폭발이 일어난다. 이후 안-밖이 순서대로 폭발한다. 3 페이즈에서는 아르고스의 속성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 패턴을 신중하게 구분해야 한다.




-날씨 전환

일정 체력 이상 피해를 주거나 시간이 지나면 아르고스가 전장 중앙으로 도약하며 전장을 한 바퀴 돌며 날씨를 바꾼다. 배경 음악도 날씨에 맞춰 변하기 때문에 날씨 변화를 캐치할 수 있다. 이 점프 공격도 다른 점프처럼 근처의 공격대원을 잠시 지진 상태로 만든다.


▲ 배경 음악이 순간 변하며 전장의 날씨도 바뀐다


- 특수 패턴 : 태양, 달 문양에 모이기

낮, 밤일 때 사용한다. 아르고스가 제자리에서 포효하며 무작위 2명의 공격대원에게 문양을 부여한다. 문양은 잠시 뒤 자리에 마법진을 남기는데, 이 마법진에서는 최대 4인의 공격대원만 생존할 수 있다. 5명 이상의 인원이 들어가면 무작위 4명 외 나머지가 사망한다.

환경설정에서 '전투 이펙트 표시' 옵션을 '파티원 포함 표시' 또는 '적대적 대상만 표시'로 설정한 경우 파티가 아닌 공격대의 문양이 보이지 않는다. 3페이즈 진입 전에 옵션을 '공격대원 포함 표시'로 바꾸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4명 4명이 나눠 마법진에 들어가

▲ 아르고스의 공격을 피해 생존할 수 있다

▲ 문양이 생기고 잠시 뒤 마법진이 생성된다
무작정 문양 인원을 쫓으면 안 된다

- 특수 패턴 : 달의 씨앗 지우기

밤 날씨일 때 사용한다. 아르고스가 화면 중앙으로 이동해 채널링을 시작하고, 전장에 '달의 씨앗'을 소환한다. 공격대가 산개해 달의 씨앗을 전부 지우면 된다.




- 특수 패턴 : 태양의 씨앗 찾기

낮 날씨일 때 사용한다. 아르고스가 화면 중앙으로 이동해 채널링을 시작하고, 무작위 지역에 태양의 씨앗 1개가 생성된다. 이 태양의 씨앗이 남기는 태양 버프를 받으면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태양 씨앗이 떨어지는 지점에서 버프를 받으면

▲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막을 수 있다


- 특수 패턴 : 푸른 씨앗에서 버프 얻기

새벽 날씨일 때 사용한다. 아르고스가 화면 중앙에서 달과 태양의 에너지를 모으며 채널링을 시작한다. 전장에 있는 푸른 씨앗과 상호 작용해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